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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치과학회 31주년 학술대회 '성황'

700여명 참석…지나온 역사로 미래를 예측하다!


대한심미치과학회(회장 김기성·이하 심미치과학회)가 지난 16일 코엑스에서 31주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10년을 돌아보고 10년을 내다본다’를 대주제로 펼쳐진 이번 학술대회는 사전등록 550여명을 포함해 총 7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심미치과학회 이동환 학술대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놓여 있는 치과 임상은 선학들의 가설과 철학을 통해 임상적 한계와 현실적 문제를 되짚어봄으로써 가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심미를 추구하는 치료의 결과가 장기적으로 어떠한 예후를 갖고 있느냐는 쉽게 답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이번 학술대회는 교정, 수복, 치주, 임플란트, 상담 및 기공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연자들의 강연으로 미래를 전망해보는 자리로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날 메인 컴퍼런스룸에서는 교정, 심미에서의 안모적용, 접착, 임플란트, 치주 분야의 과거와 미래 10년을 그려보는 강연들이 펼쳐졌다. 먼저 정규림 교수가 연자로 나서 ‘교정치료! 그 후 10년’을 주제로 강연의 시작을 알렸으며, 신준혁 원장이 바통을 이어받아 ‘심미치료에 있어서 안모적용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내용을 다뤄 많은 호응을 받았다.

아울러 박정원 교수는 ‘접착! 현재 우리는 어디에?’를 주제로 강연을 선보였으며, 장희선 원장은 ‘숙련의 해체-Digital 시대에 Direct resin filling’에 대한 내용으로 이목을 사로잡았다. 이어 이희경 원장의 ‘Esthetic Restoration-그 후 10년’, 민경만 원장의 ‘임플란트! 10년으로 말한다’, 이영규 교수의 ‘치주로 바라본 10년’, 허수복 원장의 ‘구치부 지르코니아 수복물 Long term success 가능한가?’ 강연이 펼쳐졌다.



치과위생사 세션, 3D프린팅 등의 강연이 진행된 402호 컨퍼런스룸은 오전부터 참가자들이 강연장을 가득 메우며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승규 원장의 ‘이 환자에게 어떤 보철물을 권해야 할까?’ 강연을 시작으로 노수빈·김민영 치과위생사의 ‘치과위생사 임상 치주관리의 현재와 미래’, ‘노인틀니 및 임플란트 건강보험 급여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특히 심미치과학회 염문섭 부회장이 직접 연자로 나서 ‘치과 3D프린팅의 미래’를 주제로 디지털 서지컬 가이드의 특장점 및 디지털 치의학 발전에 따른 3D프린팅 활용 전망 등에 대해 다뤄 갈채를 받았다.

김기성 회장은 “임상에서 겪는 어려움 중에서도 다양한 치료계획과 치료의 결과물들이 오랜 기간 동안 어떠한 변화를 겪는지 예측해 보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가 일상에서 행하는 진료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임상적인 강연들로 구성했다. 임상과 학문에 좋은 성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interview _대한심미치과학회 임원진


“심미 각 분야의 높은 학구열 확인한 자리”



Q. 이번 학술대회에 대해.
지난 춘계 학술대회는 ‘딥바이트’라는 하나의 주제에 포커스를 맞췄다면,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분야를 함께 다뤘다. 각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 경험을 자랑하는 연자들을 섭외해 지나온 10년을 통해 새로운 10년을 그리는 알찬 강연들로 구성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덴티스트리에 대한 내용은 자칫 일반 개원의들에게 시기적으로 뒤쳐지진 않았을지, 고가의 장비를 구입해야 하는지 등 많은 부담을 줄 수 있는 만큼, 과거부터 축적된 데이터를 토대로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특징을 차근차근 이해함으로써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내용으로 준비했다.

Q. 심미치과학회의 내년 계획은?
심미치과학회는 국내 치과 인준학회들 중 유일하게 모든 치의학 전문 분야의 치과의사,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들이 모여 학문을 논하고 있으며 학술집담회, 인정의펠로우 등을 통해 회원들과의 소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내년 초 인정의교육원 4기가 시작된다. 이번에는 1~3기 수료자들을 위한 특별집담회를 준비할 예정이며, 총의치 또는 디지털 관련 주제의 강연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와 유튜브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유튜브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유튜버는 일곱 살 어린이라고 전해졌다. 이 미국 어린이가 유튜브로 버는 수익은 연 240억원으로 추정됐다. 동영상에 익숙지 않은 세대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유튜브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기존의 SNS는 글과 사진 위주의 소통이 이뤄졌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며 소통한다. 물론 페이스북에도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도 뒤늦게 ‘IGTV’라는 영상채널 운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의 인기는 여전히 독보적이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시대의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듯 전 세계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기존 SNS와 달리 콘텐츠를 통해 이뤄진 광고 수익의 일부를 채널 운영자에게 지급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져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면 도서출판과 강연 제의 등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추정 수익이 억대에 달하는 유명 유튜버들을 선망의
[치과신문 논단] 치과계 선거와 후보자들
올 여름은 작년보다 무더위가 덜 했지만 제법 기승을 부렸다. 입추가 지나고 처서가 다가오면 제 아무리 무더운 날씨도 한풀 꺾이게 되는 것이 자연 현상이라고 말한다. 언제 더운 날씨가 가려나 해도 이제 추위 걱정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처럼 시간은 빠르게도 지나간다. 세월이 지나가고 슬픈 악재도 기억 저편에서 멀어질 때, 다시금 용기를 내고 새롭게 출발하는데 인생의 보약이 되는 것이다. 2017년 초 치과계는 혼란과 격변의 시기였다. 치과계에서 처음 치러진 직선제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으로 협회장 선거를 비롯한 경기도치과의사회장, 서울시치과의사회장 선거와 정치계에서 예상치 못한 대통령선거까지 그야말로 선거바람으로 치과계 및 나라 안팎이 들썩거린 해였다. 치과계 협회장 선거의 부정한 결과로 재선거까지 하며 홍역을 치른 이후, 파장은 대단했고 후유증 또한 심했다. 결과에 승복하기까지 온갖 비리, 억측이 난무한 가운데 선거와 관련해 발을 담근 사람들은 결과에 한마디씩 내뱉으며 나름대로 입장을 알리기도 했다. 세월이 약이라 했던가? 선거에 대한 상처가 치유되어가는 듯 2년이 흘러갔다. 협회장 및 서울·경기지부 선거에 낙선한 사람들은, 함께 해준 운동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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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