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티스(대표 심기봉)가 SIDEX 2019를 통해 SQ 전용 가이드 시스템 ‘SQ GUIDE’를 공식 출시한 데 이어, 다음달 15일 오크우드프리미어코엑스센터에서 론칭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번 론칭 세미나는 SQ GUIDE 개발에 참여한 서상진 원장(창원예인치과)이 연자로 나설 예정으로, 개발자로부터 직접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SQ GUIDE’는 SQ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전용 가이드 키트로 SQ fixture 식립까지 surgical guide를 착용한 상태에서 모든 수술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무치악 또는 결손부위가 큰 케이스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SQ GUIDE’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해 드릴링 시 드릴 배럴부에 자연스럽게 주수를 함으로써 가이드 홀 내부로 irrigation이 되면서 완벽하게 bone heating을 방지할 수 있다.
차별화된 드릴 디자인을 통해 완벽 주수 기능을 구현한 SQ GUIDE는 metal sleeve 적용으로 guide resin의 소실은 방지하면서 생체친화성을 높였다. 이 뿐만 아니라 다단 드릴 형상 구현과 간편한 프로토콜 구현으로 3단계 드릴링만으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해 편의성도 높였다.
이 밖에 SQ GUIDE의 특징은 초기 드릴(F Ø3.5 STEP Drill)에 side cutting 기능으로 미끌림 없이 드릴링이 가능하고, 선행 드릴링 된 부분에 후행 드릴의 하단부가 고정되고, 가이드 홀 상단부에서 드릴의 배럴부를 슬리브가 밀착해 고정하기 때문에 드릴링 시 흔들림 없이 정확하게 드릴링을 할 수 있다.
또한 다단드릴 채택으로 최소한의 드릴링으로 빠른 수술이 가능하고, △tissue punch △ flattener △profiler drill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추가했다. 덴티스는 ‘SQ GUIDE’와 ‘SQ’ 임플란트의 완벽한 콜라보를 통해 임플란트 수술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관계자는 “SQ 임플란트는 덴티스가 지금까지 쌓아온 임플란트 기술력과 임상 노하우를 집약한 제품으로, 임플란트 식립 시 겪게 되는 불편함과 시술과정의 번거로움을 한 번에 해결하고 임플란트 식립의 모든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한 최적의 디자인과 표면을 적용했다”고 밝히면서 “‘STRESS-FREE Implant Placement with Qualified Result’를 모토로 출시된 만큼 식립감과 안정성면에서 임상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자신감을 표했다.
덴티스는 이번 ‘SQ GUIDE’ 출시기념 론칭 세미나에서 SQ GUIDE와 SQ 임플란트의 시너지 효과를 강조할 예정이다. 이에 SQ GUIDE 개발자인 서상진 원장은 임플란트와 디지털을 ‘SQ’로 통합하는 최적의 임상 솔루션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interview] 서상진 원장(창원예인치과)
“술자 편의성, 환자의 안전성 모두 고려”
Q. 덴티스 SIMPLE GUIDE Plus 개발에도 참여했는데, 이번 ‘SQ GUIDE’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SIMPLE GUIDE Plus는 치과병·의원 내에서 누구나 편하고 쉽게 제작이 가능하고 브랜드에 상관없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도록 호환성 및 대중성에 초점을 두고 개발한 제품이다. 개방성과 편의성, 그리고 최소의 드릴링으로 임플란트 식립위치를 가이드해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개별 임플란트 시스템에 최적화되지 못한 단점도 있다. 이에 호환성 대신 ‘SQ’ 임플란트에 최적화된 풀 가이드 드릴 시스템의 필요에 따라 ‘SQ GUIDE’ 키트를 개발하게 됐다.
Q. ‘SIMPLE GUIDE Plus’와 ‘SQ GUIDE’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SIMPLE GUIDE Plus는 다양한 임플란트 시스템과 호환해 사용하기 위하여 가이드를 제거한 상태에서 최종 드릴링과 임플란트 식립이 진행돼야 한다. 따라서 골질이 불규칙한 경우에 마지막 단계의 편위가 존재할 수 있다. 그리고 제품의 특성상 최소의 컴포넌트로 구성돼 있다. SQ GUIDE는 SQ 임플란트 픽스처 식립을 위한 모든 가이드 컴포넌트를 구성했으며, 가이드를 장착한 상태에서 최종 드릴링까지 진행하고 티타늄 슬리브 적용으로 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해졌다. 또한 Dentiq 가이드 소프트웨어 외에 3Shape Implant Studio와도 호환 가능하며, anchor pin과 anchor drill을 추가 구성해 완전 무치악 솔루션도 함께 제공한다.
Q. ‘SQ GUIDE’의 특장점은? SQ GUIDE는 ‘SQ’ 임플란트 픽스처 형상을 고려해 최적의 드릴 형상으로 디자인했다. D1, D2, D3, D4 골질에 따라 최소의 드릴링으로 안정적인 고정을 얻을 수 있다. 다단드릴 형상과 드릴 하단부의 side cutting edge를 추가해 드릴링 시퀀스는 줄이고 드릴의 절삭력은 향상시켜 모든 상황에서 3단계(최소의 경우) 스텝 드릴만 사용하면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도록 개발해 시술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최초로 드릴의 배럴부부터 드릴 하단부까지 groove를 적용해 외부 주수로 인한 쿨링 효과로 bone heating을 최소화했다. SQ GUIDE는 전용 티타늄 슬리브가 공급돼 안정적인 드릴링이 가능하고 가이드 상에서 임플란트 식립 중 픽스처 표면에 PMMA 오염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티타늄 슬리브와 배럴의 공차를 획기적으로 줄여 드릴의 진동을 최소화하고 드릴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임플란트 임상 경험이 적은 임상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골질에 상관없이 계획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Q. SQ GUIDE 개발과정에서 어려웠던 부분은? 디지털 가이드를 오래 사용한 임상가로서 누구나 쉽고, 안전하고, 정확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가이드 시스템을 만들고 싶어 ‘SQ GUIDE’를 기획하게 됐다. 개발과정 중 줄어든 공차로 인해 드릴의 배럴부가 빡빡하게 걸리는 문제가 생기면서 슬리브 내면 직경을 변경하고 상부에 형상을 부여해 해결하기도 하면서 개발 기간이 1년이 넘었다. 지면을 통해 연구와 개선에 최선을 다해준 개발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Q. ‘SQ GUIDE’와 ‘SQ’ 임플란트의 접목을 통한 기대효과는? SQ 임플란트와 SQ GUIDE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SQ 임플란트의 디지털 솔루션은 SQ GUIDE로 시작되고, SQ GUIDE는 SQ 임플란트의 아날로그 기초 위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SQ 임플란트와 SQ GUIDE는 최적화된 시스템인 만큼 상호 임상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Q. 다음달 15일 SQ GUIDE 론칭 세미나를 앞두고 있는데. 이번 론칭 세미나는 SQ 임플란트와 SQ GUIDE의 임상적인 연계와 활용법을 소개하는 자리다. 김용진 원장(일산앞선치과)이 함께 연자로 참가해 1부에서 ‘Implant Fixture의 트렌드를 읽다’를 주제로 SQ 임플란트 파트를 강의하고, 본인은 2부에서 ‘3rd Generation Guide System’을 주제로 SQ GUIDE 파트를 강의한다. SQ GUIDE의 혁신적인 특장점을 기존 가이드 시스템과 비교를 통해 쉽게 소개하고 임상적인 활용법을 공유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