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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논단]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곽정민 논설위원

요즈음 또래의 친구들을 만나면 본인이나 배우자의 갱년기와 부모님을 어떻게 잘 돌봐드릴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결국 노화에 따르는 자연스러운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병적인 현상을 어떻게 예방하거나 관리할 것인가가 핵심 내용이다. 사회적으로도 노령인구의 증가는 큰 화두이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우리 사회가 건강하고 합리적인 사회로 가는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생각이다.

 

영국에서 발표한 Global Age Watch Index(2013)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노인이 살기 힘든 나라로, 같은 수준의 GDP를 가진 스페인이나 이탈리아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삶의 질뿐만 아니라 죽음의 질도 떨어진다(OECD 40개국 중 32위)고 보고하고 있다. 우리나라 노인의 국민연금 수급액은 2018년 현재 평균 35만원이고, 연금저축 수령액도 26만원으로, 합쳐도 61만원(연금저축에 가입한 사람에 한정)에 불과하다. 국민연금연구원이 산출한 1인 기준 최소 노후 생활비인 104만원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노인인구의 경제적 빈곤은 영양의 부족과 사회적 활동의 저하로 나타난다. 노화의 과정에서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은 일반적인 과정이지만, 이러한 일련의 흐름이 노인들의 전신적인 근력저하로 인한 고립이나 섭식연하 관련 근육의 기능감퇴로 인한 흡인성 폐렴의 발생 등 심각한 상황으로의 진행을 가속화시킨다. Ettinger 등에 의하면 지역사회의 노인인구 중 건강하고 독립적인 군이 70%, 거동이 불가능하고 완전히 의존적인 군이 10%이고, 그 사이에 쇠약한 노인(Frail Elderly)이 20% 정도 존재한다고 한다.

 

건강하고 독립적인 노인은 약물의 복용이나 의사소통의 문제 등 노인층에 독특한 조건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면서 청장년층과 마찬가지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고 계속적인 구강환경관리와 구강보건교육으로 본인의 힘으로 자신의 구강위생을 관리할 수 있다. 거동이 불가능하고 완전히 의존적인 노인은 특수한 장비와 시설을 갖춘 병원에서 전문적인 진료는 받을 수 있지만 일상적인 구강위생관리에는 어려움이 많다. 쇠약한 노인도 마찬가지다. 섭식연하장애로 인해 폐렴 등의 감염성 질환에 계속적으로 이환되는 노인층을 적절한 구강주위근육의 근력 향상과 구강위생관리로 완전히 의존적인 노인군으로 이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진료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경기도치과의사회의 공식일정으로 일본 치바현치과의사회를 방문했을 때, 매우 인상적인 캠페인을 알게 됐다. 8029운동! 일본은 전통적으로 8020운동을 해왔다. 80세에 자연치아 20개 이상을 가지고 있도록 보존하자는 운동이다. 현재 일본사람들은 그 목표를 달성했다고 한다. 8029는 80세에도 고기(にく, 고기와 숫자 29의 음이 같은 것을 이용)를 먹을 수 있는 치아상태를 이루자, 80세에도 고기를 충분히 먹어서 근력을 유지하자는 캠페인이라고 한다. 또한 일본의 치과의사들은 노쇠한 노인(Frail Elderly)의 개념을 구강건강에도 적용하여 구강노쇠(Oral Frailty)로 개념화하고 입주위근육, 혀근육, 섭식연하나 발음에 관계되는 목주위근육 등의 노쇠로 인한 전신건강의 악화나 사망을 예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한일관계를 생각하면 일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야기를 하기가 망설여지기는 하지만, 워낙 노령화가 빨랐고 후기고령층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 보니 그에 상응하는 연구와 노력이 먼저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커뮤니티케어나 촉탁의 활동 등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공중구강보건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있지만 자원과 예산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요즈음의 대한민국에서 어떤 노인이 우선적으로 대상이 되어야 하는지 고민해보지 않을 수 없다.



[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와 유튜브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유튜브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유튜버는 일곱 살 어린이라고 전해졌다. 이 미국 어린이가 유튜브로 버는 수익은 연 240억원으로 추정됐다. 동영상에 익숙지 않은 세대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유튜브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기존의 SNS는 글과 사진 위주의 소통이 이뤄졌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며 소통한다. 물론 페이스북에도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도 뒤늦게 ‘IGTV’라는 영상채널 운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의 인기는 여전히 독보적이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시대의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듯 전 세계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기존 SNS와 달리 콘텐츠를 통해 이뤄진 광고 수익의 일부를 채널 운영자에게 지급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져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면 도서출판과 강연 제의 등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추정 수익이 억대에 달하는 유명 유튜버들을 선망의
[치과신문 논단] 치과계 선거와 후보자들
올 여름은 작년보다 무더위가 덜 했지만 제법 기승을 부렸다. 입추가 지나고 처서가 다가오면 제 아무리 무더운 날씨도 한풀 꺾이게 되는 것이 자연 현상이라고 말한다. 언제 더운 날씨가 가려나 해도 이제 추위 걱정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처럼 시간은 빠르게도 지나간다. 세월이 지나가고 슬픈 악재도 기억 저편에서 멀어질 때, 다시금 용기를 내고 새롭게 출발하는데 인생의 보약이 되는 것이다. 2017년 초 치과계는 혼란과 격변의 시기였다. 치과계에서 처음 치러진 직선제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으로 협회장 선거를 비롯한 경기도치과의사회장, 서울시치과의사회장 선거와 정치계에서 예상치 못한 대통령선거까지 그야말로 선거바람으로 치과계 및 나라 안팎이 들썩거린 해였다. 치과계 협회장 선거의 부정한 결과로 재선거까지 하며 홍역을 치른 이후, 파장은 대단했고 후유증 또한 심했다. 결과에 승복하기까지 온갖 비리, 억측이 난무한 가운데 선거와 관련해 발을 담근 사람들은 결과에 한마디씩 내뱉으며 나름대로 입장을 알리기도 했다. 세월이 약이라 했던가? 선거에 대한 상처가 치유되어가는 듯 2년이 흘러갔다. 협회장 및 서울·경기지부 선거에 낙선한 사람들은, 함께 해준 운동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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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