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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단] 치과의사의 은퇴와 수명

이승룡 논설위원

90년대 초 개원 초기에 ‘개원의로서 몇 살까지 현직에 종사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을 가지면서 주변 동기들과 얘기를 했던 적이 있었다. 그때 30대 초반이니 회갑이라는 나이가 멀게만 느껴졌고 당시에는 회갑잔치를 하는 분위기여서 은퇴시기를 그쯤으로 생각했었다.

그러나 인간의 수명이 늘어난 지금, 질병으로 고생하지 않는 한 60세에 은퇴한다는 선후배를 찾아 볼 수가 없다. 지금은 대부분 70세 이상을 은퇴시기로 고려하고 있다고 보는데 일찍 은퇴하고 싶어도 부양해야 할 처자식의 독립이 늦어진 결과도 있으며 또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난 원인이기도 하다. 노인의 기준연령대가 현재 65세 이상에서 몇 년이 지나면 70세 이상으로 기준치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을 만큼 점차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치과의사회의 경우 회원의 회비 면제 기준도 상향되어 70세로 됐으니 고령에도 치과진료에 열심히 종사하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은퇴시기가 길어져서 늦은 나이까지도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동시에 전문직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은퇴시기를 일찍 잡고 싶어도 그렇지 못한 회원들이 많다는 것은 회원 수의 증가로 서로간의 경쟁 심화 그리고 불안정한 경제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 여러 요인이 있다고 본다. 국민들의 바쁜 일정을 고려해서 야간진료까지 하는 착한 병원이 있기는 하는가? 어쩌면 야간진료를 해야만 하는 고달픈 현실이 은퇴시기를 늦추는 것은 아닐까? 역으로 생각하면 야간진료까지 해야만 하는 현실 속에, 몸의 과부하로 은퇴시기가 저절로 앞당겨질지도 모를 일이다. 치과의사 은퇴 시기는 건강이라는 것과 매우 중요하게 다가오고 있다.

영국 BBC방송이 한국을 ‘세계 5대 장수 국가’로 소개했는데 일본, 싱가포르, 스위스, 스페인 다음으로 선정했다. 기대수명이 90세를 넘어서는 국가가 될 전망인데 그 이유는 한식이 전반적으로 섬유질과 영양이 풍부한 발효음식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면역을 강화해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어서이다. 또한 높은 경제수준과 건강보험 덕분이며, 체력을 회복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찜질방과 같은 공간 덕분이다. 아울러 서로 돕는 공동체 문화가 장수국가로 가는 원동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과연 우리 치과의사는 영국 방송국이 주장하는 내용에 부합되는 생활을 하고 있는가?

올해 초 3월 서울시치과의사회 정기대의원 총회에 참석하여 총회 보고서 책자를 보았다. 2016년에 작고한 서울시 회원은 모두 16명이었다. 회원 명부에 파악된 14명의 작고 당시 연령을 추론해보니 80대가 6명, 70대가 3명, 60대가 1명, 50대 1명, 40대 3명이었다. 물론 사인은 파악하지 못했지만 서울시 회원이 1달에 1명 이상 사망한 것이다.

