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6 (토)

  • 구름많음동두천 16.0℃
  • 구름많음강릉 14.6℃
  • 구름많음서울 16.6℃
  • 구름많음대전 17.7℃
  • 흐림대구 20.5℃
  • 구름많음울산 15.2℃
  • 흐림광주 17.9℃
  • 맑음부산 15.9℃
  • 흐림고창 13.9℃
  • 흐림제주 15.4℃
  • 구름많음강화 12.4℃
  • 구름많음보은 18.1℃
  • 흐림금산 17.8℃
  • 흐림강진군 15.5℃
  • 구름많음경주시 18.1℃
  • 맑음거제 15.4℃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핫프러덕트] 덴티스 'Guide Wheel KIT'

URL복사

디지털 아니어도 정확한 임플란트 식립 기대
덴티스 ‘Guide Wheel’ 업그레이드, KIT로 재구성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임플란트 식립 시 정확한 위치와 방향을 도와줄 수 있는 ‘Guide Wheel’을 업그레이드하고, 구성 및 옵션을 추가, 편의성을 높여 ‘Guide Wheel KIT’로 이번 달 출시한다.     [편집자 주]



부담없는 임플란트 가이드를 원한다면~
‘Guide Wheel’은 스텐트를 만들자니 번거롭고, 그냥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에는 부족함을 느끼는 임플란트 임상의들을 위한 간편한 가이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은 부담스럽고 정확한 임플란트 수술을 원하는 개원가를 위한 편의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Guide Wheel은 상부구조물의 형태와 크기를 이미지화해 safety margin을 확보할 수 있도록 initial drilling point와 path 결정을 도와준다. 2차 수술 시 치은으로 덮인 픽스처의 위치를 찾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전용 drill 체결만으로 손쉽게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수술시야가 확보되는 특수소재로 사용이 편리하다. Wheel 내부는 irrigation이 용이한 구조로 bone heating을 최소화했으며, 디지털 가이드 스텐트와 같이 구강 내 수술환부에 직접 사용하기 때문에 멸균 후 바로 사용하는 일회용 제품으로 제작해 교차 감염을 차단했다.


특히, 덴티스는 이번 출시를 통해 long 사이즈의 Guide Pole을 추가하고 구성품을 키트에 보관하도록 했다. 한 눈에 구성품을 확인하고 사용이 용이하도록 편의성을 개선했고, 일회용 제품의 특성상 Guide Wheel 교체 후 키트에 보관이 가능해 더욱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어려운 부위일수록 ‘Guide Wheel’ 효과적

덴티스 관계자는 “Guide Wheel에 대해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가 bone이 평탄할 경우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겠지만 경사진 면에는 사용이 어렵지 않겠냐는 것”이라며 “Guide Wheel은 평탄하지 않은 경사면에서도 path를 정확하게 찾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평탄한 면이라면 굳이 ‘Guide Wheel’ 쓰지 않아도 path를 찾기가 쉽지만 대부분 경사진 면에서 path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보다 쉽게 path를 찾을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러 개의 픽스처를 식립해야 하는 multi-case에 적용하기가 어렵지 않을까라는 의구심도 들 수 있다. 이 또한 ‘Guide Pole’ 또는 ‘Guide Pin’을 이용하면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덴티스 측은 “가이드는 필요로 하나 디지털 시스템 도입이 부담스러운 고객의 니즈에 맞춰 개발된 ‘Guide Wheel’인 만큼, 덴티스의 많은 유저들이 부담 없이 사용하고 있다”며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 사용 유저들 중에서도 간단한 single case나 빠른 수술이 필요한 경우 ‘Guide Wheel’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다.


덴티스는 디지털 가이드 솔루션 ‘SIMPLE GUIDE Plus’와 아날로그 가이드 솔루션 ‘Guide Wheel KIT’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개발자 인터뷰] 황동환 원장(연세웰치과)


“임플란트 수술 효율성 높이고, 정확도도 기대”



Q. 제품 개발 동기는?

픽스처를 심을 때 위치와 각도가 중요한데, 이러한 위치와 각도는 수술과정 중에서도 특히, initial drilling 시에 거의 결정되며 이로 인해 최종 보철물의 운영이 좌우된다고 생각한다.

임상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고 최종 보철물의 대체품 역할을 할 수 있는 장치를 고안하고자 했다. 아이들이 가지고 놀던 레고 블록의 자동차 휠을 모티브 삼아 임플란트 수술 시 쉽고 바르고 가성비 좋은 장치를 고안해 특허등록을 하고 지난 2015년 덴티스와 협업해 ‘Guide Wheel’이라는 상표로 제품을 출시했다.

Guide Wheel과 함께 전용 drill 외에도 path를 가늠할 수 있도록 고안된 액세서리들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해 출시했는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던 중 액세서리들을 모아 하나의 키트로 정리하면 수술 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아 기존 제품과 함께 업그레이드된 구성품을 추가해 ‘Guide Wheel KIT’를 개발하게 됐다.


Q. ‘Guide Wheel’ 개발 당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수술을 직접 시행하는 술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도록 노력했다. 즉, △Drilling 시 가이드가 술자의 시야를 가리지 말 것 △Drilling 시 주수를 방행하지 말 것 △Drilling 시작 전 미리 방향과 가이드 크기를 예측할 수 있을 것 등에 유의했다.

따라서 투명소재를 사용해 제작하고, 가이드 안팎의 wheel 사이를 비워 irrigation saline이 통과되도록 구현했다. Drill 끝부분에는 groove와 stopper를 구현해 hole을 형성하기 전에 방향 및 각도, wheel의 크기 등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해 만일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될 경우 위치나 방향을 수정하거나 wheel 교환이 즉시 가능하도록 했다.


Q.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는가?
Guide Wheel과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은 대체재가 아니라 보완재라고 생각한다. 즉, 술자 입장에서는 둘 다 필요한 도구다. 전악 임플란트를 시술해야 하거나 수술 예정인 환부 주변에 까다로운 해부학적 구조물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digital guide system을 이용해 보다 정확한 수술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1~2개의 임플란트를 심는 루틴한 케이스까지도 digital guide system을 가동시키는 것은 닭을 잡는데 소 잡는 칼을 쓰는 격이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Guide Wheel이 어느 정도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느냐 인데, 디지털 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질 수도 있으나, 가이드 없이 수술하는 것 보다는 높은 정확도의 위치 및 각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이번 신제품 출시에 따라 기대되는 점은?

이번에 출시되는 KIT는 단순히 기존의 wheel과 drill, pole 등을 한 군데에 모아 놓은 것이 아니라 수술현장에 필요한 drill과 pole의 long version도 추가했다.

이러한 기구가 실제 수술 시 많은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 또한 KIT 내 기구들의 배치도 수술과정의 흐름에 맞춰 배열해 술자나 스탭들이 좀 더 효율적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