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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대광고·덤핑치과 주의” 시도지부 공익캠페인 러시

경각심 일깨우는 대국민 홍보활동 전국적으로 활발…치협도 지상파 공익광고 모색

최근 서울 강남에서 치료비를 미리 받고 급작스럽게 휴진한 사건이 또 다시 발생한 가운데, 과대광고와 파격 이벤트를 내세운 덤핑치과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을 환기시키기 위한 치과계의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화○○치과는 경영악화를 이유로 환자들에게 현금결제를 유도한 뒤 급작스러운 휴진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초기에는 내부사정을 빌미로 6월 23일부터 7월 1일까지 휴진한다고 밝혔으나, 이를 7월 15일까지 또 다시 연장해 사태를 악화시켰다.

 

진료비를 선납하고 완전한 치료를 받지 못한 환자들이 강남경찰서에 해당치과를 고발한 상태다. 7월말 경까지 경찰에 접수된 피해건수는 3건, 피해금액은 1,360만원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피해자들이 모인 SNS 단체대화방의 참가자가 500명이 넘는 것으로 미뤄볼 때 피해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남구치과의사회(회장 최재용·이하 강남구회)에 확인한 결과, 해당치과는 지난 3년 사이 원장이 세 번이나 바뀐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바로 직전의 치과의사 김 모씨가 현재 사기죄로 구속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 대표원장이 치과를 인수하게 된 경위에도 석연치 않은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지부, 과대광고·이벤트치과 주의 당부

상황이 악화되자,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이하 서울지부)는 지난달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영이 악화된 상황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하나, 그 피해가 환자에게 돌아가서는 안된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올바른 의료질서 확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서울지부는 무분별한 과대광고와 덤핑을 일삼는 이벤트치과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대국민 홍보를 지난달 27일부터 본격 실시했다. 대국민 홍보는 서울 지하철 2호선과 3호선에 포스터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포스터에는 ‘덤핑 이벤트치과 주의하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의료는 가격비교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최저가, 무료, 할인이벤트는 과잉진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법사무장치과는 당신의 치아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치과의사가 직접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과를 선택하세요 등의 멘트로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 8월 한 달간 CBS 라디오를 통해 이벤트치과 및 사무장치과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캠페인도 함께 시행되고 있다.

 

시도지부, 라디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 나서

과대광고, 이벤트치과, 그리고 사무장치과로 인한 폐해는 지방도 마찬가지. 이번 화쫛쫛치과 사건과는 별개로 여러 시도지부에서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홍보성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먼저 부산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배종현)는 사무장치과와 저수가 덤핑치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내용과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치아관리를 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세 편의 동영상을 제작, 대국민 홍보에 나섰다. 해당 동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는데, 치과의사에 대한 딱딱한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해 코믹한 상황을 연출, 회원과 국민 모두에게 더욱 편안하게 다가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경상남도치과의사회(회장 강도욱), 울산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이태현)와 함께 지난달 21일부터 ‘의료는 쇼핑이 아닙니다’를 주제로 저수가 덤핑치과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홍보포스터를 제작, 전 회원에게 배포하기도 했다.

 

대구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최문철)도 공익성 캠페인에 한창이다. 이미 불법네트워크치과 및 사무장치과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의 캠페인이 대구 MBC 라디오를 통해 전파를 타고 있으며, 비슷한 내용의 공익성 포스터를 9월과 10월에는 대구 시내버스에, 그리고 12월과 1월에는 대구 지하철에 부착할 계획이다.

 

지난달부터 전주 MBC 라디오를 통해 공익성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는 전라북도치과의사회(회장 장동호) 역시 9월부터는 과대광고 및 불법의료행위 근절을 내용으로 하는 공익 캠페인을 앞두고 있다.

 

