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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치과대학 ‘해우회’ 여름 봉사활동기

필리핀 의료소외계층에 닿은 치과대학생들의 따뜻한 손길

 

치과대학 원내생으로 병원과 학교를 오가는 본과 3학년 시기는 환자를 처음으로 진료하며 치과의사로서의 첫 발걸음을 내딛는 때이다. 그동안 배워온 많은 술기를 익혀가며 교수님의 지도를 받아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을 진행하기에 그 어떤 시기보다도 진료현장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지만, 바쁜 일정을 보내다 보면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음가짐을 항상 지니고 있기 어려울 때가 많다. 본과 3학년인 지금, 학교와 병원을 떠나 필리핀에서 보낸 일주일은 내가 하는 행위가 환자의 삶에 어떤 의미로 다가가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이하 연세치대) 봉사동아리 ‘해우회’는 한 달에 한 번 국내에서 정기진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하계 국외 장기진료를 약 1주일간 진행하는 치과진료 봉사동아리이다. ‘해우회’는 1973년 창단됐다. 초기 바닷가에 파견 나간 공중보건의사들의 봉사모임에서 시작되었기에 바다 해(海), 벗 우(友) 자를 써 이름을 붙였다. 치과진료 봉사동아리로서 역사가 깊은 만큼 연세치대 1기부터 현 49기까지 약 300여명의 회원이 있으며, 현재는 구강악안면외과 김형준 교수님의 지도 하에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여름 ‘해우회’ 진료봉사 지역은 필리핀 나익시, 아미사 무료 진료소(Amisa medical mission)였다. 아미사 무료 진료소는 NGO 단체인 ‘로즈클럽 인터내셔널’에서 2015년에 설립했으며, 매주 화요일 현지 의사와 한국인 한의사가 약 200명의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에게 무료진료를 실시하고 있는 진료소이다. 로즈클럽 인터내셔널 법인 외 경기도의사회, 의료봉사 팀들이 정기적으로 의료봉사를 실시하고 있는 곳이다.

 

‘해우회’는 이곳 아미사 무료진료소에서 7월 15일(월) 오후부터 19일(금) 오전까지 총 8나절 진료를 계획했으며, 치과의사 수퍼바이저 6명(연세치대 19기 문희일 선생님, 20기 양순봉 선생님, 34기 이상현 선생님, 36기 박종인 선생님, 37기 정희수 선생님, 38기 최석민 선생님), 치과대학생 20명, 학생봉사자 1명, 현지 봉사자 20명으로 총 47명이 봉사에 참여했다. 진료 파트는 크게 구강검진(OE), 치주, 보존, 외과 섹터로 구분하여 치과의사들과 치과대학생들이 맡았으며, 접수와 보조의 대부분은 현지 봉사자들이 맡아 진행하였다. 치주 3체어, 발치 7체어, 보존 3체어로 총 13체어를 운영했다.

 

필리핀에 도착한 후 월요일 오후 1시부터 진료를 시작하기로 계획했으나, 현지에 도착해보니 오전 6시부터 약 300명의 환자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아미사 무료 진료소 지부장님과 현지 교회 목사님과 사모님이 주변 지역에 포스터 등으로 많은 홍보를 해주신 덕분이었다. 환자가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지체할 수 없어 진료지 세팅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오전 10시 30분부터 진료를 시작했다.

 

나익 지역 환자들을 처음 마주한 우리는 구강검진을 하며 큰 난관에 부딪혔다. 환자의 대부분이 복합적인 구강 질병을 갖고 있어 치주, 보존, 외과의 모든 치료를 요하고 있었다. 또한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환자들이 많아 현지에서 보존치료 비용이 이들의 두 달 월급에 해당한다며, 대다수의 환자들이 발치를 해야 하는 등 시급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존치료를 원했다. 하지만 밖에서는 수 시간 걸려 이곳까지 치료를 받기 위해 방문한 수백 명의 환자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양소연(본과 3학년) 회장을 비롯한 학생들은 치과의사 선생님들과 같이 회의를 거쳐 먼 길 온 사람들을 그대로 돌려보낼 수는 없기에, 각 환자마다 가장 시급하게 치료를 필요로 하는 부분을 한 부분만 치료하고, 남은 날에 재진을 하도록 권유하는 방식으로 운영키로 결정했다. 또한 봉사지에서 치료하기 어려운 케이스는 환자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로컬 치과로 가서 치료받도록 설득했다.

 

이런 원칙 하에 5일간 진료를 한 결과, 969명의 환자를 구강검진 했으며, 보존(Resin filling)은 142개, 외과(발치) 769개, 치주(Scaling) 348개의 케이스를 치료했다. 또한 첫날에는 150여명의 환자가 기다리다가 치료받지 못하고 돌아갔으나, 둘째 날부터는 치료받지 못하고 빈손으로 돌아가는 사람이 없도록 하는 것을 가장 최우선적인 목표로 삼아, 방문한 모든 환자를 치료했다.

