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9월 FOMC 이후 시장 주식시장 전망과 2022년 킹달러의 귀환

URL복사

최명진 원장의 자산배분 이야기 112

9월 FOMC 이후 시장의 내러티브 변화

현지시간 지난 9월 20일에 마친 9월 FOMC에서 미국 기준금리가 5.25~5.50%로 동결됐다. 연준은 올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지만 데이터를 보고 필요할 때 신중하게 올리겠다고 전했다. 금리인상에 대해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글에서 미국의 물가는 6월 CPI 저점 이후 하반기 동안 상승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유가는 연준이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올해 말까지 유가가 추세적으로 오른다면 미국의 물가지수도 크게 반등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연히 연준도 앞으로 물가가 유가 때문에 자극될 거란 걸 알고 있다. 이번 FOMC에서 연준의 파월 의장은 유가를 포함한 높은 에너지 가격이 소비 지출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유가가 상승으로 물가를 자극하는 것보다 소비 위축으로 경기가 하방 압력을 받는 경우에 집중하면서 금리인상에 신중해야 된다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2023년 상반기에는 물가지수가 기저효과 때문에 먼저 하락했지만 연준이 뒤늦게 기준금리를 올렸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제약적인 기준금리 상황이 됐다. 하지만 앞으로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여지가 줄어들고 물가는 계속 오르면 어떻게 될까?

 

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의 질문에 파월 의장은 “soft landing(연착륙)은 연준의 기본 전망이 아니다”라고 대답했다. 이는 경기가 경착륙할 가능성도 생각해두고 있다고 볼 수 있고, 높은 물가에서 오는 경기침체인 스태그플레이션 위기가 올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최근까지 물가상승에 비해서 적절한 경제성장이 자산시장의 가격을 받쳐 줄 수 있을 것이라며 미국 주식시장은 랠리를 이어왔다. 하지만 FOMC 직후 시장에서는 위험자산 회피와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나타나며 금과 달러, 미국채가 반등했다.

 

FOMC의 성명서에서 금리 인상에 대한 연준의 자신감이 보이지 않았으며, 유가가 상승하면서 촉발되는 이번 물가 반등에 대한 대응 계획이 부재돼 있다. 금리 인상은 제한적인데 물가는 안정화 시켜야하니 경기침체가 오면 연준에게 유리하다. 연준은 시장의 내러티브를 바꾸면서 경기침체를 유도할 수도 있고 물가 안정화를 시킬 능력이 있다. 9월 FOMC 이후 상반기 시장과 다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Again 2022? 킹달러의 귀환

최근에 달러인덱스와 원 달러 환율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킹달러라고 불렸던 2022년 물가가 급등하고 달러가 강세였던 시기에 모든 자산이 하락했는데, 현재 2022년을 떠올릴 만큼 다시 달러가 반등하고 있다.

 

 

위 표는 최근 10년 간 각국 통화와 달러의 가치를 퍼센트로 비교한 것이다. 달러 대비 가치가 하락한 통화는 붉은색으로 표시돼 있다. 거의 모든 통화가 지난 10년간 달러 대비 가치가 하락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는 달러 대비 10년 동안 -99.9998% 화폐가치가 하락했고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아르헨티나 폐소화와 터키 리라화도 지난 10년간 달러 대비 -98%, -92.6%나 하락했다.

 

기축통화 달러와 준기축통화에 해당되는 엔과 파운드, 유로화 등은 바스켓으로 묶어서 달러인덱스(DXY)를 구성한다. 따라서 선진국 통화에 해당되는 준기축통화인 일본 엔화와 영국 파운드화, 유로화 등은 어느 정도 안정성이 있어야 하지만… 최근 10년간 대표적인 안전통화라고 불리던 엔화도 달러 대비 -34%나 하락했고 영국 파운드화도와 유로화도 각각 –24%, -22%나 하락했다. 마찬가지로 한국의 원화도 달러 대비 -20%나 하락했고 중국의 위안화도 -16% 하락했다.

 

‘달러 패권이 위협받고 있다’라는 말이 회자됐지만 아직 명목화폐 중에서 모든 통화 대비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이를 ‘킹달러’라고 부른다.

 

 

2022년 킹달러 시기에서 1월 달러인덱스(DXY)는 95.67이었다. DXY는 11월이 고점이었는데 114까지 상승했으며 물가도 2022년 6월까지 계속 올랐다. 그렇게 물가도 오르고 달러도 오르면서 인플레이션으로 상승한 원자재가 2022년에 19% 수익, 달러가 1.4% 수익이 났는데 두 가지 자산을 제외한 모든 자산이 폭락했다. 이는 경기침체(recession)가 아니라면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과거 40년 동안 보지 못했던 수준의 물가상승률을 보이면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너무 가파르게 인상한 탓이다. 그렇게 세계경제는 40년 만에 인플레이션 사이클로 진입하게 된다.

 

 

위 그래프는 나스닥 100(NDX)의 캔들 차트와 달러인덱스(DXY, 노란색)를 함께 표기한 것이다. 2020년 초 달러인덱스는 고점에서 횡보하고 있었다. 2020년 3월 코로나19 위기 직후 연준이 양적완화를 하면서 미국에서 유동성이 많이 풀리자 달러인덱스는 2021년 중반까지 하락했다. 같은 기간 나스닥 100 지수는 크게 상승했다.

 

이후 2021년 하반기부터 달러인덱스가 상승하기 시작했고 물가도 함께 오르기 시작했다. 나스닥을 비롯한 모든 자산시장은 랠리를 펼치다가 나스닥 지수 기준 2021년에 11월에 고점을 기록했다. 2021년 12월 나스닥 지수는 고점에서 하락한 후 반등에 실패하며 이후 1년 동안 하락하게 된다.

 

2021년 12월 당시 달러인덱스를 살펴보면 저점에서 상승을 이어오면서 전고점을 돌파하기 전에 고점 아래서 횡보하며 힘을 모으고 있는 시기였다(첫 번째 푸른색으로 표기된 구간). 그때부터 나스닥이 고점을 높이지 못하더니 2022년 3월서부터 나스닥 100의 하락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짙은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인데 이때 달러인덱스는 전고점을 돌파했다. 달러인덱스가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킹달러 현상이 강해지는 2022년 3월서부터 나스닥도 고점 대비 -20% 하락하게 되면서 하락장(베어마켓)이 확정된 것이다.

 

2022년 10월 달러인덱스는 고점에 있었고 같은 시기 나스닥 지수는 저점에 머물렀다. 이후 달러인덱스가 고점에서 하락할 때 나스닥 100 지수가 저점에서 반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달러인덱스가 하락한 후에 저점에서 횡보하는 동안 나스닥은 상승을 이어가다가 7월 19일에 고점을 만들고 이번 상반기 반등의 추세선을 23년 9월에 다시 이탈했다. 나스닥 지수가 고점에서 내려오는 사이 달러인덱스는 저점에서 한 단계 레벨업하게 됐고 23년 10월 현재까지 전고점을 돌파하지 않고 머무는 중이다. 만약 이후에 달러인덱스가 고점을 돌파하면 2022년 처럼 나스닥이 추세적으로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어두어야 할 것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