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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단] 아픈 환자, 치료하는 치과의사, 돌보는 치과

송윤헌 논설위원

치과에 내원하는 모든 환자는 아픈 사람이다. 자신의 질환에 대해서 불안감을 가지고 있고,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으며, 본인의 상황에 대해서 분노가 쌓이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고 당황하면서 모든 것을 포기하는 약한 입장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환자의 상태는 심리적 상황이 표현되면서 치과의사나 종사자들에게 공격적이거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낯설고 불편함에 대해 무기력해지기도 한다. 환자가 된다는 것은 일상적인 경험이 아니다보니 당혹감과 불편함을 경청해 주기를 치과의사에게 바라게 된다.

그러나 치과에서 ‘아픈 환자’는 그들이 앓고 있는 ‘질환(disease)’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치과는 사람을 돌보는 시설이 아니라 ‘질환’을 고치는 기관이며, 치과의사는 병을 다루는 전문가이다. 다만 치과의사는 치과의사가 만나는 환자들이 질환 자체가 아니라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궁극적으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 치과의사는 ‘질환’을 관찰하고 감정에 흔들리지 않으면서 치료하도록 훈련받은 전문가이기도 하다.

이러한 차이에 의해서 환자와 치과의사는 감정적 대립과 서운함이 생길 수 있고, 이는 언어나 행동으로 양측의 갈등을 야기하게 되면서 불신과 대립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이 임상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게 된다. 환자는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대하는 치과의사의 태도에 분노하게 되고, 치과의사는 치료에 집중해서 질환을 정복해야 하는데 외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집중력이 분산된다고 힘들어 한다. 더구나 현실에서는 법적책임이나 의무에 의해서 환자에게 딱딱하고 차가운 문구의 동의를 받거나 설명을 하는 것이 환자에게 서운함이 더 생기게 만드는 환경일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로 치과의사나 종사자들과 같이 다른 사람을 돕는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극도의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거나 경험한 사람들을 돌보면서 공감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감정적, 신체적으로 지친 상태가 되는 공감피로(compassion fatigue, empathy fatigue)가 누적된다는 것이다. 치과의사의 공감지수가 높으면 환자의 회복기간이 짧아진다는 연구보고들이 있지만 치과의사도 번아웃 상태에서는 회복이 되어야만 다시 환자와 공감을 할 수 있게 되고, 회복력이 떨어지면 환자들의 말을 경청하지 못하게 되고 환자의 걱정을 무시하게 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갈등구조의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명확한 것은 치과의사들과 종사자들 본인들이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 가장 불행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힘든 일을 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전혀 준비되거나 제공되지 않으니 의료진 자체도 행복이나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치과의사는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치료를 통해 ‘아픈 환자’를 돕는다면, 돌보는 치과는 ‘아픈 사람’의 절망과 공포와 불평을 원 없이 들어주고 맞장구 쳐 주는 방식으로 병과 싸우게 된다. 돌보는 치과는 치료하는 치과의사와 다르게 ‘아픈 사람’이라는 손상된 인격체의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치과의사나 종사자들이 힐링을 하고 회복이 되어야 ‘아픈 환자’가 아닌 ‘아픈 사람’을, ‘치료하는’ 치과가 아니라 ‘돌보는’ 치과로 의료환경이 개선될 수 있다. 우리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가 되어야 환자의 치유에도 도움이 되면서 제대로 된 치료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치과의사와 종사자들도 힐링이 필요하고 필수적인 시대적 요구가 된 것이다.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가 자못 크다. 그리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남북이 만나 평양선언을 하고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약소국의 설움인가 아니면 구 한말 조선의 쇄국정책으로 치달아 개방이 늦은 말로인지는 모르겠으나 선택의 잘못으로 받게 되는 운명이라면 어쩔 수 없다. 지금 통합치과 전문의를 위한 경과조치 교육에 올인하고 있는 미수련자들이 처한 현실이 똑같은 양상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미수련자들! 할 말은 있어도 유구무언이다. 대한보존학회에서 통합치과전문의 경과조치 헌소취하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통합치과전문의 명칭변경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치협, 복지부, 치의학회, 통합치의학회에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통합치의학회와 보존학회와의 알력을 해결코자 협회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중재 역할을 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하고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가고 있다.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직전 협회장 선거 시 무효소송에 안일하게 대처하다 결국 재선거로 협회 예산을 축내며 회원들의 반감을 샀던 일을 잊지 않고 있을 터인데 보존학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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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