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즐거운 치과생활

누구나 언제든지 가고자 하는 곳으로, 자율주행자동차

URL복사

최정단(ETRI 자율주행시스템 연구그룹장)



 

운전자는 내비게이션을 켜서 빠른 길 안내와 제한속도를 지키며 운전한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차량 컴퓨터에 출발지와 목적지만 입력하면, 컴퓨터가 모든 걸 알아서 이동하므로, 탑승자는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SNS를 이용하는 등, 운전에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개인이 자율주행자동차를 소유할 수도 있고, 택시를 이용하듯 자율주행차를 불러서 이용하거나, 비슷한 경로의 이동자끼리 차량을 함께 타는 자율주행셔틀버스도 개발 준비 중이다. 최근에는 자동차 제조사뿐 만 아니라, ICT기업, 이동통신사 등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원리와 좋은 점, 그리고 우려되는 부분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운전면허증이 사라진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눈, 손과 발, 두뇌에 해당하는 센서와 제어기, 인공지능컴퓨터가 있다.


운전자의 감각에 해당하는 것은 도로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이다. 카메라는 사진을 찍듯이 영상자료를 수집하고, 라이다는 점군으로 이루어진 정보를, 레이더는 부딪혀서 돌아오는 파의 시간을 이용하여 장애물과의 거리를 계산한다.


수집된 자료는 운전자 두뇌에 해당하는 차량 컴퓨터의 인공지능프로그램에서 분석하여 이동해야 할 속도와 방향을 계산한다. 운전자의 두뇌는 이동속도와 방향을 계산하여 핸들을 돌리고, 브레이크 또는 가속 페달을 밟도록 손과 발에 명령한다. 운전자의 두뇌처럼 차량의 인공지능프로그램은 속도와 방향을 계산하고, 계산된 값은 제어기로 전기적인 신호를 차량으로 보내거나, 힘을 전달한다. 제어기에도 작은 컴퓨터가 있어, 전달된 값을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 모든 과정이 도로환경에서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수행되는 그 때, 완전자율주행자동차는 도로에서 만날 수 있다. 지금은 부분적이고 제한된 경우에만 안전운전을 지원하는 수준이다.



이미 부분적 자율주행자동차는 있다

일시적으로 운전을 대신하는 안전운전지원기능은 이미 고가의 차량에는 장착되어 도심에서 가다 서다를 자동으로 수행하거나, 차선을 유지하면서 앞차와 안전거리를 맞춰 주행하거나,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을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이러한 부분적인 안전운전기능이 향후에는 완전 자율주행기능으로 확장된다.


차량 센서는 안개와 눈, 비, 밤과 낮 등의 환경에 민감하고, 인지 범위가 10~80m로 짧아 이를 보완하기 위해 도로 인프라에서 미리 정보를 예측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기술이 신호등에 장착되어 현시 정보나 잔여시간 정보를 주변 차량으로 wi-fi, 3G, 4G, 5G 등의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전송하는 C-ITS(Cooperative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협력형 지능교통체계)로 불린다.


완전자율주행자동차는 차량과 도로의 지능화가 융합되어야 보다 더 안전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미 주차장 입구에 들어서면 주차장 서버와 연결하여 빈곳을 알려주고 건물 앞에서 운전자는 하차하여 주차를 명령하기만 하면 자동차가 알아서 발렛주차를 수행하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볼일이 끝나 건물에서 스마트폰으로 자동차를 호출하면 하차했던 지점에 자동차가 대기 중인 자동발렛주차 서비스이다.  

  



자율주행 인공지능 기술은 무엇?

최근에는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함에 있어, 보행자를 검출하고 위치를 파악하는 딥러닝 기술이나, 저속의 트럭과 정기적인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 승용차 등을 판별하는 머신러닝도 인공지능기술이다.


과거에는 많은 양의 연산을 처리하기에는 역부족이었으나, 최근에는 엔비디아의 병렬연산에 최적화된 프로세서의 도움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자율주행자동차, 게임추론, 로또 번호 맞히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큰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2017년 11월 광화문 도심 도로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개발한 자율주행인공지능SW는 정지선과 속도 감속, 보행자, 신호등을 인식하고 다른 차량들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자율주행을 시연하였다. 일반인에게도 직접 음성으로 명령하는 등, 진행되는 연구를 체험하게 하여 기술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우려와 기대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 시기에 대해 여러 시장보고서는 2020년부터 2030년에 걸쳐 다양하게 예측하고 있다. 운전면허증이 없어도, 차량을 보유하지 않아도 택시를 이용하듯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호출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테러나 납치 등의 범죄에 악용’되거나‘제어불능’의 무기로 활용될 우려감도 있다.


차량이 외부의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경우, 악의적으로 통신보안에 침입하여 경로를 이탈하도록 조작하여 탑승자뿐 만 아니라,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가 진행하는 도중, 보행자와 탑승자 중에서 목숨을 선택해야 하는 불가항력적인‘자율주행차 딜레마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자동차 제조사는‘탑승자 보호모드’가 당연하겠지만, 아직 법적 규정이 없고, 법적으로 강제할 수 있을지도 전 세계적으로 해결책이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네트워크에 취약한 보안을 해결하기 위해‘양자암호기술’등 끊임없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다른 운전자와의 소통 기술도 개발되어야 한다. 과연 내가 정지선에 정차하였을 때, 내 옆의 자동차에 운전석이 비어 있고 물건만 덩그러니 실려 있다면 어떤 기분일까?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에 대한 충분한 신뢰감을 공유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시대가 진행되고 있다. 운전이 필수적으로 필요했던 사람이 갑자기 운전을 못하는 경우에 불편함이 더 커질 수 있다. 가까운 미래에 자율주행자동차는 한시적으로 운전이 힘든 경우나, 아이나 고령자 등 교통약자에게 이동의 자유와 독립적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할 것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