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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P, 올해 치과계 최대 국제학회로 성공 예감

9월 22~24일, 아태지역 치주학 페스티벌 ‘기대 만발’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망라한 치주학의 향연이 펼쳐진다. 대한치주과학회(회장 최성호·이하 치주학회)가 제12회 Asian Pacific Society of Periodontology 학술대회(조직위원장 구영·이하 APSP 학술대회)와 제57회 치주과학회 종합학술대회 공동개최를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


9월 22일 첫 날은 APSP 학술대회로 시작돼, 둘째날인 23일은 APSP 학술대회와 치주과학회의 종합학술대회가 동시에 진행되고, 마지막 24일은 치주과학회 학술대회로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이번 APSP 학술대회와 치주과학회의 대주제는 각각 ‘Contemporary concepts in periodontology and implant dentistry’와 ‘Things to come in our daily practice’로 양 대회가 상호보완하는 형식으로 꾸며진 것이 특징이다.


APSP 학술대회 구영 조직위원장은 “APSP 사상 최대 규모의 행사로 치주과학회가 추구하는 국제화, 즉 글로벌 리더로써 성공적인 걸음을 내딛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남은 기간 차분한 준비로 성공개최를 이끌어 내겠다”고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APSP 학술대회는 현재까지 전 세계 18개국에서 480여명 정도가 사전등록한 상태로, 치주과학회 학술대회 등록자와 합산할 경우 1,000여명이 넘는 규모로 대회가 치러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치주과학회 창동욱 공보이사는 “올해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학술대회가 상당하지만, 이번 APSP 학술대회에 해외 참가자가 가장 많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치주과학회 학술대회와 공동개최로 강연장이 상호개방된 만큼 국내 치과의사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APSP 학술대회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유명 연자들이 대거 참여해 강연을 펼칠 예정이며 포스터 전시에도 180여편이 등록돼 더욱 풍성한 대회가 될 전망이다.


