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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앤피플] 국제치의학회한국회 김경선 회장

“ICD한국회 회원, 무한 자긍심 갖게 만들 것”

지난 1986년 국제치의학회(이하 ICD) 본부로부터 한국지회 승인을 받은 후 봉사, 치의학 교육, 직업적 교류 등에 힘써오고 있는 ICD한국회에 최초의 여성 회장이 탄생했다. 지난 5월 26일 고문단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추대된 14대 김경선 회장은 임기 시작 후 한 달여 만에 ICD한국회 홈페이지를 리뉴얼 오픈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늘 회원의 입장에서 무엇을 해 줄 수 있을지 고민한다는 그는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회원들이 ICD한국회 소속으로서 무한한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홈페이지 리뉴얼부터 치과윤리학 번역본 발간까지
ICD한국회장으로서 공식적인 첫 발을 내딛은 지난 5월, 김경선 회장은 먼저 ICD한국회 홈페이지(www.ICDKOREA.org)의 전면 개편에 돌입했다. 홈페이지는 ICD한국회의 역사를 알리고, 활동 및 소식을 공유하는 장으로 회원 교류 및 회무 운영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웹/앱을 통해 ICD한국회의 활동을 널리 알리는 한편, 위상 제고 및 교류 확대 등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김경선 회장은 “ICD한국회는 치과의사의 학문적 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활동을 연결하는 ‘이음’, 국내외 봉사활동을 통한 ‘나눔’, 다양한 학술·문화 프로그램으로 치과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이끔’의 공통분모를 갖고자 한다”며 “이러한 슬로건을 바탕으로 ICD한국회는 매년 카라칼팍스탄 자치공화국에서 치과의료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재한몽골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강검진 및 불소도포, 구강보건교육 등을 연 2회 실시할 계획임을 전했다.

이외에도 김경선 회장은 회원들의 생일에 책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기획 중이다. 이로써 ICD한국회가 항상 회원들과 함께한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에 ICD한국회는 지난달 30일 영풍문고와 MOU 체결을 완료하고,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뿐만 아니라 먹튀치과, 사무장치과 등 최근 치과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비윤리적 행태 개선에 앞장설 계획이다. 김경선 회장은 “치과의사와 환자, 직원, 또 같은 치과의사 동료 등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윤리가 있다. 하지만 관련 교육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미국 치과의료윤리학 책인 ‘Dental Ethics at Chairside Ⅲ’의 번역책자를 발간할 예정임을 밝혔다. 김 회장은 “번역책자는 국내 치과의료윤리학의 기초적 발판이 될 것”이라며 “추후 대한치과의사협회 필수 보수교육에 치과의료윤리학이 개설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ICD한국회, 치과의사 선후배의 ‘연결고리’
김경선 회장은 “ICD한국회는 치과계 오피니언 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치과의사로서 걸어온 길과 직업적 사명 등을 공유하는 매우 의미 있는 단체”라며 “ICD한국회는 치과의사 선후배 간 연결고리”라고 소개했다.

