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HOT PRODUCT] 디오 'DIOnavi.'

URL복사

디지털 임플란트 ‘디오나비’ 월드클래스 저력 확인
디오 “100% 디지털, 압도적 정밀도로 비교불가” 자신

디오가 지난 2014년 출시한 디지털 임플란트 ‘디오나비(DIOnavi.)’가 압도적인 정확성과 안정성으로 월드클래스급 저력을 입증하고 있다. 디오나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으로, 지난 2017년 10만 홀을 돌파, 지난해 10월에는 누적 식립 20만 홀을 돌파했다. 디오 측은 올해 디오나비를 활용한 임플란트 식립이 누적 40만 홀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하고 있다.  [편집자 주]

 

디오나비, 신드롬급 성장세 이어갈 듯

디오 측은 “디오나비는 그간 3년의 발자취를 1년여 만에 뛰어넘는 신드롬급 성장세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누적 식립 40만 홀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돼,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디오나비의 압도적인 정밀도를 자랑하는 드릴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임플란트 식립의 정확도는 첫 번째 드릴링에서 그 운명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기 드릴링이 정확해야만 파이널 드릴까지 원하는 방향으로 정확한 드릴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디오나비는 첫 번째 드릴의 정확도에 모든 걸 집중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타사에는 없는 ‘드릴 튜브’가 최고 정밀도를 자랑하는 비결이라고.

 

드릴 튜브는 드릴과 튜브의 접촉면적을 넓혀 주고 밀착시켜 드릴링 시에 흔들림이나 움직임을 잡아준다. 드릴 튜브 길이가 길수록 접촉면적을 더욱 긴밀하게 밀착시켜 전치부에는 12㎜의 긴 튜브를, 소구치에는 9㎜ 중간 길의 튜브를 그리고 개구량이 부족한 환자는 드릴 튜브를 사용하지 않고 2.0×5㎜ 가이드 드릴을 대체해서 사용하는 3가지 시스템이다.

 

디오 관계자는 “길이도 길지만 드릴 튜브는 펀칭된 연조직 속으로 삽입되는 구조로 설계돼 있어 최고의 정밀도와 함께 개구 제한에 대한 편리성에도 중점을 뒀다”며 “정확성과 편의성 모든 면에서 차별화된 우수성으로 호평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드릴 튜브는 오차를 없애기 위해 국내 정밀가공 기술이 모두 집약됐다는 것. 관계자는 “드릴 튜브와 가이드의 공차는 0.01㎜로, 이는 대한민국 가공기술력으로 좁힐 수 있는 최소 공차 값”이라며 “이는 산술적으로 1도 미만의 오차범위(디오나비의 각도 평균오차 0.4도)를 나타내는 반면 드릴 튜브를 사용하지 않고 드릴링 시에는 5도 정도의 오차를 보이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환자 맞춤형 OFFSET 시스템도 한 몫
디오나비는 케이스별로 Sleeve offset을 차별했다. 따라서 인접치 간섭이나 개구량에 한계가 있는 경우에도 유연한 적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케이스는 기본 Offset 값이 9㎜, 10.5㎜, 12㎜로 돼 있고, Narrow 케이스는 12㎜, Wide는 기본 값이 8㎜로, 구치부 시술을 원활하게 돕기 위해 가이드의 높이를 최대한 낮춰 정밀하게 식립할 수 있다. 또한 Sleeve offset 값은 사용자 입장을 충분히 고려한 컨셉으로 특허가 등록돼 있어 경쟁사에서 쉽게 접근이 어렵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디오나비의 가장 큰 특징은 무치악까지 모든 케이스를 100% 디지털화했다는 것.

 

‘In Put Data’에서 ‘Out Put Data’ 제품까지 전 공정과정을 100% 디지털화함에 따라 치료 전 과정을 디지털 데이터를 통해 진행하고, 수술 전 3D 모의시술로 개인의 구강구조, 잇몸뼈에 맞는 식립 위치와 각도·깊이까지 모두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무치악 환자나 상악동 거상, 발치 후 즉시 식립 등을 비롯해 골 폭이 좁은 케이스, 치간이 좁은 케이스 그리고 개구량이 적은 구치부, 하방 식립 후 즉시보철이 필요한 경우 등 케이스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디오나비 Full Arch는 무치악 환자의 틀니 스캔부터 플래닝, 가이드 제작, 시술 그리고 최종보철에 이르는 전 과정을 ‘Full Digital’화 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된다.

 

무치악 환자의 구강 정보를 구강 밖에서 편리하게 채득할 수 있고 기존 환자의 틀니를 이용하거나, 디오에서 개발한 ‘Wax Denture’를 이용해 무치악 환자의 잇몸과 수직 고경 및 교합 데이터를 정확하게 채득할 수 있다.

 

관계자는 “구강 스캐너를 사용하는 술자들이 겪고 있는 무치악 케이스에서 발생하는 스캐닝의 어려움과 오차를 극복할 수 있다”며 “이러한 풀 디지털 방식은 수술 시간 단축뿐만 아니라 환자의 내원 횟수 감소 그리고 아날로그 방식의 복잡한 인상 채득과 보철 제작 과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쉽고 빠르게 정밀한 최종 보철물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Bone Heating’ 제로에 도전

디오나비는 전용 드릴의 뛰어난 절삭력으로 저속 드릴링(100rpm)과 무주수를 권장한다. 드릴링 구간마다 디오나비 전용 실린지로 셀라인을 주입해 본히팅 방지 및 골와동 내 파티클 제거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드릴링 시에는 주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술자의 시야 확보가 용이해 안전한 드릴링이 가능하고, 또한 비염 등 코로 호흡하기 어려운 환자도 호흡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다.

 

디오 김진백 대표는 “디오나비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에서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오르고 있다”며 “앞으로 본격적인 성장에 대비해 R&D 투자를 지속하는 한편,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해 나가도록 계속해서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