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세미나 스페셜] 2020 OSSTEM MEETING Online

URL복사

오스템미팅 최초 ‘온라인’ 강연 성황 속 고공 행진
전세계 60개국서 시청, 누적 뷰수 10만 건 달성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이하 오스템)가 임플란트 관련 교육 노하우를 총 집결하고, 최신 임플란트 임상의 흐름을 짚어 주기 위해 국내는 물론 세계 곳곳에서 진행하는 ‘오스템미팅’이 올해는 지난 4월부터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 치과인들을 만나고 있다.

 

오는 30일 상반기 일정이 마무리되는 ‘오스템미팅 온라인’은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전 세계 60개국 치과의사들이 접속, 누적 뷰 수 10만 건을 달성했다.

 

 

전 세계 치의와 함께 코로나19 극복
오스템은 지난 2004년 치과의사 임상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임플란트 전문 학술 심포지엄 오스템미팅을 시작했다. 임플란트 임상지식과 트렌드를 나누는 학술의 장으로 호평, 국내에서만 매년 2,000여명, 누적 3만여명 이상 참가한 대한민국 대표 임플란트 학술행사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지난 2008년부터는 중국, 대만, 홍콩, 태국, 호주, 싱가포르, 유럽 등 오스템 해외법인이 설립된 국가를 중심으로 현지 치과의사를 대상, 국가별 오스템미팅이 진행됨에 따라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임플란트 학술 심포지엄으로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오스템 측은 “오스템미팅은 매회 강연, 라이브 서저리, 포스터, 전시 등을 통해 치과의사 임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며 치과계 글로벌 심포지엄으로 위상을 떨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전세계 코로나 팬데믹 사태가 오스템미팅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코로나19로 인해 하늘 길이 막힌 상황에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가 불가능하게 된 것. 하지만 오스템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

 

이는 오스템이 지난 십여 년 간 쌓은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백분 활용하고, 여기에 ‘덴올’이라는 자체 플랫폼과 유튜브 등을 통해 ‘오스템미팅’을 최초로 ‘온라인’으로 진행, 학술 강연회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오스템은 ‘Let’s get over it together’를 슬로건으로 지난 4월 1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총 9회에 걸쳐 오스템미팅 온라인을 진행 중이다.

 

오스템 측은 “이번 오스템미팅 온라인은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하자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아 보다 알차게 준비했다”며 “오스템의 학술행사 노하우와 미디어 기술력을 활용, 치과종합포털 덴올과 유튜브 등을 통해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외서 활동 중인 스타급 연자들의 학술 강연은 물론, 라이브 서저리, 온라인 핸즈온 등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여 호평을 받고 있다는 것.

 

 

이론 강연은 물론, 온라인 핸즈온까지
오스템미팅 온라인은 양질의 학술강연, 라이브 서저리, 그리고 핸즈온 강연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해 치의학 관련 온라인 교육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론적 깊이와 임상 능력을 겸비한 연자들의 고품격 강연이 온라인에서도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다. 이대희 원장의 'Peri-Mucositis & Peri-Implantitis의 진단 및 치료계획’과 김세웅 원장의 ‘유지관리 문제점을 고려한 임플란트 보철물의 디자인’, 정현준 원장의 ‘The matter of soft tissue: Esthetics and longevity’ 등 강연에 대한 호평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박창주 교수는 ‘Against COVID-19, Korea's Struggle in Dentistry’를 통해 치과계 방역기준을 제시, 한국 치과의사의 코로나 극복사례로 주목을 받았다. 

 

라이브 서저리는 더욱 빛을 발했다. 전인성 원장의 ‘Upper Full mouth rehabilitation with GBR & Pick up impression for immediate loading‘, 조용석 원장의 ’Implant with CSBA & CLSBA Surgery‘ 라이브 서저리는 전세계 60개국의 치과의사가 동시에 시청해 화제를 낳았다.

 

또한 김용진 원장은 ‘Truth and falsity of digital guided implant surgery: How to perform digital guided implant surgery without complications’ 라이브 서저리에서 실시간 PIP(Picture in Picture) 방식을 도입, 좌장인 김경원 원장이 화면 하단에 함께 등장해 수술에 대한 해설을 진행, 시청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핸즈온 실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점. 김기성 원장은 임플란트 보철 관련 강의와 핸즈온을 진행했다. 핸즈온은 신청을 한 치의들에게 교육에 필요한 실습 기자재를 미리 제공, 자신의 치과에서 라이브 영상을 보며 실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오스템은 ‘Covid-19 - Voice of  Together with Osstem Meeting Online’을 주제로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27일 독일 현지에서 송출되는 Marco Tallarico 교수의 라이브 서저리는 바로 이 캠페인 일환으로 재능기부로 이뤄진다. 

 

오스템 측과 Tallarico 교수가 각각 5,000유로를 기부한 것. 오스템은 다음달 10일까지 코로나 극복 기부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으로, 모금된 금액은 세계적인 테너 가수 안드레아 보첼리가 설립한 ADF(Andrea Bocelli Foundation)에 기부된다.

 

오스템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의도치 않게 '오스템미팅 온라인'을 처음으로 진행하게 됐지만, 그동안 쌓아온 교육 노하우와 이미 갖추고 있는 미디어 기술력을 통해 치의학 온라인 교육의 롤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며 “이와 함께 코로나 극복을 위한 전 세계 치과인들이 동참하는데 한 몫을 할 수 있어 이번 오스템미팅 온라인은 여러모로 의미 있는 도전이었다”고 전했다.

 

[연자 인터뷰] 김기성 원장(남상치과)

“온라인 핸즈온, 낯설었지만 신선했다”

 

대한심미치과학회장을 역임한 김기성 원장은 지난달 26일 5회 차 오스템미팅 온라인의 주요연자로 나섰다. 일본어 동시통역으로 생중계된 이날 온라인 강연은 이론 교육은 물론, 오스템미팅에서는 처음으로 핸즈온 실습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돼 큰 주목을 받았다.

 

김기성 원장은 “온라인을 통한 강연은 이미 수차례 경험한 바 있어 그리 어색하지는 않았지만, 핸즈온 실습까지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사실 조금은 낯설었던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김기성 원장은 ‘Simple and easy technique for fabricating implant prostheses’를 다뤘는데, 이론 교육과 함께 전치부 임플란트 보철에서 앵글토크 드라이버의 올바른 활용법과 전치부 임플란트 보철 시멘테이션 및 유지관리에 대해 다뤄 큰 호응을 얻었다.

 

김 원장은 “보다 생생하고, 실질적인 임상 노하우 전달하기 위해서는 핸즈온 실습처럼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며 “비록 온라인으로 진행됐지만, 철저한 준비를 한 만큼 교육효과도 높았을 것이라고 생각 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아직까지 온라인 강연에 대한 요구도가 그리 높지 않은 현실에서 환경적인 요인으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오스템미팅 온라인이 빠른 시간 내에 실현될 수 있었던 것은 오스템은 이미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모두 인프라를 마련해 놨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온라인 교육 공급자나 수요자 모두 더욱 만족할 수 있기 위해서는 온라인 시스템에 대한 더욱 세밀한 고민과 의식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