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4℃
  • 구름조금강릉 10.5℃
  • 구름많음서울 7.9℃
  • 구름많음대전 7.7℃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11.2℃
  • 구름많음광주 10.6℃
  • 흐림부산 11.9℃
  • 맑음고창 11.4℃
  • 구름많음제주 13.8℃
  • 흐림강화 7.8℃
  • 흐림보은 6.3℃
  • 구름조금금산 8.5℃
  • 구름많음강진군 11.7℃
  • 구름많음경주시 11.6℃
  • 흐림거제 12.3℃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IDS 2019, 편의성·정확성 극대화한 플랫폼의 진화

URL복사

전 세계 64개국 2,327개 업체 참가…166개국에서 16만명 찾아

 

세계 최대 치과기자재 전시회 IDS(International Dental Show)가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독일 쾰른에서 개최됐다. 이번 IDS 2019에는 전 세계 64개국에서 2,327개 업체가 출품했으며, 166개국에서 16만여명이 참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157개국 2,305개 업체를 기록한 2년 전 IDS 2017의 기록을 뛰어넘은 수치로 다시 한 번 역대 최고기록을 달성하게 됐다. 방문객 수도 이전에 비해 3.2% 포인트, 전시공간 역시 4% 포인트 확장된 17만㎡를 기록했다.

 

올해 IDS는 구강스캐너와 3D 프린터 등장과 같은 혁신에 가까운 진화를 보여주지는 못했지만, 편리성과 정확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각종 첨단 장비의 대중화를 이뤄낸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캐드캠, 디지털 이미징 프로세스, 3D 프린팅 등이 클라우드라는 가상의 공간을 만나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관한 다양한 플랫폼이 선보였으며, 이는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의 협업관계의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또한 버추얼(Virtual) 시스템을 활용해 치료의 전 과정과 치료 후의 모습까지 보여줌으로써 환자의 치료 동의율을 높이는 시스템도 눈길을 끌었다.

 

 

예방영역 역시 매우 중요하게 다뤄졌다. 독일치과의사협회 Peter Engel 회장에 따르면, 12세 이하 아동의 치아우식을 발견하기가 매우 힘들 정도로 독일은 이미 예방중심의 치과치료가 자리를 잡았고, IDS 주최측인 독일치과기재산업협회도 치료 중심의 치과치료가 향후에는 예방을 중심으로 대이동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이번 전시기간에 발간하기도 했다.

 

이러한 경향은 IDS 2019에서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은 바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치약이었다. 불소와 칼슘 등으로 약화된 법랑질을 복구하고, 산성공격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는 치약등 다양한 형태의 치약이 새롭게 선보였다.

 

 

소재의 혁신도 이번 IDS 2019의 중심 축 가운데 하나였다. 티타늄과 지르코늄의 합금으로 만들어진 Roxolid는 더 작은 직경으로도 더 높은 강도를 발휘하는 차세대 임플란트로 각광을 받았으며, PEEK(Poly Ether Ether Keton)를 사용한 임플란트도 소개되는 등 다양한 소재의 임플란트가 이목을 집중시켰다. 충전재에서도 이와 같은 소재의 혁신은 이어졌다. 산화지르코늄과 이산화규소, 그리고 수산화 인회석 등이 혼합된 나노 복합체 수지의 충전재는 그 어떤 미세한 틈이라도 효과적이면서도 안정적으로 충전이 가능했다.

 

한국업체, 195개사 참가 ‘역대 최고’

한국은 이번 IDS 2019에 독일, 이탈리아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업체가 출품한 국가로 기록됐다. 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가 구성한 한국관 출품업체와 네오바이오텍, 덴티움, 디오, 바텍, 신흥, 오스템임플란트, 포인트닉스, HDX 등 개별 참가사를 모두 포함해 총 195개사가 참가, 역대 최고기록을 다시 썼다.

 

 

특히 한국관이 위치한 3홀은 IDS가 진행되는 6개 홀 가운데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전시홀로 손 꼽히며 국가관을 꾸리는 여타의 나라에서도 선호하는 공간이다. 하지만 한국 치과계의 참여도 등을 감안해 3홀은 지속적으로 한국관이 선점하고 있다는 관계자의 말도 들을 수 있었다.

 

SIDEX, 독일 치협·치산협에 홍보 릴레이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이하 서울지부)가 주최하는 세계 8대 전시회 중 하나인 SIDEX 역시 이번 IDS 현장에서 국제 홍보에 주력했다. SIDEX 최대영 조직위원장과 노형길 사무총장은 독일치과기재산업협회 Markus Heibach 회장과 독일치과의사협회 Peter Engel 회장을 연이어 만나고 협력을 약속했다.

 

 

독일치과기재산업협회 Markus Heibach 회장과의 간담회에서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주최측의 고민을 엿볼 수 있었다. IDS가 매년 새로운 기록을 써내려가고 있긴 하지만, 눈에 띄는 성장률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 때문에 IDS 주최 측인 독일치과기재산업협회는 딜러가 중심이 된 현재의 상황에 치과의사의 참여를 더욱 활발하게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었다. 특히 참관객 대부분이 치과의사인 SIDEX에 큰 관심을 보이며,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시아 치과계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통계자료를 요청하기도 했다.

 

 

독일치과의사협회 Peter Engel 회장과의 만남에서는 치과의사 과잉공급, 예방중심의 치과진료 등 양국 치과계 현황에 대한 다양한 얘기를 나눴다. 특히 Peter Engel 회장은 오는 5월 8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APDC·치협 종합학술대회·SIDEX 2019’에 참가를 약속하기도 했다.  

 

독일 IDS_전영선 기자 ys@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