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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철학회 학술대회, 다음달 21~22일 세종대

‘변화의 시대, 보철치료의 원칙’ 주제로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한중석·이하 보철학회) 제79회 학술대회가 다음달 21~22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홀에서 개최된다.


‘변화의 시대, 보철치료의 원칙’을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학술대회는 해외연자 특강, Open debate, Collaboration, Open discussion, 심포지엄 등 다채로운 구성과 풍성한 내용으로 치과의사들을 찾아온다. 다양한 관점에서 좀 더 깊이있게 다룰 수 있도록 주제와 강연 방식을 선택한 것. 보철학회는 “다년간 인기를 모아온 패널 디스커션을 Open debate 형식으로 전환하는 등 청중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전했다.


학술대회 첫날인 토요일 오전은 증례발표로, 오후는 해외연자 특강으로 채워진다. Tufts치과대학 Wael Att 교수는 독일 Freiburg대학교 보철과 대학원 및 임상연구센터 디렉터를 지낸 만큼 유럽과 미국을 아우를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3D Engineering in Dento-Facial Rehabilitation’을 주제로 3시간 동안 이어질 이번 강연에서는 임상의 최신지견을 살펴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어지는 둘째 날은 ‘디지털 시대, 임플란트 수술과 골이식’을 주제로 박휘웅 원장(서울에이스치과)과 김현종 원장(가야치과병원)이, ‘임플란트 인상과 교합채득’을 주제로 김종화 원장(미시간치과)과 신준혁 원장(디지털아트치과)이 나서 Open debate 형식으로 진행된다. 김종화 원장은 ‘한번에 해결하는 인상과 교합’에 대해, 신준혁 원장은 ‘디지털 인상 및 교합설정의 적용과 한계’에 대해 다룬다.


논쟁이 필요한 강연이 있다면, 콜라보레이션이 필요한 주제도 있다. 이수영 원장(오복만세치과)과 김희철 원장(더블유화이트치과)이 ‘CAD와 CAM 제대로 이해하기’를 주제로, 이종엽 교수(강북삼성병원)와 정찬권 원장(에이블치과)이 ‘디지털 시대에도 변치 않는 심미의 핵심’을 주제로 Collaboration for CAD-CAM, Collaboration for Esthetics 강연 연단에 오른다.


Open discussion 강연은 정창모 교수(부산치대)와 노관태 교수(경희치대)가 나서, ‘심하게 흡수된 하악 완전무치악의 인상채득’을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미를 장식할 ‘Closing symposium’은 ‘내가 한 RPD, 왜 늘 아플까?’를 주제로 손미경 교수(조선치대), 조진현 교수(경북치대)가 강연할 예정이다.


보철학회 김종엽 공보이사는 “학술대회를 앞두고 세션별로 연자들이 직접 만나 의견을 나누며 강연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연자들도 신구의 조화를 이뤄 더욱 흥미로운 학술대회가 될 것”이라고 전해 기대감을 높였다.


치협 보수교육점수 4점과 보철학회 보수교육점수 10점이 각각 인정되는 이번 학술대회의 사전등록은 4월 6일까지다.


◇문의 : 02-569-1604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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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다양성 존중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존중하고 배려해주는 사회가 선진 사회다. 아직도 대한민국 사회의 각 분야에서는 찬반 양분의 대립구도가 만연하다. 나와 다름은 곧 나의 적이 되고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 설득해서 내 편을 만들든가 다수결로 승부를 내기 위해서 많은 부정적인 방법들까지도 동원한다. 다수결로 결정하는 것은 민주주의사회의 기본이다. 이것을 부정하려고 하는 말이 아니다. 다만 소수자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공감하는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다양성의 존중이다. 사회적 발전이나, 경제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 회의를 할 때 다양성 존중이 필수적이다. 획일화되고 짜여있는 회의장은 의사결정은 빠르지만 단순하고 목표지향적이다. 반면 다양한 의견과 주장들은 회의시간이 많이 걸리고 피로할 수 있지만,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군중심리로 소외될 수 있는 진실과 아이디어들이 소중하게 빛날 수도 있다.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면 ‘입장 차이’가 엄연히 존재한다. 그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해 주는 방향으로 회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설득이 아니라 차이를 인정하는 절차다. 다름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있어야지 막연하게 소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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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개런티와 한방
환자가 처음 내원하여 상담을 시작하면 필자는 늘 첫마디로 “무슨 일로 내원하셨나요?”라고 질문을 던진다. 환자에게 내원한 이유를 직접 묻는다. 이런 직접적인 질문에 많은 환자들이 “부정교합을 개선하고 싶어요”라는 답변을 한다. 마치 모범답안을 이야기 하듯이 대답한다. 이 때 필자는 다시 한 번 더 “정교합이 아닌 상태를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이는 마치 시험에서 100점인 정교합과 100점이 아닌 모든 점수를 부정교합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런 이상적이고 추상적인 답변 말고 무엇을 개선하고 또 고치고 싶으신 것인지요?”라고 질문을 던진다. 이 두 번째 질문에 다수가 “교정치료 받으러 왔습니다”라고 답한다. 필자는 다시 “필자는 교정의사여서 교정치료 밖에는 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저를 만난 것은 교정치료를 위한 것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이는 택시를 타고 어디로 ‘모실까요?’라는 질문에 ‘운전해!’라고 답변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택시의 목적지를 질문합니다. 교정치료는 수단입니다. 수단을 통하여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3번째 질문을 던진다. 이처럼 질문을 3번 받은 환자들은 보통 더 이상 이야기를 이어가지 못하고 말문을 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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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 후 원내 환경정리가 어느 정도 되고나면 생기는 걱정거리 중 하나가 바로 직원교육입니다. 환자가 내원하기 전에 우리 병원만의 시스템을 구축해 두어야 될 거 같은데, 이것에 대해 자료화 해두지 않았다면 무엇부터 어떤 식으로 시작해야 될지 막연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잘나가는 선배의 치과 교육 매뉴얼을 구해 직원들에게 교육한들 그건 온전히 우리 치과의 것이 될 수 없습니다. 남의 것을 흉내 낸 것에 불과한 것이죠. 벤치마킹이란 기업들이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업체를 선정해서 상품이나 기술, 경영 방식을 배워 자사의 경영과 생산에 합법적으로 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기업의 장점을 배운 후 새로운 생산 방식을 재창조한다는 점에서 단순 모방과는 다릅니다. 즉 잘되는 치과의 매뉴얼은 참고만 하고, 직원들과 함께 우리 치과만의 매뉴얼을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직원들에게 매뉴얼 만들기에 관해 얘기하기 전에 원장님 스스로 필요한 교육의 종류를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되었다면 다음은 교육을 담당할 직원을 정하고, 그 직원들에게 업무를 배분해 주면 됩니다. 교육 자료가 정리가 되면 원장님은 정리된 자료가 본인이 전달한 가치관대로 만들어졌는지 반드시 체크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