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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차 치과개원의에게 60시간 실습이 웬 말?

서울지부 치과의사전문의 TF 첫 회의
통합치의학과 임상실무교육 비중 탄력적 운영 요청키로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이하 서울지부)가 미수련 개원의를 구제하기 위해 신설된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자격 취득과 관련, 과도한 임상실무교육 비중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서울지부는 지난 26일 치과의사전문의 TF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임상실무교육 비중에 대한 지부 차원의 공식적인 문제제기를 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지부가 지적하고 있는 부분은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300시간 중 20%가 임상실무교육으로 채워졌다는 점이다. 서울지부 치과의사전문의제 TF 위원들은 먼저 20%, 즉 60시간에 달하는 임상실무교육의 실현 가능성을 지적했다. 서울지부에서만 미수련자가 3,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이들 중 상당수가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자격 취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60시간에 달하는 임상실무교육을 물리적으로 진행할 수 있느냐는 의문이다. 실제로 서울에 통합치의학과를 개설하고 있는 수련기관은 연세치대 한 곳 뿐이다.

 

또한 임상실무교육의 실효성 문제도 강하게 제기됐다. 물론 갓 개원한 치과의사의 경우 임상실무교육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만, 개원 수년차의 임상의들이 바쁜 진료시간을 쪼개면서까지 60시간에 달하는 임상실무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느냐는 문제제기다.

 

이에 서울지부는 치협에 두 가지 사항을 요구할 계획이다. 먼저 임상실무교육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수련기관에서 임상실무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통합치의학과가 각 전문과목의 진료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특정 분야와 관련된 임상실무교육을 일반 수련기관으로 분산, 미수련 개원의의 편의를 도모하고 임상실무교육의 효율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두 번째는 현재 20%로 예정된 임상실무교육을 개원연차나 희망여부 등 세부 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0%에서 30%까지 탄력적으로 운영하자는 의견이다. 임상실무교육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개원경력 수년차의 미수련자와 해당 교육을 필요로 하는 갓 개원한 미수련자의 입장을 모두 포용하기 위해선 최소 0%에서 현재의 20%보다 많은 최대 30%까지 끌어올려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서울지부 이상복 회장은 “60시간에 달하는 임상실무교육 이수를 두고, 현재 시도지부장을 비롯한 상당수 개원의들이 강한 거부감을 피력하고 있다”며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와 관련,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미수련 개원의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월 21일 개최된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사전문의 교육연수위원회의 3차 회의결과에 따르면,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자격 취득을 위한 강의리스트를 △인문사회치과학 △Special Care in Dentistry △Diagnosis △Surgery △임플란트 수술 등 총 19개 분야로 분류하고, 이와 관련된 151개의 강좌를 개설하기로 했다. 더불어 47개에 달하는 임상실무교육 강좌도 별도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자격 취득에 필요한 300시간 교육이수는 강의리스트를 바탕으로 설정하되,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기본교육 비율을 온라인 30%, 오프라인 20%, 임상실무교육 20% 등 총 70%로 정하고, 나머지 30%는 수강자의 희망에 따라 선택해 들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계획은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며, 보건복지부와의 논의를 거쳐 10월 중으로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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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청와대로 간 두 가지 치과 이야기
첫 번째는 역시 구인난에 대한 얘기다. 어느 치과의사가 청와대에 민원을 넣었다. ‘현재 3만 개 정도 되는 치과가 심각한 구인난에 직면해 있는 데 반해 대한민국 청년들은 일할 곳이 없어 심각한 청년실업에 시달리고 있다. 그래서 대한민국 치과도 미국 혹은 일본 등 여타 다른 국가처럼 치과의사의 교육 및 감독하에 간단한 진료 업무보조를 할 수 있게 시행령을 내려줬으면 한다. 의사가 진료할 때 옆에서 기구를 잡아준다든지 입안의 침을 빼주는 행위 등은 병원과 다르게 X-ray를 촬영하거나 주사를 놓는 일도 아니다. 일반적인 치과에서는 수술실이 아니기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 없다. 3만여 개의 치과에서 2~5명 이상의 인력이 부족한 게 현실인데, 간단한 진료업무 보조자가 있다면 10만 명 이상의 청년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으로 호소했다. 맞는 말이다. 치과위생사나 간호조무사처럼 자격증을 보유한 진료보조 인력이 하는 업무와 달리, 동네치과 내에서는 자격증 없이 간단한 교육만으로 할 수 있는 역할들이 있다. 시행령을 수정해서 치과의사들의 간절한 바람이 이뤄졌으면 한다. 그리고 구인구직난 해결에 대한 뚜렷한 답이 없는 이 시점에서 이렇게 청와대에 청원하
[논 단]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에 앞서
지난 90년대부터 치과계는 자율징계권을 요구해왔다. 이후 불법네트워크치과, 사무장 치과의 범람, 잦은 의료스캔들로 그 필요성이 더해졌다. 이들은 치과계를 어지럽히고, 치과의사에 대한 신뢰를 하락시켰을 뿐 아니라 환자의 안전을 무시하고 불법을 저질렀다. 그 기저에는 민간 위주의 공급구조, 의료전달체계 미비, 치과의사 과잉공급 등 구조적인 요인과 더불어 전문직업성(professionalism)을 담보할 리더십 부재로 인한 상업주의의 범람이 있다. 상업주의의 폐해는 치과의사와 국민 모두를 괴롭히고 있다. 최근 사무장병원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으나, 이러한 단속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상업주의는 의료의 모든 수준, 순간에 나타날 수 있기에 일상적으로 통제돼야 하며, 더불어 전문직업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그렇게 했을 때만이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며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의 추진은 현명한 결정이다. 치과의사로서의 전문직업성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해 일정 부분 제어할 수 있는 통로가 열리고 치과계가 바라던 자율징계권을 획득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전문가평가제는 현재 의사협회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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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분단상(秋分斷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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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47
장난감은 어린아이들에게 아주 중요한 물건이다. 단순한 놀이를 떠나서 장난감은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주며 어떤 장난감들은 조기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장난감을 통하여 미리 사회를 체험하기도 한다. 장난감 소방차, 경찰차, 택시, 버스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모습을 놀이로 체험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사회생활을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미리 교육시키기 위한 직업과 관련된 장난감들도 많다. 군인, 경찰관, 소방관, 의사 등 직업별 특징을 살린 모양의 장난감을 활용하여 미래의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몇 년 전부터는 사회의 다양한 직업을 장난감이 아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직업체험 교실이 유행이다. 테마별로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보여주고 그 직업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각 직업이 가지고 있는 역할과 기능을 단순한 설명이 아닌 몸으로써 이해하게 만든다. 물론 어린 나이에 직업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해서 나중에 어른으로 성장하여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직업적 꿈을 키우는 것은 교육적 차원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학교에 진학하면 어떤 직업을 선호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한다. 더군다나 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