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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잔, 디지털 보철시스템 ‘MAGIC Denture’ 인기 

풀 덴처, 스캔부터 보철물 출력까지 디지털로

정밀하고 간편한 기공 및 교정 제품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코잔(Cozahn)이 지난해 선보인 디지털 풀 덴처 시스템 ‘MAGIC Denture’가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MAGIC Denture는 모델스캐너로 스캔 후 CAD 프로그램으로 디자인 과정을 거쳐, 3D 레이저 프린터로 보철물을 출력하는 디지털 덴처 시스템이다.

 

MAGIC Denture의 가장 큰 특징은 CAD와 3D 프린팅을 활용한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교합이나 수직고경 불일치 등 덴처의 오차 발생 확률을 최소화 시켰다는 것.

 

MAGIC Denture는 덴처용 전용 레진을 50㎛(0.5㎜) 간격으로 겹겹이 쌓아 올리는 3D 프린팅 방식으로 출력한다. 전용 레진의 수축률이 일반 덴처 제작 시 사용되는 열중합 레진에 비해 적기 때문에 기존 수작업보다 오차 없이 적합도가 뛰어난 덴처 제작이 가능하다.

 

 

치과계에도 디지털 기술이 크게 발달됐지만 덴처 제작은 대부분 치과기공사의 수작업으로 이뤄지고 있다. 결국 치과기공사 숙련도에 따라 결과물의 품질 차이가 클 수밖에 없다. 특히 모형 제작과 마운팅 작업 등 각 작업 단계마다 재료의 변형이나 작업하는 치과기공사의 컨디션 등으로 인한 오차의 발생도 빈번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MAGIC Denture는 스캔부터 출력까지 전 과정이 디지털로 진행되기 때문에 덴처의 오차 발생 걱정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AGIC Denture는 체어타임을 수작업 대비 절반가량 단축시킬 수 있다. 디지털 제작으로 프로세스를 대폭 감소시켰기 때문이다. 관계자는 “보통 덴처 제작 시 환자가 치과에 내원하는 횟수가 평균 5회 가량인데, MAGIC Denture는 첫 내원 시 Try-In 시적, 적합도 체크 후 마지막 내원에서 최종 덴처를 장착하면 치료가 끝난다”고 설명했다.

 

MAGIC Denture는 주문 시 수작업 대비 정확하고, 빠른 제작을 위해 다양한 구성품을 제공한다. 사이즈 별 4종이 제공되는 전용 트레이는 정밀하고, 기능적인 덴처 제작에 중요한 환자 수직고경 및 중심위의 위치 정보를 정확하게 채득할 수 있게 한다. Lip Ruler는 앞니와 절치유두로부터 입술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게 돕는다. 아울러 Jaw Gauge는 코 밑 지점부터 턱까지의 거리를 측정해 덴처 높낮이를 측정할 수 있다.

 

이밖에 구성품은 일반 덴처 제작 시 교합지 역할을 하는 EZ Tracer도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미국 FDA 승인을 받아 검증된 전용 레진 재료는 덴처의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코잔 측은 “국내에서 처음 출시한 디지털 덴처 시스템 MAGIC Denture는 기존 덴처에서 발생하는 교합, 수직고경 불일치 등 오차발생을 낮추고, 제작이 간편하기 때문에 임상의들의 문의가 많다”며 “특히 디지털 프로세스로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크게 단축돼 치과는 물론 환자 편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



[치과신문 사설] 법의 잣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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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논단] 치매 환자들을 위하여
한 주에 한 번 장모님 댁에 간다. 세 처남들과 교대로 치매의 장모님을 돌보기 위해서다. 정말 생각지도 않았다. 그리 다정다감하고 활력 있고 경제력 있던 장모님이 이리 되실 줄을. 군의관 때 관사 입주가 늦어지자 전셋집을 알아봐 주시고, 개업장소도 의논하고,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던 총기 있는 분이셨는데 말이다. 돌아가신 어머니께 죄송하지만 결혼 후에는 오히려 장모님과 더 많은 대화를 나눈 듯하다. 지난 겨울만 해도 집에 모셔 갈비를 구워 드리면 무척 좋아하셨다. 말씀할 때 순간적 판단과 이성은 멀쩡하시고, 옛날 좋은 기억은 잘 반복하셨다. 함께 담소하며 식사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기쁨과 감사함인지 새삼 느낀다. 점차 기력이 쇠약해지셔 병원을 거처 요양병원에 잠시 계시다가, 집으로 가고 싶다는 성화에 다시 집으로 모신 상태다. 그간 식구들이 별 에피소드를 다 겪었다. 오늘 아침에도 새벽에 홀로 나가서 계단에 앉아 계신 것을 소동 끝에 처남이 발견했다고 알려왔다. 고령화 시대가 되니 치과에 치매환자도 많이 내원한다. 뇌 변연계의 감정적 자존심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스스로 밝히는 경우는 전혀 없고, 자녀나 간병인이 간혹 귀띔을 한다. 지금은 사회문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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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기생충’을 보고
일요일 시간을 내어 얼마 전 프랑스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아 더욱 유명해진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을 보았다. 감독은 기자와 인터뷰에서 “영화를 본 사람들의 생각이 복잡하면 좋겠다”는 말을 했는데, 그 희망을 이룰듯하다. 영화는 아주 심플한 상하구성을 지녔다. 등장하는 세 가족의 사회적 신분과 부에 따라 ‘높이’라는 시각적 효과로 전환해 표현하였다. 지상에 사는 극상층의 IT회사 사장 가족, 지상과 지하의 중간인 반지하에 사는 하층인 주인공 가족, 사회에 나올 수도 없어서 완전 지하실에 사는 최하층 집사 부부가 있다. ‘높이’가 어떤 사건에 의해 만나는 접점이 생기고 겹치게 될 때를 수평으로 표현하며, 수평거리의 친밀도와 분노 등을 소품의 크기와 무게로 표현해 수석이나 일기장, 인디언 소품 등으로 표현했다. 심리와 감정의 적정거리를 유지하는 것과 유지하지 못하는 것을 소품이라는 물품을 통해 시각화했다. 즉 수직은 높이의 시각효과로, 수평은 크기와 무게로 감정을 표현했다. 소품이라는 물질로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높이’로 비탈길, 반지하 혹은 계단을 사용했다. 수평도구로 접점과 감정의 크기에 따라 무거운 수석 혹은 가벼운 일기장을 사용했다.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