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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크라운 평균 47만원…임플란트는?

비급여진료비 내년부터 표본조사 아닌 시범사업으로 확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이하 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이하 심평원)이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차 비급여 진료비용 표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표본조사는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7일까지 약 2주간 실시됐으며, 치과의원은 표본기관 551개소 중 379개소(68.8%)가 자료를 제출했다. 심평원에 따르면, 이번에 조사된 비급여 진료비용에는 장비, 재료, 시술시간, 약제 종류를 비롯한 인건비, 치과기공료 등 기타 환경적 요인의 차이는 반영되지 않았다.


치과의원은 광중합형 복합레진충전 등 42항목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으며 △광중합형 복합레진충전 370개소(97.6%) △골드크라운 344개소(90.8%) △치과임플란트 331개소(87.3%) △자가치아이식술 53개소(14%) △교육상담료‧치태조절교육 52개소(13.7%) 순으로 제출률이 높았다.

 

조사 결과, ‘광중합형 복합레진충전’의 경우 우식면 범위, 치아부위나 상태, 난이도 등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었다. 우식(1면)의 평균금액은 8만9,240원이며 최저 2만원, 최고 20만원으로 조사됐다. 평균과 최고금액은 2.2배의 가격차를 보였다. 또한 △마모의 경우 평균 7만2,792원, 최저 2만원, 최고 25만원으로 평균·최고금액 간 3.4배 가격차이를 △파절 등은 평균 14만996원, 최저 3만원, 최고 45만원으로 평균·최고금액 간 3.2배의 가격차를 나타냈다.


‘골드크라운’은 평균 47만9,738원이었으며 최저 29만원(A-금 함량 45%), 최고 100만원(PT-금 함량 77%)으로 평균금액과 최고금액의 차이는 2.1배 수준이었다. 또한 ‘치과임플란트’의 평균금액은 132만7,233원이었으며 최저 48만원(국산-PFM), 최고 300만원(수입산-골드)이었다. 평균·최고금액은 2.3배 차이였다.

 

아울러 ‘잇몸웃음교정술’은 기준 치아 개수 등에 따라 가격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24만8351원, 최저 3만원(1개 치아 기준), 최고 150만원(악 기준)으로 평균·최고금액 간 6배 차이가 났다.


치과의원은 치과병원에 비해 비급여 진료비 평균금액이 대체적으로 낮았다. 하지만 광중합형 복합레진충전 파절 등은 평균‧최고금액차가 치과병원 2.4배에 비해 치과의원이 3.2배로 더 컸다. 잇몸웃음교정술도 평균·최고금액 편차가 6배로 치과병원 3.3배보다 매우 컸다. 골드크라운은 최저·최고금액이 병원급 23만8,000원, 88만8,000원에 비해 의원급이 29만원, 100만원으로 더 높았다.


한편 심평원은 내년 상반기 비급여 진료비용 조사를 비급여 진료비용 조사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비급여 진료비용 송수신 시스템을 이용,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 대상 시범사업 형태로 확대 실시할 계획임을 밝혔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와 유튜브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유튜브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유튜버는 일곱 살 어린이라고 전해졌다. 이 미국 어린이가 유튜브로 버는 수익은 연 240억원으로 추정됐다. 동영상에 익숙지 않은 세대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유튜브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기존의 SNS는 글과 사진 위주의 소통이 이뤄졌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며 소통한다. 물론 페이스북에도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도 뒤늦게 ‘IGTV’라는 영상채널 운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의 인기는 여전히 독보적이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시대의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듯 전 세계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기존 SNS와 달리 콘텐츠를 통해 이뤄진 광고 수익의 일부를 채널 운영자에게 지급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져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면 도서출판과 강연 제의 등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추정 수익이 억대에 달하는 유명 유튜버들을 선망의
[치과신문 논단] 치과계 선거와 후보자들
올 여름은 작년보다 무더위가 덜 했지만 제법 기승을 부렸다. 입추가 지나고 처서가 다가오면 제 아무리 무더운 날씨도 한풀 꺾이게 되는 것이 자연 현상이라고 말한다. 언제 더운 날씨가 가려나 해도 이제 추위 걱정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처럼 시간은 빠르게도 지나간다. 세월이 지나가고 슬픈 악재도 기억 저편에서 멀어질 때, 다시금 용기를 내고 새롭게 출발하는데 인생의 보약이 되는 것이다. 2017년 초 치과계는 혼란과 격변의 시기였다. 치과계에서 처음 치러진 직선제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으로 협회장 선거를 비롯한 경기도치과의사회장, 서울시치과의사회장 선거와 정치계에서 예상치 못한 대통령선거까지 그야말로 선거바람으로 치과계 및 나라 안팎이 들썩거린 해였다. 치과계 협회장 선거의 부정한 결과로 재선거까지 하며 홍역을 치른 이후, 파장은 대단했고 후유증 또한 심했다. 결과에 승복하기까지 온갖 비리, 억측이 난무한 가운데 선거와 관련해 발을 담근 사람들은 결과에 한마디씩 내뱉으며 나름대로 입장을 알리기도 했다. 세월이 약이라 했던가? 선거에 대한 상처가 치유되어가는 듯 2년이 흘러갔다. 협회장 및 서울·경기지부 선거에 낙선한 사람들은, 함께 해준 운동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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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