 

 

이번 장기진료 봉사활동에서 가장 감동받았던 부분은 바로 현지 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모습이었다. 매일 수백 명씩 찾아오는 환자들에게 번호표를 나눠주고, 문진하고 작성하도록 하는 역할, 구강검진 시 필리핀어 통역 보조, 발치할 때 light를 비추고 분비물과 적출물을 치우는 역할, 발치 후 약 처방 시 필리핀어 통역 보조, 대기 환자들을 순서 맞춰서 불러주는 역할 등을 담당하여 진료지의 모든 부분을 채우고 이를 통해 치료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만들어주었다. 이런 수고스러운 역할을 맡으면서도 해우회 회원들에게 항상 미소를 잃지 않으며 친절하게 대해주는 모습에 감사하고 감동적이었다. 봉사를 하러 왔으나 오히려 섬김을 받는 기분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깊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마지막 진료일에 봉사자들을 한 명 한 명 정성스럽게 구강검진하고 치료를 하여 조금이라도 보답하고자 하는 우리의 마음을 전했다.

 

 

필리핀에서 보낸 일주일간의 시간은 그 어떤 때보다 값진 감정들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있는 환자의 구강 상태를 보며 봉사지에서는 전부 다 치료해줄 수 없는 상황이기에 드는 참담함, 환자의 아픔을 다 없애줄 수 없으며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만 치료하게 되기에 드는 무력감, 평생 한 번도 스케일링을 받지 못한 환자에게 스케일링을 하면서도 정말 이 환자에게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 등 힘든 생각도 많이 들었다. 그럼에도 동시에 치료가 끝난 후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몸을 일으키는 환자를 보며 아직 학생인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술기가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는 생각에서 조금씩 의미를 찾아갔다. 또한 능숙하게 진료현장을 누비며 수많은 환자를 치료하는 수퍼바이저 선생님들을 보면서 손끝의 능력으로 수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치과의사라는 직업의 가치를 배울 수 있었다.

 

우리를 찾은 사람들을 절대 빈손으로 돌려보내면 안 된다는 해우회의 봉사 정신을 마음에 새기며, 더욱 정진하여 많은 이들의 삶에 작은 도움의 손길이라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류승민 학생기자(3기)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본과3학년



[치과신문 사설] 불매운동
일본이 대한민국을 대상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의 수출 규제 및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지정 해제를 공표했다. 이런 일본의 무역제재는 직접적으로는 ‘일제 징용배상’ 법원 판결에 불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속내는 동북아 정세의 주도권 잡기를 시작한 것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일제의 일방적인 경제보복조치로 국내에는 반일감정이 확산되고 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가지 말기 등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국민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반한감정이 점점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근대 이후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은 지난 1920년 일제강점기의 물산장려운동을 최초로 볼 수 있다. 그 후로도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과의 관계가 악화될 때마다 수차례 불매운동을 벌여왔다. 작금의 사태는 ‘한일 간의 경제전쟁’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지금 상황이 매우 걱정스럽다.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겠지만 굴욕적 외교는 지양해야 한다. 정부는 국민들의 애국심에만 의존하지 말고,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다각도로 모색해야 한다. 이를
[치과신문 논단] 1인1개소법의 헌법적 당위성
지난 2011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모 치과의 사례와 같이 영업조직을 활용하여 환자를 유치하고 그 댓가를 받는 등 불법행위가 만연하고 있음. 이에 대해 복지부에서 철저히 조사하고 보고할 것”, “네트워크 치과의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하여 의료법상 의사 1인 1개설의 원칙을 보다 명확히 규정하고, 일명 메뚜기 의사들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외부 의사가 진료할 경우 의무적으로 환자들의 사전 동의를 구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가 필요함”과 같이 국감보고서에 적시하였고, 이후 명의대여 병원들의 불법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적하여, 2012년 의료법 제4조 2항 “의료인은 다른 의료인의 명의로 의료기관을 개설하거나 운영할 수 없다” 및 제33조 제8항 “의료인은 어떠한 명목으로도 둘 이상의 의료기관을 개설·운영할 수 없다”가 확정되었다. 입법 당시 네트워크 형태의 의료기관은 그 자체로서 당시 ‘의료법’에 따른 1인 1개설 원칙에 위배되는 것은 아니었으나, 실제 운영되고 있는 네트워크 의료기관의 성격이 각각 독립된 개체의 수평적 연결이 아닌 하나의 주체 아래 다수의 의료기관이 종속되어 사실상 ‘1인 다수 개설’의 결과를 초래하여, 결국 ‘의료법’의 취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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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