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복달임 라이딩

URL복사

손창인 원장의 사람사는 이야기

일주일에 두 번의 장거리 라이딩으로 지친 몸에 활기를 불어 넣기 위해 여름 복날이 되면 특별히 복달임 라이딩을 갖는다. 올해도 세 개의 복날 중간에 7월 15일을 택했다. 복달임은 삼복(三伏)에 고기로 국을 끓여 먹는 풍습을 말하는데 복날에 먹는 삼계탕이나 보신탕 등의 음식이 복달임 음식이다.


삼복은 음력 6월과 7월 사이에 있는 절기로, 하지가 지난 다음의 셋째 경일(庚日)을 초복이라 한다. 경일은 10일에 한 번씩 돌아오는 ‘庚’자가 붙은 날이며, 올해 하지가 양력 6월 21일이므로 첫째 경일이 6월 22일, 둘째 경일이 7월 2일, 셋째 경일이 7월 12일이다. 이에 7월 12일이 초복이 되며, 넷째 경일이 중복이므로 7월 22일이 된다. 말복은 입추 후 첫 경일이므로 8월 11일이다. 즉 초복과 중복은 10일, 중복과 말복은 20일 간격이 된다. 이 3복을 ‘3경일(三庚日)’ 또는 ‘삼복(三伏)’이라 부르고 있다. 이 시기는 여름 중에 가장 무더운 기간이며 이 더위를 ‘삼복더위’라고 부른다.


조선시대에는 복날에 궁중에서 관리들에게 쇠고기와 귀한 얼음을 하사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 백성은 귀한 소고기 대신 상대적으로 구하기 쉬운 개고기나 닭고기를 복달임 음식으로 먹었으며 그런 관습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복달임은 허기진 기운을 보강하기 위해 보양식을 섭취함으로써 더위를 물리치는 것으로 대표적인 복달임음식이 개장국(보신탕)이다. 지금의 보신탕은 예전에 개장, 구장(狗醬), 구탕(狗湯)으로 불렀다. 복(伏)자가 사람인(人)과 개견(犬)을 합친 것으로 알 수 있듯이 복날에 개를 삶아 먹는 것은 더위를 잊는 것뿐 아니라 보신과 액을 물리치는 효과까지 염두에 둔 의미라 할 수 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개고기는 오장을 편하게 하며 혈액을 조절하고 장을 튼튼히 하며 골수를 충족시켜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기력을 중진시킨다”고 하였다.


또 복날이 아닌 초복에서 말복 사이의 복허리 기간에 복달임을 먹는 것을 ‘복허리달임’이라 하였다. 우리는 복날을 피해 복허리날 복달임을 하기로 하고 7월 12일이 중복이므로 7월 15일 토요일 저녁에 한강변을 달린 후 왕십리에서 복달임 회식을 갖기로 하였다. 우리는 잠수교 북단 쉼터에서 왕십리까지 10㎞의 라이딩 코스를 달려 복달임 장소까지 가기로 정했다. 저녁 늦은 시간이라 길게 라이딩을 할 수 없는 점을 고려하여 ‘복달임 라이딩’의 의미가 손상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짧은 코스로 계획했다.


당일 저녁, 6시가 되기 이전에 응봉동 집에서 6㎞가량 떨어진 잠수교 쪽으로 달렸다. 그동안 너무 많은 비가 와서 그런지, 길이 온통 물바다고, 한강물도 흙탕물로 변해 도도히 흐르고 있었다. 잠수교 북단 쉼터에 도착하니 잠수교 인도 상판 아래까지 황톳물이 찰랑거린다. 어제까지 잠수교가 물에 잠겨 통행이 불가했다고 한다. 쉼터에는 가랑비가 내리는데 멀리서 우리 대원 한 명이 달려온다. 이후 10분을 더 기다리다 아무도 오지 않아 둘이서 저녁 6시 왕십리로 출발했다.

잠수교(반포대교)에서 출발하니 한강 자전거도로는 곳곳이 물웅덩이다. 물웅덩이를 요리조리 피해가며 저녁 강바람을 맞으며 달려간다. 조금 가니 한남대교이다. 예전에 ‘제3한강교’라고 불렀다. 마포대교와 양화대교(제2한강교) 다음 세 번째로 건설된 다리, ‘제3한강교’가 ‘한남대교’로 바뀐 지도 퍽 오래된 것 같다. 혜은이의 1979년 노래 <제3한강교>를 흥얼거린다.