과대광고 및 불법의료행위 근절을 위한 공익성 캠페인이 전국 각지에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이하 치협)도 전국 단위의 지상파방송을 통한 공익성 캠페인을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치협 이재윤 홍보이사는 “치과의사 이미지 제고와 불법의료행위 근절 등 다양한 내용의 공익성 캠페인을 고려하고 있다”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일이라 즉각적인 시행은 어렵겠지만, 현재 재정마련을 위한 다양한 루트를 검토하고 있는 만큼 가시적인 성과가 곧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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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덤핑이벤트 치과, 그리고 적정수가
덤핑이벤트 치과를 보면서 적정수가를 생각해본다.‘먹튀’란 말이 인터넷 쇼핑몰에만 통용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치과계에서도 발생했다. 소위 먹튀치과! 몇 개월 전에 가격할인을 미끼로 현금을 미리 받아 챙기고, 치료를 해주지도 않고 해외로 잠적해버린 사건이었다. 그 사건이 있기 전에도 인터넷 팝업창으로 흔하게 튀어나오는 이벤트 치과들을 보면서 생각했었다. ‘저 가격에 광고비까지 지급하면서 저런 치료를 할 수 있을까? 원장 자신의 인건비는 받지 않고 몸 바쳐서 봉사하는 수준인데’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가능할 수도 있겠다 싶다. 치과의사이든, 치과의사가 아니든(사무장치과), 자금만 있다면 투자해서 화려하게 인테리어를 하고 환자들에게 선전한다. 특히 인터넷에서 가격할인 이벤트를 대대적으로 광고한다. 현금일 경우 할인해준다고 하고 세금부담(?)을 줄인다. 그리고 치과의사들을 고용해서 몰려드는 환자들을 치료한다. 그것으로는 부족하다. 적정수가가 아니기에 또 다른 치료를 반드시 유도해야 한다. 그것이 과잉진료다. 환자들을 치료한다기보다는 투자에 대한 이윤을 추구한다. 그것이 뜻대로 되지 않으면 임금이나 재료비, 기공료 등의 경비를 줄인다. 결국에는 각종 경비를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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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이라 쓰고 필연이라 읽는다
동네 AS센터에서 자동차 엔진 오일과 시거잭 홀더를 교환하고 돌아오는데 전과 다르게 자동차 핸들이 무겁게 느껴졌다. 센터에 연락해보니 자신들이 행한 행위와 핸들이 무거워진 것은 전혀 무관한 일이며 때가 되어서 발생한 일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같은 날 발생한 것은 우연이지 연관성이 없다는 말을 들었다. 하지만 필자의 마음 한구석에는 그들의 말에 대한 불신이 가시지 않았다. 결국 그들의 말이 의심되어 중앙 AS센터로 가보았는데 20대 초반의 기사가 핸들 기어를 갈아보고 안되면 펌프를 갈아 보자는 말을 했다. 그런데 그의 태도와 나이에서 연륜과 내공이 느껴지지 않아서 지인을 통해 알아보니 핸들 펌프 오일만 갈아보라는 이야기를 듣고 그대로 주문하였다. 젊은 기사는 전혀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말을 흘리면서 뭔가 불만인 눈치였다. 오일 교환은 7만원이고 기어교환은 120만원이고 펌프교환은 50만원이라고 들었다. 그때부터 필자의 마음에는 또 다른 의심이 싹트기 시작했다. 왜 순서가 싼 것부터가 아니고 비싼 것부터일까. 젊은 기사는 자신의 경험상 기어를 교환해야 할 것이란 말을 강조하는 상황이었다. 필자가 책임지기로 하고 오일교환만을 진행했다. 그 후 마지못해 오일만 교환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43
여름이다. 여름 중에서도 매우 심한 더위를 폭염(暴炎)이라고 한다. 연일 폭염주의보, 폭염경보가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이러한 더위가 한창인 사이에 폭우(暴雨)까지 여름을 더하고 있다. 집중 폭우로 도로가 유실되고 논과 밭에 있는 농작물의 피해뿐만 아니라 살고 있는 터전마저 상실했다는 보도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직접적으로 겪고 있는 지역의 사람들은 한순간에 많은 것을 잃고 상심의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사람들의 슬픔과 고난을 극복하도록 도와주고 위로해 주며 그러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선출된 사람들이 바로 위정자들이다. 하지만 이러한 위정자들 중 몇몇이 지역주민들이 폭우의 피해로 고통과 슬픔을 겪고 있는 와중에 해외연수를 떠나 세간을 뜨겁게 하고 있다. 물론 도정(道政)의 일정으로 그러한 계획을 강행했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선출되어진 이유와 위정자들로서 해야 하는 본분을 망각한 행위에 대해서는 사회의 지탄과 비난을 모면하기 어렵다. 또한 여름이라는 계절적 특성과는 관련이 없지만 자신의 운전기사에게 입에 담지 못할 욕설과 폭언(暴言)과 함께 정신적으로 그리고 신체적으로 상처를 준 폭행(暴行) 사건들이 사람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