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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의료광고 홍보대행에 대하여

의료광고 사전심의가 9월 28일부터 다시 시작된다. 최근 문제가 되었던 투명치과의 문제도 과도한 할인 및 광고와 이를 보고 몰려든 환자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일어난 허위과대광고의 피해사례였다. 이제라도 다시 부활된다고 하니 다행이다.

개정된 의료법은 단순 광고에 대해서는 사전심의를 받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예외규정을 두었다. 심의대상 매체물 중에서는 기존 신문이나 인터넷, 현수막, 교통수단 외부광고물, 인터넷 매체 외에도 교통수단 내부광고물과 스마트폰 어플도 포함되었다. 광고방법에 대한 세부사항이야 광고대행업체가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겠지만 내용면에서는 하나씩 꼼꼼하게 짚고 넘어 가자. 본인도 모르게 의료광고를 위반하여 곤욕을 치르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준말이다. 외국에서는 ‘Social Network Social Media’라고 한다. 개인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관심사와 개성을 다른 사람과 공유 또는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개인간 소통으로 시작된 SNS가 비즈니스, 각종 정보공유 등 생산적인 용도로 활용되면서 SNS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업체들이 생겨났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대표적인 반오픈형 SNS고, 트위터는 오픈형 SNS다. 국내에서는 네이버밴드나 카카오스토리가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각종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동호회 서비스인 인터넷 카페가 다양하게 활동 중이다.

많은 장점이 있는 SNS도 보안 문제가 취약해 생각 없이 내뱉은 말이나 글로 곤욕을 치르거나 앞길을 망치는 일들이 허다하다. 루머와 유언비어 등 가짜뉴스가 퍼지는 속도는 타의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빠르다. 실수가 아닌 고의로 유언비어를 퍼뜨리게 되는 경우에 그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조회 수나 회원 수가 늘면서 광고성 SNS는 증가하고 유료화 등 상업성은 강해졌다. 과대광고나 불법광고가 늘어난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통칭 ‘맘카페’는 아파트와 같은 근거리 주민끼리 지역 정보도 얻고 이웃과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동네 소비자 주체인 주민들의 경험이나 정보가 순수하게 교환되던 맘카페 중 일부가 최근에는 여러 잡음으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카페 내에서 형성된 집단 의견들이 주변 상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부터다. 지역 상인 중 누군가는 금전적인 대가를 지불하게 되고, 홍보 글이나 추천 글, 조회 수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더욱 나쁘게 진화하는 경우다. 사실을 왜곡하는 글이나 과대광고가 올라가거나, 광고를 하지 않은 업체에 대해서는 악성 댓글을 남긴다든지, 운영진에게 문제를 제기하는 회원을 강제탈퇴시키다든지, 스스로 권력화·상업화 되면서 갑질을 하는 경우가 빈번해졌다.

인터넷 카페에 의해 피해를 입었다는 동네치과도 늘고 있다. “한 번 찍히면 끝장”이라고 할 만큼 영향력이 큰 인터넷 카페에서 사실확인도 안 된 ‘카더라’식의 루머가 인위적으로 퍼져 상상 이상의 큰 피해를 입는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있다.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검증도 없이 막대한 광고비를 지불하는 치과에 한해 우호적인 댓글이나 추천글이 난무하는 경우다. 물론 이렇게까지 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그렇다고 인터넷 카페에서 이를 악용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법적·윤리적으로도 옳지 않다.

인적 자본 분석 컨설팅기업 맥바시&컴퍼니의 로리바시 대표는 폭로문화, 세계시민의 부상, 환경에 대한 지속가능성, Y세대의 등장 등 4가지 사회적 영향으로 착한 기업 즉 ‘굿 컴퍼니’가 아니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으로 몰고 간다고 설명했다. 상품에 대한 나쁜 기억과 기억의 잘못된 행동이 실시간으로 폭로되는 사회고, 현재의 시민들은 환경을 중시하고 중요한 이슈에 대해서는 연대해 기업을 압박한다는 얘기다.

동네치과도 사정은 비슷하다. 의료서비스가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되고, 소비자인 환자는 어떤 방식으로든 의료서비스를 평가하고 재단한다. 이럴 때일수록 의료광고는 신중해야 한다. 광고대행업자들의 요구도 걸러 듣길 바란다. 규정에 위반되는지 잘 살펴 우리 스스로 불명예를 자초하진 않아야겠다.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가 자못 크다. 그리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남북이 만나 평양선언을 하고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약소국의 설움인가 아니면 구 한말 조선의 쇄국정책으로 치달아 개방이 늦은 말로인지는 모르겠으나 선택의 잘못으로 받게 되는 운명이라면 어쩔 수 없다. 지금 통합치과 전문의를 위한 경과조치 교육에 올인하고 있는 미수련자들이 처한 현실이 똑같은 양상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미수련자들! 할 말은 있어도 유구무언이다. 대한보존학회에서 통합치과전문의 경과조치 헌소취하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통합치과전문의 명칭변경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치협, 복지부, 치의학회, 통합치의학회에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통합치의학회와 보존학회와의 알력을 해결코자 협회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중재 역할을 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하고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가고 있다.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직전 협회장 선거 시 무효소송에 안일하게 대처하다 결국 재선거로 협회 예산을 축내며 회원들의 반감을 샀던 일을 잊지 않고 있을 터인데 보존학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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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