특히 Shinya Murakami 교수(일본)와 Mark Bartold 교수(호주)의 강의는 꼭 챙겨야 할 강연으로 일찌감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에서는 김성조(부산치대), 김병옥(조선치대), 김창성(연세치대), 고영경(카톨릭성모병원) 교수 등이 기초에서 임상까지 다양한 주제의 심도 있는 강연을 준비해 치주과학회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공동 학술대회 기간 중 펼쳐지는 각종 행사도 치주과학회의 위상을 짐작케 한다. APSP 학술대회 전날인 21일에는 치주과학회장 주최의 welcome reception이, 22일에는 SUNSTAR Gala Dinner, 23일에는 LION Night가 국내외 참가자들의 교류와 우정을 위해 마련됐다. 서울의 야경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장소에서 개최될 이 모든 행사들은 해외 참가자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치주과학회 최성호 회장은 “APSP 발족 초창기이던 2회 대회를 서울에서 치른 후 20여년 만에 학회 주도로 개최하는 대회로, 더욱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학회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해외 15개국 19명의 연자들의 강의는 줄기세포, BMP, PRP 등을 이용한 치주재생부터 임플란트와 연관된 골재생치료, 임플란트 주위질환의 처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각국의 여러 접근법과 시도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확인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편, 아시아태평양 지역 치주학회로 구성된 APSP(회장 Yulianti Kemal 인도네시아)는 사회경제적·문화적·종교적 다양성을 아울러 치주학문의 고른 발전과 교류에 힘써오고 있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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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전문의제, 치협 울타리 안에서 다뤄져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전문의제는 없다. 때문에 이를 둘러싼 치과계 각 직역간의 갈등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전문의제도는 구강악안면외과와 같이 메디컬과 경쟁하는 과에 한해서는 필요하다고 인식하면서도, 다른 과에 대한 형평성 때문에 도입결정을 제때하지 못했다. 전문의제도는 졸업한 선배들이 기득권을 포기하고, 8%의 소수정예만을 배출하겠다는 대타협을 이루면서 갈등의 대단원이 막을 내릴 것처럼 보였으나, 2008년 치러진 전문의자격시험의 결과가 발표되는 순간 당시의 약속이 얼마나 순진한 이상이었는지 모두가 알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8% 소수정예는 온 데 간 데 없고, 매년 30%에 가까운 전문의들이 배출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외국 수련자에 대한 전문의자격시험 응시 제한이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내려졌고, 보건복지부는 국내에서 수련한 기수련자, 그리고 GP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미수련자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경과조치와 통합치의학과 신설을 골자로 하는 현재의 제도를 마련했다. 어찌 보면 너도나도 전문의를 취득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환경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현재의 전문의제는 치과계 각 직역 모두를 만족시키는 제도일지도 모른다. 전속지도
[논 단] 근본적인 문제에 천착하는 협회가 되어주길
서울시치과의사회(이하 서울지부)와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에 새 당선자가 활동한지 4개월, 3개월 정도의 시간이 흘렀다. 서울지부는 구인구직특별위원회를 신설하고, SIDEX를 성공리에 마쳤다. 치협은 새정부 정책제안 TF를 설치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1인 1개소법 서명운동, 구강보건 전담부서 설립 추진 등 적극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이번 선거는 일반 치과의사의 관심이 많은 선거였다. 직선제가 직접적인 계기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치협의 역할이 커지고 그에 따른 기대가 높아진 것이 근본적인 요인일 것이다. 과거 치협을 비롯한 의약단체는 관변단체이자 친목단체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직역간 갈등, 그리고 정부와의 갈등은 각 단체의 개혁을 이끌었다. 치과계는 치과전문의제도, 불법 네트워크에 대한 대처 등에서 갈등을 조정하고 변화를 추진하는 리더십을 가지려고 노력해 왔다. 이런 활동의 결과는 이제 일반 치과의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치협이 추진하는 치과전문의제도, 보험급여 확대, 개원질서 확립 등의 문제는 의료전달체계, 의료비, 환자안전 등과 관련돼 환자에게도 영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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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라는 게임
요즘 필자는 과감하게 스마트폰에서 페이스북을 지웠다. 1년 전에 밴드를 지웠고 이번에 페이스북을 지웠다. 인스타그램은 2년 전에 시작하자마자 바로 지웠다. 이제 카카오톡만 남았다. 카톡은 외국에 거주하는 아이들과의 유일한 창구이니 남겨두기로 했다. 필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세 가지이다. 전화하고 문자를 주고받는 전통적인 기능이 첫 번째이다. 두 번째는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이다. 셋째는 실시간 뉴스였다. 그나마 요즘은 전통적인 전화는 문자나 카톡으로 대치되었다. 필자는 이제 스마트폰을 멀리하고자 한다. 아는 지인 중에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들도 간혹 있다. 그들은 나름의 철학과 가치관이 있다. 물론 현대를 사는 사람이 스마트폰이 없다면 여러 가지로 불편함을 감수해야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어느 날인가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에서 뉴스를 보고 있는 필자 자신의 모습을 깨닫고 사용시간을 줄이기로 했다. 일단 이동 중에는 가방에 넣고 특별한 연락상황이 아니면 식사중이나 일상에서 보지 않기로 하는 ‘스마트폰 길들이기’를 시작했다. 요즘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두 가지를 얻었다. 내가 스스로 생각하는 나만의 시간을 얻었다. 두 번째는 세상의 정보와 뉴스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42
어린이들을 위하여 동심(童心)을 바탕으로 만든 노래가 동요(童謠)다. 대중매체에 24시간 노출된 오늘날과는 다르게 이전의 어린 시절에는 동요를 대중가요보다 더 많이 접했다. 특히 여러 동요들 중에 기억에 남는 노래가 비행기라는 동요다. ‘떴다 떴다 비행기 날아라 날아라 하늘높이 날아라 우리 비행기, 내가 만든 비행기 날아라 날아라 멀리멀리 날아라 우리 비행기’ 대략 이런 가사로 불렀던 그 시절의 동요는 비단 노래 뿐만 아니라 피리(리코더)를 배우고 연주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 곡인 것 같다. 그런데 이 익숙한 동요가 우리나라 노래가 아닌 외국곡에 가사를 입혀서 만든 동요라는 사실을 성인이 되어서야 알게 되었다. 이유야 어찌되었건 간에 비행기라는 동요를 자주 불렀고 그것이 기억에 많이 남는 이유 중 하나는 간결하고 따라 부르기 쉬었던 멜로디와 그 가사와 어울렸던 종이비행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종이비행기를 만드는 것은 그 시절 딱지를 만들기 전에 배워야 했던 가장 기초적인 창작활동(?)이었던 것 같다. 평평한 종이를 접고 접다 보면 어느새 비행기 모양으로 변해버린 종이비행기, 그리고 거기서 그치지 않고 그 종이비행기를 공중을 향해 가볍게 던져버리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