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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스페셜] 덴티스 ‘ZENITH D’ Launching Seminar

DLP 방식 3D 프린터로 업그레이드
덴티스 다음달 9일 론칭세미나서 국내 최초 공개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다음달 9일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ZENITH D Launching Seminar’를 개최한다.


덴티스 측은 “이번 론칭 세미나를 통해 자사가 야심차게 준비한 DLP 3D 프린터 ‘ZENITH D’를 처음으로 국내에 공개할 예정”이라며 “세미나에서는 신제품 ZENITH D를 활용한 솔루션을 소개하고, 임상에서의 3D 프린터 활용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ZENITH D’로 디지털 체어사이드 완성


덴티스는 국내 치과계서는 처음으로 국내 기술력을 활용해 치과용 3D 프린터 ‘ZENITH’를 직접 개발, 공급하고 있다.


이번 론칭 세미나를 통해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이는 ‘ZENITH D’는 치과전용 3D 프린터를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선보였던 덴티스가 오랜 연구를 통해 완성한 DLP 방식의 보급형 3D 프린터다.


덴티스 관계자는 “이미 정밀도와 정확도는 검증이 돼 덴탈 3D 프린터의 선도를 이끄는 ‘ZENITH’의 SLA 방식 ‘ZENITH U’에 이은 두 번째 야심작으로, 해외에서는 사전 공개를 통해 이미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ZENITH D’ 론칭 세미나는 3D 프린터의 치과 내 임상활용법을 다양하게 소개하는 데에 포커스를 맞추고 기획됐다.


이수영 원장(서울라인치과)이 사회를 맡아 진행되는 이번 론칭 세미나에는 이수영 원장과 함께 덴티스 심플 가이드 플러스 개발에 참여한 바 있는 디지털 전문가 서상진 원장(창원예인치과)이 참여한다.


치과 내 3D 프린터 활용성 100% 확신


또한 차현인 원장(여의도백상치과)과 이재민 원장(미래로치과) 등도 강연에 나서 3D 프린터의 기본적인 개념을 비롯해 이를 활용한 임상별 체어사이드 솔루션을 소개하고 활용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서상진 원장은 서지컬 가이드와 템포러리 크라운의 디지털 접목과 활용에 대해 상세하게 풀어낼 계획이다.덴티스 투명교정연구소(DICAO) 소장이기도 한 차현인 원장은 투명교정 술식에서의 3D 프린터 활용과 관련해 구체적인 증례를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재민 원장은 전반적으로 3D 프린터의 다양한 임상활용에 대해 다방면의 디지털 솔루션을 선보이고, 첨단 3D 프린터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덴티스 측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3D 프린터의 전반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체어사이드에서 최적의 디지털 솔루션을 도출하고자 한다.


덴티스 관계자는 “이번 론칭 세미나는 ZENITH D를 통해 3D 프린터의 임상 사례를 공유하고,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실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래 디지털 솔루션 방향을 제시하는 유익한 세미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interview] 이수영 원장 (서울라인치과) 


“치과 진료실에 최적화된 3D 프린터 탄생”


서상진 원장과 함께 덴티스의 ‘SIMPLE GUIDE Plus’ 개발에 참여한 이수영 원장이 ‘ZENITH D’ 론칭 세미나의 사회를 맡았다. 디지털 덴티스트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수영 원장으로부터 ‘ZENITH D’ 론칭 세미나에 대해 미리 들어봤다.


Q. 단순히 제품 론칭 세미나인가?


3D 프린터는 최근 치과업계에서 디지털의 꽃으로 불릴만큼 새로운 트렌드로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수많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치과에서의 활용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3D 프린터는 서지컬 가이드, 투명교정, IDB 트레이, 템포러리 크라운, 그리고 스플린트와 임프레션 트레이 제작 등에 활용된다. 이번 세미나는 각 분야별로 3D 프린터의 활용성이 비교적 높은 연자들로부터 실제 활용기를 들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각자 전문분야에서 어떤 방식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지를 들어보고 그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단순히 특정 제품을 선전하는 자리가 아닌 3D 프린터의 실전 활용 세미나라고 할 수 있다.