건강보험공단의 자료를 보면 우리 국민이 잘 걸리는 질병은 무엇이고 암 발생 시 대장암, 위암 등 발생빈도가 높은 질환이 무엇인지 통계가 나와 있다. 치과의사의 직업병이 있다면 무엇이고 사인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통계가 있다면 참 흥미로울 것 같다. 그 통계는 치과의사의 평균수명과 질환 예방, 진료 시 환자로부터 받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그리고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총회 보고서에서 한국 평균수명에 근접한 80대 사망자가 절반을 넘지 못하는 단순비교이지만, 이제 치과의사의 은퇴 후 건강과 장수에 대한 유의미한 통계를 파악하는 일을 협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해준다면 미래의 치과의사가 가는 방향에 좋은 길잡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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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치과신문 광고대상
지난 8일 2017년 치과신문광고대상 시상식이 있었다. 이 광고대상은 치과전문지를 통해 소개되는 광고의 디자인적 효율성과 우수성, 그리고 공익성이 뛰어난 광고를 선정해 알림으로써 치과계 내부의 광고디자인에 대한 관심증대와 품격 높은 광고 디자인을 제작, 독려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데, 관계자들의 얘기에 따르면 조금씩 진화하고 발전해 가고 있는 것이 느껴진다고 한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여러 분야의 다양한 광고를 보면서 치과의사의 한계를 느끼기도 했지만, 광고 전문가의 시각과 설명을 들으면서, 조금은 광고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공식 행사가 끝나고, 수상회사 디자인팀 직원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열심히 기획광고를 제작해도 비전문가(?)인 상사나 동료들의 첨언에 의해 디자인이 퇴색되고, 언어와 설명들이 빈자리를 가득 메우는 것을 가슴 아프게 지켜보는 때가 많다고 한다. 이런 경우처럼, 친절하게 덧붙여주는 말들이 더 많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없애고, 원래 기획 의도를 점점 더 좁게 만들고 왜곡되게 만드는 일은 없는지 생각해 보았다. 우선 떠오르는 것이, 부모들의 친절한 교육열이 자녀들을 궁지로 몰고 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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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스트레스가 전혀 없습니다”
진료실에 5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눈에 들어왔다. 27세 여성 환자가 턱관절증을 주소로 내원하며 같이 온 이들이었다. 한 분은 어머니인 듯 보였고 다른 3명은 형제이거나 매부 같은 느낌이었다. 환자는 턱관절음과 두통 그리고 간헐적인 전신적 불편감을 호소하며 자신이 지닌 안면비대칭을 그 원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더불어 안면비대칭이 개선되면 그런 증상들도 개선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장시간의 문진과 검진을 통해 환자의 증상이 전형적인 턱관절증보다는 스트레스에 의한 증상으로 판단되어 환자에게 “일하는 동안이나 평소에 스트레스가 얼마나 되나요?”라는 질문을 하였다. 그런데 환자의 대답은 의외였다. “나는 전혀 스트레스가 없습니다”라는 것이었다. 이에 필자는 다시 “직장에서 일은 고사하고 요즘 같은 시대에서 TV나 SNS에 뉴스만 봐도 스트레스 아닌가요?”라고 질문했다. 이에 환자는 “저는 일체 안 보고 안 듣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전혀 없습니다. 업무에서도 스트레스 안 받습니다”라고 답변했다. 그 순간 필자의 머리에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생각이 스쳤다. 20대 중반 현대여성의 입에서 나오는 “나는 스트레스가 전혀 없습니다”라는 말은 심리적으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46
어느덧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아침 저녁으로 가을이 오고 있다. 자고로 우리네 가을은 풍요로움을 상징한다. 오곡백과가 풍성하여 말은 살찌고 하늘은 높다는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 바로 가을이다. 또한 가을은 산행하기 좋은 계절이기도 하다. 물론 사계절마다 산행의 즐거움이 있지만 특히 날씨가 선선해지고 단풍이 물들어가기 시작하는 가을은 사람들을 산으로 유혹하기에 충분하다. 이처럼 산림이 울창한 산길을 산행을 하는데 있어서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다른 것처럼 산행에 대한 느낌도 각각 다르다. 만약 목재상과 화가가 함께 산길을 산행한다고 가정해보면 목재상은 나무의 재질과 산림의 크기를 보고 산의 가치를 평가할 것이고, 화가는 산속의 풍경을 어떤 구도로 화폭에 담을지를 고민할 것이다. 목재상도 아니고 화가도 아닌 일반인들 같으면 ‘공기 좋다’ 혹은 ‘어디까지 올라갈까’와 같은 생각으로 산행을 할 것이다. 같은 산을 산행하여도 사람에 따라 느끼는 것은 다르게 나타난다. 그것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었거나 늘 해왔었던 일들과 연관이 있다. 평소에 꽃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은 산행 중에 꽃이 눈에 들어올 것이고, 등산복이나 등산장비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은 산행 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