이어 “ICD한국회는 해외에 본부가 있고 일본, 대만 등 각국 지부와의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젊은 치과의사들의 역량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술집담회 등 학술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석하고 있는 고문들을 본보기 삼아 치과의사로서 멋진 인생을 설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ICD한국회에 대한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아울러 김경선 회장은 “회원 간 교류에 적극 힘써 ICD한국회가 치과의사 공동체로서 치과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사 설] 치과 요양급여비용 2.1% 인상
전국 지부장협의회가 지난달 28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의결한 2019 치과 요양급여비용 2.1% 인상 결정에 공분하면서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지부장협의회는 “그동안 치과계는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해 오직 국민의 구강건강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희생을 감수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 및 국민 의료비 감소에 기여하였지만, 이러한 부분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는 건정심의 결정은 수가협상 결렬과정을 포함해 치과계에 돌이키기 힘든 배신감을 안겨주었다”고 했다. 이번 수가결정을 보며 전면급여화를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의료공급자들의 진료 적정수가는 보장하겠다는 공단 측의 얘기는 공염불인 것이 증명되었다. 알다시피 치과계는 틀니나 임플란트와 같은 비보험 진료를 과감하게 보험으로 급여화하는 정부 당국의 정책에 적극 협조했다. 그러나 비보험의 보험급여화로 늘어난 치과계의 보험청구 총액을 치과계의 몫에다가 올려놓음으로써 2019 요양급여비용 협상에서 예년보다 턱없이 낮은 인상률로 돌아오게 되었다. 토사구팽당한 치과계뿐만 아니라 다른 의료공급자들에게도 “보장성 강화정책(문케어)에 대한 우려(말뿐인 적정수가 보장)가 현실이구나”라는 생각을 각인시키
[논 단] 직원도 구하기 힘들지만 사람 쓰기도 무서운 치과
치과의원을 운영하다보면 사람을 고용해야 하는 노무관리를 피하기 어렵다. 의료법상으로도 치과의사 혼자서 치과의원을 운영할 수 없게 되어 있고, 치과진료 특성상 혼자서 진료를 한다는 것도 쉽지가 않다. 결국 치과원장이 사업주가 되면 고용을 하는 근로자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병원과 의원의 인적자원관리는 다른 산업 영역에서의 인적자원관리와 유사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동시에 병원인적자원관리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고 있고, 이러한 차별적 특성은 다른 산업에 비해 더욱 세심하게 접근하지 않으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병원은 다른 산업에 비해서 개인이 소유한 자격과 직무의 성격을 기준으로 다양한 직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사직, 간호직, 약무직, 의료기사직, 행정직, 기술직 등의 직종으로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이 요구되며, 동시에 해당 분야의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정기간 이상의 수련과정을 통해 전문직업인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각 자격 간에 업무가 구분되어 있어 대체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즉 0.5명의 업무량과 0.5명의 업무량이 필요해도 2명을 고용해야 하지, 합쳐서 1명의 업무량이라고 1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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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기억은 뚜렷할수록 편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5년 전에 불만이 있었다는 이유로 편의점 주인에게 흉기를 휘둘러 직원을 다치게 한 사건과 지난달 포항의 한 약국에서 과거에 약사로부터 욕을 들었다는 이유로 복수하기 위해 흉기를 휘두른 사건은 유사하다. 범인 두 명 모두 과거의 불만을 이유로 범행을 저질렀고 범행 장소가 직원이 적고 협소한 장소이다. 이 범인들의 정신 상태를 필자는 ‘해리성장애(조현병)’로 의심해 본다. 상상을 한 것(환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면 해리성장애(정신병, 조현병)이다. 5년 전 기억이거나 과거 어느 한 시점에 욕을 들었던 기억이 정확하고 옳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또 기억왜곡현상으로 그 사건이 진짜로 그 장소에서 발생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기억은 연속적으로 기억하지 못하고 조각으로 기억한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편집되거나 왜곡되기 쉬운 것을 ‘기억왜곡현상’이라 한다. 누군가 선명하게 과거를 기억하고 있다면, 오랜 시간에 걸쳐서 각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편집되고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기억이 편집되었을 가능성이나 필요성을 의심해봐야 한다. 범인들은 과거에 누군가로부터 받은 심리적 충격이나 피해를 기억 왜곡을 통해 사람이 적고 만만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로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10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내가 만든 물건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판매할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일 것입니다. 물건을 판매하는 것과 치과처럼 사람을 진료하는 것을 비교한다는 것이 좀 그렇지만 경영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신환을 우리 치과에 내원하게 할 수 있을까? 이게 치과 경영자 입장에선 가장 큰 고민이자 숙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치과들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한 인터넷 마케팅을 하거나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가격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단기적으로는 치과 경영에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인 해결방법은 아닙니다. 단적인 예로 가격할인만을 내세운 치과들의 경우 개원 3년 이상을 넘기지 못하고 문을 닫는 사례가 많으며, 인터넷 광고의 경우 굉장한 비용이 소요되지만 소요된 비용대비 효과는 크지 않다는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큰돈을 쓰지 않고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고, 쉽다 생각하지만 구성원이 다 같이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