Q. ZENITH D 개발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3D 프린터를 수년간 사용한 유저로서 개발자문에 참여했다. 우선 3D 프린터를 진료실에 두고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제한된 공간, 인테리어, 스탭의 실제 사용 동선까지 계산해 설계했으며, 기능뿐만 아니라 제품과 출력 판 사이즈도 치과 출력물에 적합한 크기로 설계했다. 실제 유저 입장에서 진료실에 최적화된 제품이 돼야 한다는 마음으로 개발자문에 적극 참여했다.


Q, ZENITH D, 어떤 제품인가?


간단히 말하면 진료실을 위한 최적의 3D 프린터라고 할 수 있다. 3D 프린터의 기능은 보다 업그레이드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제품보다 소형화해 사용이 쉽고 진료실 내 어디에 놓아도 인테리어와 어울릴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빠른 출력, 간편한 사용, 세련된 디자인으로 진정한 체어사이드를 추구하는 제품이다.


Q. SIMPLE GUIDE Plus와 ZENITH D, 어떤 연관이 있나?


SIMPLE GUIDE Plus는 말 그대로 심플한 제품이다. 심플하게 만들어 널리 이롭게 사용하자는 컨셉으로 고안했다. ZENITH D 또한 이 같은 컨셉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쉽고 빠르게 원내 출력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특화됐다. 따라서 SIMPLE GUIDE Plus와의 조화가 핵심 장점 중 하나다.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을 체어사이드에서, 원데이로 빠르고 쉽게 완성해줄 수 있는 완벽한 조합이 될 거라 기대한다.


Q. 디지털 분야 주요 연자로서 계획은?


디지털 덴티스트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종착지는 궁극적으로 통합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디지털의 활용 분야나 장비 등 제조사 중심으로 각자가 진보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대부분의 장비와 소프트웨어, 혹은 솔루션이 통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유저 중심의 디지털 솔루션과 이를 뒷받침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재편될 터인데 이를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시작한 UCUC(United CAD/CAM User Community, UCUC.co.kr) 활동도 그 일환이라고 생각한다. 디지털 유저이자 연자로서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통합이라는 청사진을 완성해나가는 데 보탬이 되고 싶다.


Q. 디지털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한마디?


디지털, 익숙하지만 정작 나의 일이 된다면 조금은 먼 느낌이 들 것이다. 가까운듯하면서 멀게만 느껴지는 디지털은 알고 보면 이미 우리 일상에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듯 받아들이고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르코니아나 투명교정처럼 말이다.

