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매월 배당 받으면서 미국 다우지수에 투자하는 ETF - DIA ETF 소개

URL복사

최명진 원장의 자산배분 이야기 - 41

연준(Fed)은 지난 12월 FOMC에서 2022년 3월까지 양적완화를 마친 후 곧이어 금리인상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장단기 금리역전이 일어난 2018년 전후로 미국의 기준금리가 고점에서 저점으로 가는 금리 인하기에 접어들며 가치주와 배당주의 성적은 성장주보다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다.

 

2022년에는 마침내 금리인상기가 시작되면서 그동안 소외됐던 가치주, 배당주, 리츠의 성적이 개선될 거라 예상된다. 현금흐름(cash flow)이 뛰어난 가치주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 금리인상기는 좋은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물론 금리 인상기라고 해서 가치주가 성장주보다 무조건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은 아니다. 지난 5년 동안에는 성장주에 훨씬 더 많은 투자기회가 있었지만 앞으로 5년은 가치주에도 좀 더 공평한 투자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는 게 좋다. 개인투자자에게 있어서 종목을 구성할 때 가치주나 성장주를 선택하는 것은 각자의 투자철학이나 투자방식에 더 많이 좌우된다.

 

미국에 상장된 ETF 중에서 높은 벨류에이션(Valuation)과 배당(dividend)에 포커스를 맞춰서 가치주의 성격을 띠는 ETF와 배당ETF, 그리고 리츠 ETF에 대해 연재할 예정이다. 먼저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대해 알아보겠다.

 

다우(Dow-Jones Industrial Average)지수 소개

최근에는 S&P500지수가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로 인정받고 있지만 10년 전만 해도 주식투자를 하면서 한국 주식시장 개장 전에 미국 시황을 분석할 때 전날의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참고했던 기억이 있다. 다우지수는 오랜 기간 동안 미국 증권시장의 동향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주가지수로 활용돼 왔다.

 

S&P500, 나스닥과 함께 미국 3대 지수에 속하는 다우지수는 1884년 7월 3일에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의 편집장인 찰스 다우(Charles H.Dow)가 처음으로 발표한 주가지수다. 미국의 주가지수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현재는 미국의 금융정보 서비스 회사인 ‘S&P Dow Jones Indices’에서 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다우지수는 뉴욕,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운송과 유틸리티 산업을 제외한 나머지 산업을 대표하는 우량 기업 주식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해 가격가중방식으로 산출된다.

 

가격가중지수(price-weighted index)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 주식들의 가격에 가중치를 둔 지수를 말한다. 지수에 편입된 종목의 주가 합을 종목의 수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주가가 높은 종목의 움직임이 낮은 종목보다 큰 영향력을 나타내는 지수다. 편입된 종목이 액면분할(주식의 액면가를 일정한 분할 비율로 나눠서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하면 분할된 종목이 미치는 영향이 작아지고 다른 모든 종목의 영향이 커지는 특징도 있다.

 

반면 시가총액가중지수(capitalization-weighted index)는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가중해 주가지수를 산출한다. S&P500지수를 비롯한 대부분의 주가지수는 시가총액가중지수로 사용되고 있다. 다우지수는 편입된 종목수도 적고 시가총액가중 방식을 사용하는 S&P500지수에 비해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가 오래됐기 때문에 미국의 증시 흐름을 얘기할 때는 다우지수를 자주 인용하곤 한다.

 

다우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상장 ETF ~ DIA ETF ~

<DIA>는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를 추종하는 ETF다. 운송과 유틸리티 산업을 제외한 나머지 산업을 대표하는 미국의 초우량 블루칩 30 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매년 지수에 선정되는 30종목은 엄격한 도구를 통해 선정돼 재무상태가 건전하고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기업들 위주로 선별하고 있다.

 

상장일은 1998년 1월 14일로 가장 오래된 미국 ETF 중 하나다. 운용자산은 $31B로 <QQQ>($202B)나 <SPY>($442B) 보다는 작으나 상당히 큰 규모다. 운용 수수료는 0.16%으로 S&P500지수를 추종하는 <SPY>0.09%) 보다 비싸지만 나스닥지수를 추종하는 <QQQ> (0.20%) 보다는 저렴하다.

 

2022년 1월 19일 현재 과거 1년 평균 배당률은 1.55%이다. 다른 ETF와 다른 점은 미국의 3대 대표지수에 투자하면서 매월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미국의 초우량 기업에 투자하면서 매월 배당을 달러로 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ETF다.

 

<DIA> ETF의 섹터 구성

다우 지수를 추종하는 <DIA>의 섹터 구성은 도표와 같다(2022년 1월 19일 기준).

 

<DIA>는 S&P500을 추종하는 <SPY>보다 정보기술 섹터의 비중이 낮은 대신에 헬스케어와 금융, 산업의 섹터 비중이 더 높다. 소비재 섹터도 <DIA>가 조금 더 높은 편이다. 에너지, 소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대동소이하다. 정보기술 섹터가 낮고 소비재와 헬스케어, 금융 섹터 비중이 높은 <DIA>는 <SPY>보다 좀 더 가치주 중심의 섹터 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우지수의 종목은 모두 S&P500지수에 편입돼 있기 때문에 <DIA>와 <SPY>에 동시에 투자할 때는 종목이나 섹터의 비중을 참고해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것이 좋다.

 

<DIA> ETF의 종목 구성

<DIA> 의 TOP 10의 종목은 도표와 같다.

 

TOP 10의 종목 비중은 53.53%이다. <DIA>는 구성 종목이 총 30종목에 불과한데, 상위 10개 종목이 53%나 비중을 차지하므로 상위종목에 집중된 구성을 가지고 있다. 상위종목의 집중도가 높으면 특정 종목의 주가에 지수 자체가 크게 좌우될 수 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미국의 대표기업 30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Apple의 경우 다우지수의 구성 종목 중에서 1위를 차지하다가 액면 분할로 인해 13위(3.13%)로 밀려났다. 상위종목이 액면 분할을 하면 종목의 편입 비중이 크게 변하는 것이 가격가중지수인 다우지수의 특징이다.

 

 

<DIA> 와 <SPY> 성적 비교

 

과거 지수를 백테스팅 해보면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DIA>는 <SPY>보다 변동성과 MDD(최대손실폭)가 작지만 CAGR은 떨어지는 특징을 보여준다. 섹터 구성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SPY>의 기술주 비중이 더 높아 성장주의 비중이 높고 <DIA>는 상대적으로 가치주의 경향을 띠기 때문이다. 그래프를 보면 금리인상기였던 2018년 전까지는 <DIA>의 성적이 <SPY>보다 우세한 것을 볼 수 있다. 2022년 현재부터 연준의 금리사이클은 금리인상기에 진입하므로 <DIA>의 앞으로의 성적이 기대된다.

 

일반적으로 미국 대표 주가지수에 ETF로 투자하는 경우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SPY,IVV,VOO 등)에 투자한다.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DIA>는 S&P500보다 가치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어 변동성이 낮고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특히 편입된 종목구성을 보면 <DIA>는 금리인하기보다 금리인상기에 조금 더 유리한 ETF다. 월 배당의 장점까지 생각하면 금리인상기에 보수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투자자에게 <DIA> 또한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