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피플앤피플] 힙합하는 치과의사 유승진

URL복사

“음악을 하고 있는 지금, 나는 가슴이 뛴다”

올해 7월 11일과 8월 8일, 두 장의 힙합 앨범을 프로듀싱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는 치과의사가 있다.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34회졸업생으로, 현재 공중보건의로 근무하고 있는 유승진 씨가 그 주인공. 치과의사이자 힙합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는 그를, 모교 후배 김혜령 학생기자가 만났다. <편집자주>



Q. 치과의사인 동시에 또 다른 특별한 목표를 가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한마디로 말하자면, 행복이다. 예전부터 직접 작곡한 곡을 세상에 알리고 싶다는 꿈이 있었다. 이번에 발매한 Godiflow의 ‘Party Boat’라는 곡으로 목표를 이루었다 할 정도로 큰 의미가 있지만, 앨범 발매 후 일상에 변화가 온 건 아니다. 치과의사 국시 합격 때처럼 면허가 나온 것도 아니고, 방송에 섭외되어 유명세를 탄 것도 아니다. 지난 몇 년간 어떻게 해서든 결과를 내고, 성취해야만 하는 환경에서 살아왔는데, 앨범발매는 그런 것이 전혀 아니었다. 하지만 음악 작업을 하고, 앨범 준비를 하게 되면 내일이 기다려지고 다음 주가 기다려지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나를 발견한다. 그리고 생각해봤다. 나중에 개원을 하거나, 페이닥터로 일을 하게 되었을 때 내일이 기다려지는 삶을 살 수 있을까. 그런데 자신이 없었다. 그래서 지금 여유 있게 예술세계에 심취할 수 있는 이 시간들이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고, 모든 순간들이 행복으로 다가온다.


Q. 음악에 대한 영감은 주로 어디서, 어떻게 얻는지, 구체적인 작업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궁금하다.
곡에 대한 포괄적인 주제는 일상생활에서 찾고, 틈나는 대로 휴대전화 메모장에 녹음을 해둔다. 멜로디라인은 정말 갑자기 떠오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마다 휴대전화 녹음기를 켜서 입으로 흥얼거리며 녹음을 한다. 그리고나서 메모장의 주제들을 살펴보며 주제에 맞는 멜로디라인을 골라 악기로 연주를 하고, 컴퓨터에 저장한다. 그 다음에 드럼도 추가하고, 베이스도 추가하고, 신스도 추가하면서 디테일 작업에 들어간다. 이 모든 과정이 지금 근무하고 있는 보건지소 관사에서 이뤄지는데, 컴퓨터 한 대와 건반이 전부다. 완성된 인스트루멘탈이 나오기까지는 기약이 없는 작업이 이어진다. 오늘 좋게 들리다가도 내일아침 일어나면 너무 이상하게 들리기도 하고.(하하) 나름 만족스러운 곡이 나왔다고 생각되면 크루 단톡방에 올린다. 그러면 랩퍼들이 때론 선착순으로, 때론 제가 선택해서 곡을 가져가고 랩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 많은 인내심과 창의력, 센스가 필요한 작업들이다. 원하는 악상이 떠오르지 않을 때는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지만, 매우 즐겁고 소중한 시간들이다.


Q. 자신의 음악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일렉트로닉 디제잉을 했었기 때문에, 음악은 전통적인 힙합 비트와는 조금 다르다. 최근에 나온 ‘Party Boat’라는 싱글앨범도 Rachet이라는 장르로, 힙합도 일렉트로닉댄스 음악도 아닌 단순하고 강렬한 반복음으로 신나는 분위기를 만드는 특징이 있는 음악이다. 그래서 굳이 힙합 뮤지션이라고 하기보다는 ‘음악을 하는 사람’으로 생각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8월 8일에는 8곡을 담은 인스트루멘탈(가사 없이 음악만 있는 음악) 앨범이 전 세계 35개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됐다. 어둡고 모호한 감성의 힙합 곡부터, 신나게 몸을 흔들어야 할 것 같은 클럽노래 느낌까지 담아봤다. 또 2곡 정도는 사랑노래 느낌으로 작업을 해봤는데 감성터지는 날 들으면 좋을 것 같다.


Q.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치의학전문대학원 재학 당시, 순수한 마음으로 좋아하는 것을 다양하게 하려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이 없다는 느낌을 받았다. 학교를 졸업하고 변호사 시험을 칠 수도 있고,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음악을 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다재다능한 후배들이 자신의 능력을 학업에만 국한시키지 않고(물론 학업이 최우선이지만),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리고 뮤지션을 꿈꾸는 전국의 치과의사/의사들의 연락도 기다린다.
마지막으로 직접 프로듀싱한 첫 싱글 곡이자 랩 하는 안과의사 Godiflow의 첫 싱글, 그리고 우리 부산대치전원 AVMG 크루의 첫 싱글인 ‘Party Boat’와 지난달 8일 발매된 인스트루맨탈 앨범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본과생 크루 멤버들도 열심히 작업 중이니, 앞으로 많은 작품으로 찾아뵐 수 있기를 기대한다.



(Ludens Musiq의 첫 정규 인스트루멘탈 앨범, ‘Prep Da Beat vol. 1’ 앨범 커버 아트. 글러브를 낀 손이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의 금색 지팡이를 쥐고 있다. 반짝이는 골드크라운 같이 블링블링한 음악을 prep하고 싶은 Ludens Musiq의 소망을 담았다. 부산치대 예과 3학년 박도형 군이 아트워크 디자인을 담당했다.)



▶ AVMG 인스타그램: @avmgofficial
▶ AVMG 유튜브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x7VPSAPla0qO48y6NyXRIg?view_as=subscriber









김혜령 학생기자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