이제 디지털은 임상으로 자연스럽게 진입해 더 깊이 접목되고 있다. 구강스캐너가 보편화되고 있고 진료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3D 프린터들이 보급되기 시작했다. 새로운 분야라고 두려워하거나 외면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임상에 적용해보려는 노력은 분명 차별화되고 만족스러운 결과로 다가올 것이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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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기공료 인상?
서울, 경기, 인천치과기공사회는 지난달 30일 ‘기공료 인상 및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 3개 지부는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된 현 상황에서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공료를 인상해야 한다는데 동의하고 7월 1일부터 기공료를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경치기와 인치기의 경우에 18.68%를 인상하기로 했으며, 서치기는 품목별 적정가격과 최저가격을 고지하는 방식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특히 치과의사회와의 협의도 없이 일방적인 기공료 인상을 통보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우려가 된다. 기공수가가 오랫동안 제자리걸음인데다가 최저임금의 급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공계를 보면서 그 입장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그러나 방법상으로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치과의사회와의 협의를 통해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 하는 기공계가 대화도 없이 일방적인 단체행동을 통한 담합으로 각자도생의 길을 가겠다는 것은 공정거래법에 저촉될 뿐 아니라 치과의사회와 더 나아가서는 기공물의 소비자에 해당하는 치과의사와의 관계를 단절하겠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물론 그 어려움은 충분히 공감한다. 개원 치과들도 똑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임금, 임대
[논 단] 우리 안의 차별과 폭력
얼마 전 필자가 속한 협회 지부에서 임원수련회를 가게 되었다. 토론과 친교의 시간 전에 함께 공유할 교육의 주제를 고민하던 중, 성희롱 예방교육을 하면 어떨까하는 제안을 했다. 한참 미투가 화두이던 때이기도 했지만, 훨씬 그 전부터 생각해오던 숙제였다. 함께 활동하는 동료 선후배들과 성차별, 성희롱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차이를 토론해보고 싶은 마음이었다. 기획 단계에는 여러 이견들이 대두됐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이 아닌데, 우리의 지성과 인성을 의심하는가하는 분위기가 있었다. 그 지점에서 이런 이야기가 떠올랐다. “여성은 성폭력 피해 여성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남성은 성폭력 가해 남성과 자신을 구분하여 선을 긋는다.” 성폭력을 일부 변태적이거나 이상한 사람들의 문제로 한정시켜 스스로를 다른 종류의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 전반에서 이렇게 광범위하게 성희롱과 성폭력이 발생할 수 있는 있었던 건 성차별에 기반한 비정상적인 성인식이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즉, 우리 모두가 가해자의 논리와 피해자의 불안이 내재화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교육이 끝난 후, 원래 예정되었던 시간보다 훨씬 길고 진지한 질문의 시간이 지속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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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는 어디에…
다른 치과에서 교정치료 중인 환자가 내원했다. 철사가 찔리는 등의 간단한 이유가 아니고 기존 치과에 대한 불만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해 주기를 원한다면 자칫 골치 아픈 상황에 본의 아니게 끌려들어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워진다. 누구나 자신이 불리한 상황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고 상대의 잘못을 부각시키기 때문에 듣는 사실만으로 진실을 파악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 주소를 들으면서 한편으로는 그 말의 진실성이 몇 퍼센트인지도 같이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환자는 자신이 다니는 치과가 TV에 나쁘게 방송된 뒤에 병원이 임시로 문을 닫은 상태여서 내원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다행 아닌 다행으로 환자와 치과 사이에 발생한 문제보다는 일방적으로 치과에 발생한 문제라서 긴장을 조금 늦출 수 있었다. 환자에게 주소를 물으니 안면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해 교정치료를 시작했다고 했다. 성인이 안면비대칭을 수술을 통하지 않고 교정치료로 해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데 주소와 치료방법이 일치하지 않는 환자 이야기는 필자에게 여러 가지 상황을 의심하게 하였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의사는 옳게 설명을 하지만 선택을 하는 환자 자신이 듣고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하는 경우다. 일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8
지난주 3년쯤 함께 근무하고 퇴사한 직원의 집들이 초대로 오랜만에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이 직원과는 나이대가 비슷하여 공감대 형성이 수월해 함께 한 일들이 많아지면서 추억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만나서부터 헤어질 때까지 우리의 이야기는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야기의 주된 주제는 우리가 근무하는 치과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같은 분야에 근무하기에 누구보다도 서로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공감할 수 있고, 조언도 해줄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근무하는 치과와 이 직원이 근무하는 치과는 몇 가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개원시기, 교정 진료만 하고 있는 점, 그리고 진료실은 치과위생사로만 구성된 점들입니다. 하지만 경영 방식에서는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원장님마다 진료 스타일이 다르듯이, 경영 방식도 다양하게 표현되나 봅니다. 요즘 이 직원은 직장생활에 대한 걱정이 생겼다고 했습니다. 그 걱정의 중심에는 원장님이 있었고, 원장님의 경영 방식으로 인해 직원들이 힘들어한다는 것이 그 내용이었습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원장님은 환자가 궁금해하거나 불편해하는 사안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고 해결책을 찾아주려는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직원들 입장에선 컴플레인하는 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