「강물은 흘러갑니다 제3한강교 밑을 당신과 나의 꿈을 싣고서…」


38년 전 한참 개업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진료에 바빴던 젊은 나를 생각하며 페달을 밟는다. 그땐 꿈도 컸었지! 이제는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할 70세가 넘은 나이니 세월의 흐름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다. 이렇게 강변을 달리는 자전거 타는 노인이 되었으니 말이다. 조금 달리니 동호대교가 내 앞에 선다. 압구정동과 옥수동을 잇는 다리, 그동안 이 다리 밑을 수도 없이 다녔다. 이제는 길에 핀 야생화의 위치까지 꿰뚫게 되었다. 동호대교에 이르면 옥수동이다. 옛날 ‘옥종수(玉井水)’라는 샘물로 유명했던 곳, 그래서 옥수동이 되었다. 바위틈에서 나는 샘물의 맛이 뛰어나 왕에게 진상했다고 한다. 옥수동에는 조선시대 유화정, 황화정, 쌍호정 같은 정자가 강변에 있어 아름다운 산수를 자랑한다. 이에 많은 시인 묵객들이 이곳을 즐겨 찾곤 하였다. 옥수동의 본래 이름은 ‘두뭇개’, 또 ‘두무개’였다. 북쪽의 중랑천과 한강이 어우러져 물줄기가 두 개가 되어 두물개, 두뭇개가 된 것이다.


옥수역을 지나면 좌측에 응봉산이 서있다. 한강과 중랑천 합수부에 위치한 해발 81m의 야트막한 산이지만 경관이 뛰어나고 봄에는 개나리가 온통 산을 뒤덮어 ‘개나리산’이란 애칭도 갖고 있다. 조선 초 임금이 이곳에서 매사냥을 하였다고 산 이름을 ‘매봉’ 또는 ‘응봉(膺峰)’산이라 하였다고 한다. 우리가 달리는 한강변에 깎아지른 바위가 있어, 기암절벽이 강과 어우러지며 우리에게 비경을 선사한다. 이곳에는 낚시터가 유명하여 ‘입석조어(立石釣魚)’라 해서 경도십영(京都十詠)의 하나였다. 정상에는 팔각정이 있어 서울숲, 남산, 청계산, 우면산이 한눈에 들어온다고 한다.


어둠이 내리자 성수대교에 조명이 들어온다. 강물에 비친 다리의 모습은 황홀경을 연출하는데 부슬부슬 내리던 빗줄기가 세차게 우리의 머리를 두드린다. 성수대교 밑을 지나자마자 토끼굴로 들어가면 응봉동이, 철로길을 따라 가면 왕십리역이 나온다. 왕십리는 조선 초, 도읍을 정하려 이곳까지 온 무학대사가 늙은 농부로 변신한 도선대사로부터 십리를 더 가라는 말을 들은 데서 ‘왕십리’라는 지명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답십리도 도성에서 십리 떨어져 생긴 이름이다. 왕십리 일대 벌판은 배추밭이 많았으며 퇴비로 쓰인 인분 냄새가 번져 파리 떼가 들끓었다. 이에 따라 ‘왕십리 똥파리’란 속어도 생겼다고 한다. 오늘날의 왕십리는 전철 4개 노선이 지나는 서울 최대의 역이자 교통의 요지가 되었다. 밤비 내리는 왕십리 길을 달리다 보니 김흥국의 <59년 왕십리> 노래가 생각난다. 오늘처럼 밤비 내리는 낭만이 깔린 이 거리에 딱 어울리는 노래 아닌가.


「왕십리 밤거리에 구슬프게 비가 내리면 눈물을 삼키려 술을 마신다…」


비에 젖은 왕십리 밤거리를 자전거로 달리는 나에게 옛 기억을 되씹는 이 노래… 상왕십리 쪽으로 조금 달려, 손의채 생고깃집으로 향했다. 고깃집에는 모두 8명이 모였다. 우리 둘만 자전거 복장이다. 아무튼, 비 오는 날 친구와 함께 마시는 술 한잔! 밖에는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데 복달임하는 방 안에선 고기 굽는 희미한 연기 속에 이야기꽃이 방 안 가득 피어나고 있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