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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프러덕트] 메가젠임플란트 'Bone MatrixⅠ'

‘Bone Matrix Ⅰ’, 빠른 골형성으로 꾸준한 인기
5개월 만에 잔존골 5㎜ cut서 40% 골형성 확인

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이하 메가젠)의 합성골 이식재 ‘Bone Matrix Ⅰ’이 개원가에서 높은 임상 만족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안정적 체적 유지와 함께 빠른 신생골 성장에 따른 치유기간 단축이 인기의 비결이다.

[편집자주]


빠른 치유와 골형성
메가젠 측에 따르면 ‘Bone MatrixⅠ’은 서울대치의학대학원 구강병리과에 의뢰해 진행한 골형성 실험결과 3㎜ depth cut에서 최소 graft material을 포함한 vital bone formation 영역이 전체 중에서 70% 이상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5㎜ depth cut에서는 graft material을 포함한 new bone formation 비율이 최소 40% 이상이다.

 

 

[유저 후기] 글/ 이대희 원장 (이대희서울치과)

 

“빠른 흡수와 신생골 형성에 탁월”

 

누군가 상악동에 어떤 골이식재를 사용하느냐고 질문을 받는다면 필자는 주저 없이 좋은 합성골이 있다면 그것을 쓰겠다고 말해왔다. GBR은 물론 다르다.

 

필자가 상악동에 합성골, 그 중에서도 BCP(Biphasic Calcium Phosphate) 계열을 사용하는 이유는 첫째, 동종골에 비해 감염이 일어날 확률이 적고, 둘째, 이종골에 비해 빨리 흡수돼 그 부위의 골 밀도에 기여할 확률이 크며, 셋째, 이종골에 비해 vital bone formation 속도가 높기 때문이다.

 

BCP는 tissue fluid나 osteoclast에 의해 물리·화학적으로 용해되고, Macrophage나 osteoclast 등에 의해 분해되고 phagocytosis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렇게 됨으로써 dynamic human organism에 full integration되는 것이 목표인데, 사실 완벽하게 그렇게 되는 것은 없겠지만 비슷하게라도 되는 합성골을 사용하고 싶고, 그 목표에 조금 근접한 것이 ‘Bone Matrix 1’이라고 생각한다.

 

 

상악 좌측에 3개의 구치가 missing된 환자다. 상악동 측방 거상술을 하면서 Bone MatrixⅠ을 이식하고 약 5개월 후에 #25부위에서 trephine bur를 이용해 crestal에서부터 bone core를 채취해 formalin 용액에 침지해 대학병원 구강병리과에 보내 crestal에서부터 3㎜와 5㎜에서 bone core를 cross-section해 저배율에서부터 고배율로 현미경 사진을 부탁해 받았다.  

 

 

 

부분적인 고배율 사진은 싣지 못했지만 이종골에서 보이는 골이식재와 new bone 간의 bridging effect없이 remodeling 되고 있는 Bone MatrixⅠ이 보이며, 신생골 내의 lacunae 안에 위치된 osteocyte와 osteon들이 잘 보이고 있고, connective tissue와 blood vessel 주위로는 특이한 거대 염증 세포들은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소견이 일회성이라서 단정 짓기는 어렵겠지만 계속해서 비슷하게 bone core를 채취해 biopsy를 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약 10회 정도의 상악동의 증례에 사용한 결과로는 모두 염증 소견 없이 좋은 결과를 얻었다. 앞으로도 지속해서 관찰해 볼 예정이다.

 

 



[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와 유튜브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유튜브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유튜버는 일곱 살 어린이라고 전해졌다. 이 미국 어린이가 유튜브로 버는 수익은 연 240억원으로 추정됐다. 동영상에 익숙지 않은 세대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유튜브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기존의 SNS는 글과 사진 위주의 소통이 이뤄졌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며 소통한다. 물론 페이스북에도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도 뒤늦게 ‘IGTV’라는 영상채널 운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의 인기는 여전히 독보적이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시대의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듯 전 세계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기존 SNS와 달리 콘텐츠를 통해 이뤄진 광고 수익의 일부를 채널 운영자에게 지급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져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면 도서출판과 강연 제의 등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추정 수익이 억대에 달하는 유명 유튜버들을 선망의
[치과신문 논단] 치과계 선거와 후보자들
올 여름은 작년보다 무더위가 덜 했지만 제법 기승을 부렸다. 입추가 지나고 처서가 다가오면 제 아무리 무더운 날씨도 한풀 꺾이게 되는 것이 자연 현상이라고 말한다. 언제 더운 날씨가 가려나 해도 이제 추위 걱정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처럼 시간은 빠르게도 지나간다. 세월이 지나가고 슬픈 악재도 기억 저편에서 멀어질 때, 다시금 용기를 내고 새롭게 출발하는데 인생의 보약이 되는 것이다. 2017년 초 치과계는 혼란과 격변의 시기였다. 치과계에서 처음 치러진 직선제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으로 협회장 선거를 비롯한 경기도치과의사회장, 서울시치과의사회장 선거와 정치계에서 예상치 못한 대통령선거까지 그야말로 선거바람으로 치과계 및 나라 안팎이 들썩거린 해였다. 치과계 협회장 선거의 부정한 결과로 재선거까지 하며 홍역을 치른 이후, 파장은 대단했고 후유증 또한 심했다. 결과에 승복하기까지 온갖 비리, 억측이 난무한 가운데 선거와 관련해 발을 담근 사람들은 결과에 한마디씩 내뱉으며 나름대로 입장을 알리기도 했다. 세월이 약이라 했던가? 선거에 대한 상처가 치유되어가는 듯 2년이 흘러갔다. 협회장 및 서울·경기지부 선거에 낙선한 사람들은, 함께 해준 운동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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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