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7 (토)

  • 흐림동두천 7.8℃
  • 흐림강릉 12.1℃
  • 황사서울 13.2℃
  • 황사대전 15.0℃
  • 황사대구 16.3℃
  • 황사울산 16.5℃
  • 황사광주 14.4℃
  • 황사부산 18.1℃
  • 맑음고창 12.5℃
  • 황사제주 15.1℃
  • 구름많음강화 13.6℃
  • 구름많음보은 13.9℃
  • 구름많음금산 13.9℃
  • 맑음강진군 14.6℃
  • 구름많음경주시 15.6℃
  • 맑음거제 17.5℃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핫프로덕트] 레이 RAYFace

URL복사

3차원 원 샷 페이스 스캐너 ‘RAYFace’
0.5초 찰나의 순간도 왜곡 없이 선명하게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기존의 동적 촬영방식을 벗어난 차세대 페이스 스캐너가 출시됐다. 레이의 ‘RAYFace’는 클릭 한 번으로 3방향에 존재하는 카메라의 동시촬영을 통해 흔들림과 왜곡 없는 최상의 스캔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스캔데이터를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디지털로 구현, 환자의 치료동의율을 끌어올릴 수 있으며, 3D 프린터 또는 구강스캐너 등과 함께 사용할 경우 보철과 서지컬 가이드 제작 등 임상에서의 활용가능성도 매우 다양하다.     

 

왜곡 없는 정확한 스캔데이터

레이가 쉽고 간편한 3차원 페이스 스캐너 ‘RAYFace’를 출시했다. ‘RAYFace’는 레이의 디지털 치의학 기술이 집약된 장비로 환자의 얼굴을 빠르고 정밀한 고품질 3차원 데이터로 재현한다. 여기에는 기존의 스캔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레이만의 디지털 기술이 도입됐다.

 

기존에는 환자가 직접 고개를 돌려가며 얼굴의 3차원 데이터를 스캔하는 방식이었다. 환자가 직접 움직여야 하는 동적 촬영방식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왜곡과 흔들림이 발생했는데, ‘RAYFace’의 경우 클릭할 때마다 3방향에 위치한 카메라에서 동시에 촬영이 이뤄지며 왜곡 없는 3차원 스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레이 관계자는 “플래시 3D 스캔기술을 적용, 움직임을 제어하기 힘든 어린이, 노인, 턱이 불편한 환자도 왜곡 없는 3차원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별다른 촬영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치과에 근무하는 스탭들도 손쉬운 촬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환자들의 불편함도 최소화했다. 앞서 설명한 대로 고개를 돌리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물론이고, 약 10초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던 스캔시간도 대폭 줄였다. 특히 자연스러운 웃음이 나오는 0.5초 이내의 짧은 순간에도 여러 컷의 촬영이 가능해, 긴 시간 억지웃음을 지을 필요도 사라졌다.

 

최상의 3차원 데이터를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도 적용됐다. 단독으로 제어되는 고해상도 멀티 유닛 카메라를 통해 피사체의 깊이를 정확하게 포착하고 더욱 입체감 있는 3차원 영상을 만든다. 더불어 환자의 눈에 피로를 주지 않고 얼굴을 가장 생생하게 구현할 수 있는 3차원 디지털 LED 조명기술도 적용됐다.

 

 

보철 및 서지컬 가이드 제작 등 활용가능성 무궁무진

이렇게 촬영된 3차원 데이터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먼저 ‘RAYFace’는 단순히 하드웨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전용 소프트웨어가 동시에 제공되는데, 이를 통해 △촬영 및 3D 페이스 재구성 △스마일 라이브러리 통한 환자와 상담 △디지털모델 데이터(STL)와 페이스 스캔 데이터의 정렬기능 △디지털 Facebow Transfer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실제로 가장 이상적인 스마일 디자인 라이브러리를 디지털로 보면서 환자와 상담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환자의 치료 동의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만약 3D 프린터를 함께 보유하고 있다면, 상담한 라이브러리를 목업 비니어로 즉시 출력해 환자로 하여금 미리 착용하게 함으로써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도 있다.

