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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의 피해자만 ‘200여명’ 비앤비시스템, 구사일생?

치협 레이저장비대응TF 긴급 설명회, 회원 피해 최소화 노력할 것

올해 초 법정관리를 신청해 애니빔레이저를 할부(리스) 프로모션으로 구매했던 치과의사들에게 크고 작은 손실을 입힌 ‘비앤비시스템(대표 이성창)’이 M&A로 기업회생을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비앤비시스템 인수의사를 밝힌 기업은 치과계 제조사인 P사로, 당초 거론되던 K사와는 다른 회사다. P사는 지난 12일 오전 비앤비시스템 인수협상을 위한 계약금 1억5,000만원을 법원에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레이저장비업체 대응 TF(위원장 김영주·이하 레이저장비대응TF)는 지난 17일 치과의사회관에서 ‘비앤비 레이저 업체 기업회생 또는 파산에 따른 회원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 긴급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긴급 설명회에는 비앤비시스템 이성창 대표, 이성근 연구소장,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백상 김종훈 사무장, 피해자 모임 대표 안동국 원장 및 피해 치과의사 다수, 비앤비시스템 인수의향을 내비친 K사 대표이사, 레이저장비대응TF 김영주 위원장, 김소현 간사(치협 자재·표준이사), 정영복(공보이사)·이석곤(기획이사) 위원 등이 참석해 심도 있는 논의를 장시간 진행했다.

 

과도한 할부(리스) 프로모션이 부른 화(禍)

비앤비시스템의 애니빔레이저는 2002년부터 1,000대 이상이 시장에 풀린 국산 레이저로 기술력이나 품질은 어느 정도 인정받은 제품이다. 정작 문제는 비앤비시스템이 최근 몇 년 동안 M캐피탈과 연계해 할부(리스) 프로모션으로 레이저를 판매하면서 시작됐다. 이 할부(리스) 프로모션은 초기 1년간 비앤비시스템에서 할부금액의 상당액을 지원하는 방식이었다. 400대 이상이 프로모션으로 판매된 것으로 전해졌으며, 파격적인 구매조건에 현혹된 상당수 치과의사는 시중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M캐피탈과 계약을 맺었다.

 

비극은 여기서 시작됐다. 지난해 12월 비앤비시스템이 경영악화를 이유로 프로모션 지원금 혜택을 중단했고, 레이저를 구매한 치과의사들은 계약이 해지되지 않아 리스비 월정액 전액(약 200만원)을 M캐피탈에 납부하고 있다. 심지어 비앤비시스템에 레이저를 반납했음에도 계약이 해지되지 않아 고스란히 리스료 부담을 떠안은 치과의사도 10여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치협 관련TF 구성하고 적극 중재 나서
올해 초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신청을 한 비앤비시스템은 법원의 회생절차 개시결정에 따라 지난 6월 M&A 매각공고 허가결정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인수의향자가 최종결정일을 미루다가 끝내 투자의사를 철회해 법원의 신뢰마저 잃은 비앤비시스템은 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폐지 즉 파산선고가 예상되는 상황에 내몰렸다.

 

지난 2월 레이저장비대응TF를 구성한 치협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고 있다. 비앤비시스템이 파산할 경우 애니빔레이저, 광화이버 어셈블리, 핸드피스 및 핸드피스 팁에 대한 품목허가도 일괄적으로 취소돼 더 큰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 AS나 레이저 소모품 구입에도 막대한 차질을 빚거나 아예 해당 레이저 사용이 불법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지난 17일 ‘회원 피해화 대책 마련 긴급 설명회’에서도 “치과의사들의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 회사는 살려야 한다”는 데 대략적인 공감대가 형성됐다.

 

레이저장비대응TF 정영복 위원은 “비앤비시스템을 수차례 방문해 자료를 검토하고, 관계자와 면담을 했지만 M&A가 그나마 치과의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됐다”며 “이후 비앤비시스템 매각을 위해 다수의 치과기업들과 접촉했으나, 피해자 수가 200명을 넘기 때문에 개별합의를 이끌어낼 엄두가 안 난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토로했다. 정영복 위원은 또 “비앤비시스템이 매각되더라도 법원에서 결정한 채권금액은 개인 피해액의 약 5% 정도에 불과하다”고 피해자들에게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이날 긴급 설명회에는 피해자 10여명과 피해자 모임 대표격인 안동국 원장이 자리했다. 안동국 원장은 “지난해 12월 피해자 대표 격으로 5명이 치협 측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지만 딱히 진척되는 것도 없었다”고 아쉬움을 토로하고,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한 치과의사들은 개개인별로 피해유형이 다르긴 하지만 비앤비시스템의 파산은 현재 상황에서 ‘최악’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비앤비시스템이 회생해서 소모품 공급이나 AS가 원활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긴급 설명회에 인수의향자로 참석했던 K사는 내부협의가 지연되면서 인수협상을 위한 계약금 납부시한을 넘긴 것으로 전해졌으며, 비앤비시스템에 또 다른 P사가 접촉해 법원에 계약금을 납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치협 레이저장비대응TF 측은 법원에 비앤비시스템 매각절차를 위한 물리적인 시간을 더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으며, 인수협상 대상으로 떠오른 회사와도 인수결정 시 구매한 치과의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하겠다는 방침이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치과신문 논단] 치과가 민간보험사의 대행업무를 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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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을 접하고
최근 경악할 만한 사건이 두 건 발생했다. 보름 전 광주에서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가 신생아를 마구 흔들고, 때리고, 던진 사건에 경악했는데,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부산 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이 보도됐다. CCTV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침대에 던지기도 하고 한쪽 다리만 잡고 옮기는 모습을 보고는 분노를 넘어 뭐라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는 안타까운 슬픔이다. 이제부터 신생아를 병원에 맡겨야 하고 도우미에게 의뢰해야 하는 엄마들이 어떻게 마음 놓고 맡길 수 있을까. 의심의 눈총을 받아야 하는 선량한 간호사나 도우미들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까. 맡겨야 하는 이들도, 맡아야 하는 이들도 모두 안타까운 상황이 되어버린 현실이 참으로 슬프다. 물론 그들이 일부라고 판단하지만 아무리 소수라 하더라도 반인륜적인 행동이 발생한 사건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 사건 빈도나 건수가 아니고 인성과 윤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원인의 개인적 분노를 가장 약한 자를 대상으로 화풀이한 것이기 때문에 용서가 되지 않는다. 화난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직업적 불만족이나 갓난아기가 성가시거나 혹은 분노조절장애였을 수도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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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