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세미나 스페셜] 덴티스 ‘ZENITH D’ Launching Seminar

URL복사

DLP 방식 3D 프린터로 업그레이드
덴티스 다음달 9일 론칭세미나서 국내 최초 공개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다음달 9일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ZENITH D Launching Seminar’를 개최한다.


덴티스 측은 “이번 론칭 세미나를 통해 자사가 야심차게 준비한 DLP 3D 프린터 ‘ZENITH D’를 처음으로 국내에 공개할 예정”이라며 “세미나에서는 신제품 ZENITH D를 활용한 솔루션을 소개하고, 임상에서의 3D 프린터 활용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ZENITH D’로 디지털 체어사이드 완성


덴티스는 국내 치과계서는 처음으로 국내 기술력을 활용해 치과용 3D 프린터 ‘ZENITH’를 직접 개발, 공급하고 있다.


이번 론칭 세미나를 통해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이는 ‘ZENITH D’는 치과전용 3D 프린터를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선보였던 덴티스가 오랜 연구를 통해 완성한 DLP 방식의 보급형 3D 프린터다.


덴티스 관계자는 “이미 정밀도와 정확도는 검증이 돼 덴탈 3D 프린터의 선도를 이끄는 ‘ZENITH’의 SLA 방식 ‘ZENITH U’에 이은 두 번째 야심작으로, 해외에서는 사전 공개를 통해 이미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ZENITH D’ 론칭 세미나는 3D 프린터의 치과 내 임상활용법을 다양하게 소개하는 데에 포커스를 맞추고 기획됐다.


이수영 원장(서울라인치과)이 사회를 맡아 진행되는 이번 론칭 세미나에는 이수영 원장과 함께 덴티스 심플 가이드 플러스 개발에 참여한 바 있는 디지털 전문가 서상진 원장(창원예인치과)이 참여한다.


치과 내 3D 프린터 활용성 100% 확신


또한 차현인 원장(여의도백상치과)과 이재민 원장(미래로치과) 등도 강연에 나서 3D 프린터의 기본적인 개념을 비롯해 이를 활용한 임상별 체어사이드 솔루션을 소개하고 활용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서상진 원장은 서지컬 가이드와 템포러리 크라운의 디지털 접목과 활용에 대해 상세하게 풀어낼 계획이다.덴티스 투명교정연구소(DICAO) 소장이기도 한 차현인 원장은 투명교정 술식에서의 3D 프린터 활용과 관련해 구체적인 증례를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재민 원장은 전반적으로 3D 프린터의 다양한 임상활용에 대해 다방면의 디지털 솔루션을 선보이고, 첨단 3D 프린터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덴티스 측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3D 프린터의 전반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체어사이드에서 최적의 디지털 솔루션을 도출하고자 한다.


덴티스 관계자는 “이번 론칭 세미나는 ZENITH D를 통해 3D 프린터의 임상 사례를 공유하고,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실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래 디지털 솔루션 방향을 제시하는 유익한 세미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interview] 이수영 원장 (서울라인치과) 


“치과 진료실에 최적화된 3D 프린터 탄생”


서상진 원장과 함께 덴티스의 ‘SIMPLE GUIDE Plus’ 개발에 참여한 이수영 원장이 ‘ZENITH D’ 론칭 세미나의 사회를 맡았다. 디지털 덴티스트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수영 원장으로부터 ‘ZENITH D’ 론칭 세미나에 대해 미리 들어봤다.


Q. 단순히 제품 론칭 세미나인가?


3D 프린터는 최근 치과업계에서 디지털의 꽃으로 불릴만큼 새로운 트렌드로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수많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치과에서의 활용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3D 프린터는 서지컬 가이드, 투명교정, IDB 트레이, 템포러리 크라운, 그리고 스플린트와 임프레션 트레이 제작 등에 활용된다. 이번 세미나는 각 분야별로 3D 프린터의 활용성이 비교적 높은 연자들로부터 실제 활용기를 들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각자 전문분야에서 어떤 방식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지를 들어보고 그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단순히 특정 제품을 선전하는 자리가 아닌 3D 프린터의 실전 활용 세미나라고 할 수 있다.


Q. ZENITH D 개발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3D 프린터를 수년간 사용한 유저로서 개발자문에 참여했다. 우선 3D 프린터를 진료실에 두고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제한된 공간, 인테리어, 스탭의 실제 사용 동선까지 계산해 설계했으며, 기능뿐만 아니라 제품과 출력 판 사이즈도 치과 출력물에 적합한 크기로 설계했다. 실제 유저 입장에서 진료실에 최적화된 제품이 돼야 한다는 마음으로 개발자문에 적극 참여했다.


Q, ZENITH D, 어떤 제품인가?


간단히 말하면 진료실을 위한 최적의 3D 프린터라고 할 수 있다. 3D 프린터의 기능은 보다 업그레이드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제품보다 소형화해 사용이 쉽고 진료실 내 어디에 놓아도 인테리어와 어울릴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빠른 출력, 간편한 사용, 세련된 디자인으로 진정한 체어사이드를 추구하는 제품이다.


Q. SIMPLE GUIDE Plus와 ZENITH D, 어떤 연관이 있나?


SIMPLE GUIDE Plus는 말 그대로 심플한 제품이다. 심플하게 만들어 널리 이롭게 사용하자는 컨셉으로 고안했다. ZENITH D 또한 이 같은 컨셉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쉽고 빠르게 원내 출력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특화됐다. 따라서 SIMPLE GUIDE Plus와의 조화가 핵심 장점 중 하나다.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을 체어사이드에서, 원데이로 빠르고 쉽게 완성해줄 수 있는 완벽한 조합이 될 거라 기대한다.


Q. 디지털 분야 주요 연자로서 계획은?


디지털 덴티스트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종착지는 궁극적으로 통합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디지털의 활용 분야나 장비 등 제조사 중심으로 각자가 진보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대부분의 장비와 소프트웨어, 혹은 솔루션이 통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유저 중심의 디지털 솔루션과 이를 뒷받침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재편될 터인데 이를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시작한 UCUC(United CAD/CAM User Community, UCUC.co.kr) 활동도 그 일환이라고 생각한다. 디지털 유저이자 연자로서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통합이라는 청사진을 완성해나가는 데 보탬이 되고 싶다.


Q. 디지털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한마디?


디지털, 익숙하지만 정작 나의 일이 된다면 조금은 먼 느낌이 들 것이다. 가까운듯하면서 멀게만 느껴지는 디지털은 알고 보면 이미 우리 일상에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듯 받아들이고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르코니아나 투명교정처럼 말이다.

이제 디지털은 임상으로 자연스럽게 진입해 더 깊이 접목되고 있다. 구강스캐너가 보편화되고 있고 진료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3D 프린터들이 보급되기 시작했다. 새로운 분야라고 두려워하거나 외면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임상에 적용해보려는 노력은 분명 차별화되고 만족스러운 결과로 다가올 것이라 확신한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