 

또한 구강스캐너와 함께 사용하면, 환자의 안면 스마일 데이터와 구강 내 디지털 모델을 매칭해 더욱 정확한 교합관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보철 제작에도 유용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RAY Face’ 소프트웨어에서 정렬된 데이터는 치과기공소와 치과 간 아주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심미보철을 위한 기공 리메이크와 체어 타임을 줄여주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유연한 곡선미로 이뤄진 ‘RAYFace’의 디자인 요소는 치과를 더욱 아름다운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RAYFace’만 있다면 별도의 스튜디오 공간, 조명 및 카메라 없이도 누구나 훌륭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은 치과 공간을 더욱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재테크칼럼] 투자 수익률을 올바로 이해하기-산술평균 수익률과 기하평균 수익률

자신이 투자하는 포트폴리오의 평균 투자수익률을 제대로 알아야 계좌를 불릴 수 있다. 산술평균 수익률과 기하평균 수익률의 차이를 이해하고 투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녹아 있어야 비로소 복리로 장기투자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스노우볼은 아무나 굴릴 수 없다.’ 우리가 투자할 때 참고하는 은행이나 증권사, 포털사이트에서 제시하는 펀드 수익률은 주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산술평균 수익률로 표기돼 있다. 보통 산술평균 수익률이 기하평균 수익률보다 높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아 보이는 착시효과도 있다. 그래서 산술평균 수익률로 표기된 상품을 예상 기대수익률로 착각하고 매수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기하평균 수익률은 펀드와 포트폴리오의 성적을 더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복리와 변동성의 개념이 반영돼 있기 때문이다. <펀드 A>가 2020년에는 20% 수익, 2021년에는 10%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보자. 산술평균 수익률로 계산하면 2년간 평균 10%의 수익률을 거뒀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펀드 A>에 2020년에 1억원을 투자했다면 2021년 말에 원금은 1억800만원으로 불어나 있을 것이다. 2년간 원금대비 수익률을


보험칼럼

더보기

2021 치과건강보험 가이드북 실전편_재근관 치료

이번 호에는 서울시치과의사회에서 발간한 2021 치과건강보험 가이드북을 중심으로 진료실에서 치료 빈도가 높은 재근관치료에 대해 임상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재근관치료 청구는 지난 호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근관치료 청구기준에 준해 청구하면 된다. 치료를 시행한 대로 진료기록부를 작성한 후 재근관치료에서 시행한 술식을 순서대로 청구하면 된다. 적용 가능한 상병명은 K04.5 만성근단성 치주염, K04.7 동이 없는 근단주위농양 등 재근관치료에 적용되는 상병명을 기록해야 한다. [1일차 진료기록부 및 청구 예시] 1. 치관수복물 또는 보철물 제거(2020년 2월 1일 시행) 근관 내 기존 충전물 제거(1근관당) 모든 근관치료 항목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1근관당 산정된다. 따라서 하악 대구치 4canal(post는 1canal 제거하는 경우) 모두 재근관치료하는 경우 총 근관 내 기존 충전물 제거를 3.5로 바꿔서 청구하면 된다. 2. 근관와동형성(2020년 11월 시행) 이전에 인정되지 못하던 근관와동형성을 1회 청구하면 된다. 3. 근관확대 및 근관성형(2회 중 1회차) / 근관장측정검사(3회 중 1회차) 재근관치료 시 근관확대 및 근관성형 2회, 근관장측정검


법률칼럼

더보기

[법률칼럼] 이용후기 vs. 명예훼손 그 갈림길에서

안녕하세요. 김용범 변호사입니다. 최근 각종 인터넷 카페 게시판, 블로그 등에 특정 의료기관이나 특정 의료인에 대한 글을 게시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환자가 본인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하여 악의적으로 사실을 왜곡하여 글을 게시함으로써 의료인의 명예가 훼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이용후기와 명예훼손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준 판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대상 판결은 의료기관은 아니고, 산후조리원에 대한 판례이지만,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 대해서도 동일한 법리가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습니다. ■사실관계 1) 피고인은 2011.12.12. 둘째 아이를 출산하고, 다른 사람의 이용 후기를 보고 예약해둔 피해자 운영의 이 사건 산후조리원에서 2011.12.14.부터 2011.12.27.까지 250만원을 들여 산후조리를 하였다. 2) 피고인은 2011.12.26.16:17경부터 같은 달 30일 01:29경까지 9회에 걸쳐 임신, 육아 등과 관련한 유명 인터넷 카페나 자신의 블로그 등에 이 사건 산후조리원 이용후기를 게시하였다. 피고인은 “A산후조리원측의 막장 대응”이라는 제목하에 이 사건 산후조리원이 친절하고, 좋은 점도 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