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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전문 키오스크 ‘덴탈터치’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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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장기화로 환자 비대면 서비스 관심 증대
비대면 접수는 기본, 병의원 행정 간소화까지 만족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코로나 19의 재확산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치과병·의원에도 비대면 접수 시스템 ‘키오스크(Kiosk)’ 도입이 점차 늘고 있는 가운데, ㈜유앤아이엠에스씨(이하 유앤아이)가 개발한 언컨택트 접수 시스템 ‘덴탈터치’가 주목을 받고 있다.

 

키오스크 시스템은 주로 영화관, 음식점 등에서 인건비 절감과 관리의 편의성 등으로 사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 같은 키오스크 시스템이 최근 병·의원에서도 보이기 시작했는데, 인건비를 절감하거나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사회현상도 큰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유앤아이 측의 설명이다.

 

치과전문 키오스크 시스템 ‘덴탈터치’는 내원 환자가 직접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신환 및 구환을 자동으로 구분해준다. 구환은 자동 접수가 진행되고, 신환은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진료 전 문진표, 개인정보수집활용에 대한 동의도 모두 덴탈터치를 통해 이뤄진다.

 

특히 덴탈터치는 오스템임플란트의 보험청구 및 전자차트 프로그램인 ‘하나로/두번에’, ‘원클릭’과도 연동돼 동시에 차트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 

 

유앤아이 관계자는 “비대면 키오스크의 도입에 환자들은 병·의원 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해 교차 감염의 우려를 줄일 수 있다”며 “접수 시 신상 정보를 노트에 기록하지 않아도 돼 개인정보 노출 방지 및 접수 절차의 간소화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더욱 주목되는 점은 기존 접수, 문진, 개인정보수집동의서 등까지 각기 따로 받아야 했던 문서를 일원화해 덴탈터치에 탑재, 서류 없는 병원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접수 간소화로 보조 인력난에 따른 업무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은 더욱 매력적이다.

 

1년 전부터 덴탈터치를 도입한 서초구 본치과 관계자는 “평소에 환자들의 전화 문의 및 예약이 많아 전화 응대 때문에 지연되는 접수 업무에 불만인 고객이 많았다”며 “덴탈터치를 도입하고 환자가 직접 키오스크를 통해 간편하게 접수를 하고, 문진, 개인수집동의활용에 체크까지 한번에 완료할 수 있어 병원 행정에 많은 도움을 주고, 무엇보다 내원 환자의 만족도가 크다”고 전했다.

 

유앤아이 측에 따르면 덴탈터치는 코로나19 여파로 문의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지난 해 말 접수 솔루션 출시 이후, 현재 전국적으로 150여 곳 이상의 치과에서 덴탈터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번 달 들어 설치 대기가 있을 정도로 문의가 늘고 있다고.

 

유앤아이 측은 덴탈터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해 기존의 접수, 문진, 개인정보수집동의서 탑재에 더해 수술동의서, 안면인식, 열화상 카메라 등까지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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