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YESDEX 2020, ‘방역’ 안전장치 속 학술-전시 ‘활기'

URL복사

오프라인 전시회 성공 가능성 확인
일상화된 방역, 코로나19 두려움 극복

‘제55회 대한치과의사협회·YESDEX 2020 국제학술대회’가 지난 13~15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부분의 전시회가 취소되고, 학술대회마저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YESDEX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목받았다.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YESDEX에는 3,400여명의 치과인이 등록했고, 등록자 대다수가 현장을 찾아 YESDEX를 즐겼다. 관계자 등을 포함하면 참가인원은 5,000여명이라고 밝혔다. 80개사 313부스가 참여한 치과기자재전시회 또한 성황리에 개최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이전 YESDEX에 비해 참가자는 물론 전시부스 규모도 축소됐지만, 활력을 되찾은 모습이었다.

 

 

YESDEX를 주최한 경상북도치과의사회 전용현 회장(공동대회장)은 “올해 대부분의 학술대회가 취소되는 상황이었고, 코로나19라는 변수가 계속된 만큼 마지막까지도 고민이 많았다”면서 “그러나 대회를 준비하면서 회원 설문을 진행한 결과 오프라인으로 학술대회 및 전시회가 개최되길 바라는 요구가 컸고, 이에 부응하게 위해 안전한 대회 개최를 준비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시회가 위축된 감이 있지만 현장에서의 회원과 업체의 반응은 상당히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내년에는 더욱 발전하는 YESDEX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 또한 얻었다”고 전했다.

 

공동대회장으로 함께 한 대한치과의사협회 이상훈 회장 또한 “상반기에 개최된 SIDEX가 우려 속에서도 안전하게 마무리됐고, 경북지부 또한 방역에 만전을 기한 만큼 YESDEX도 안전하게 성료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공동대회장을 맡은 경남지부 박용현 회장, 부산지부 한상욱 회장, 대구지부 이기호 회장도 “코로나19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철저히 준비한 경북지부의 노고에 감사하며 방역과 회원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는 대회가 됐다”고 평가했다. 또한 울산지부 허용수 회장은 “SIDEX가 오프라인 전시회의 포문을 열고, YESDEX로 올해 전시회를 마무리하게 됐다”면서 “전국의 모든 지부, 치협과 함께 성공적인 대회를 개최하고, 5개 지부의 단합된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YESDEX 2020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도 경주 대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관광프로그램 , 심폐소생술교육 등 가족참여 행사를 유지하고 플리마켓과 푸드트럭 등을 야외에 배치했다. 또한 자동차 등 푸짐한 경품으로 오랜만에 맞이하는 오프라인 학술대회에 대한 참가자들의 기대에 부응했다. YESDEX 2020은 ‘Find a better way from the basic’이라는 슬로건 그대로 치의학의 기본에 충실한 강좌로 구성됐고, 윤리교육부터 핸즈온까지 폭넓게 진행됐다. 특히 치협과 공동개최하면서 보수교육점수 6점이 인정된 부분 또한 강점으로 꼽혔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방역. 조직위원회는 안전한 대회 개최를 위해 강의 시작 30분 전 방역팀이 전체 강의장 방역작업을 실시하고, 강연장 내 거리두기를 준수했으며, 전 좌석에 가림막을 설치했다. 거리두기로 인해 강연장 인원이 제한됨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유튜브 생중계를 진행해 호응을 얻었고, 이용 편의를 위해 이어폰 무상지급 및 휴대폰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심한 배려도 돋보였다.

 

행사장 입구에서는 QR코드 확인 및 비접촉체온측정, 공기소독설비, 자동 손소독 분사기가 가동됐고,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된 만큼 현장에서의 마스크 착용 또한 철저하게 준수됐으며, 행사장 곳곳은 입출입 관리가 이뤄졌다. 

 

YESDEX 2020 염도섭 조직위원장은 “당초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이벤트를 축소하는 방안도 고민했지만, YESDEX를 앞두고 대구경북 지역은 확진자가 제로에 가까울 정도로 안정세를 보인 만큼 방역지침을 강화해 준수하면서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고 전했다.

 

 

 

치과기자재전시회의 경우 부스 유치에 어려움이 컸던 것도 사실이지만, 올해 전시회 불참을 선언했던 한국임플란트산업협의회 회원사 대부분이 참가하는 등 전시회도 제자리를 찾아가는 분위기였다. “참가 결정을 내리기까지 쉽지 않았지만, 치과의 특성상 직접 보고 시연해본 후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고, 그런 측면에서 전시회 참가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업체들의 반응도 이어졌다.

 

 

 

 

YESDEX 참가자들은 “오랜만에 현장 강의를 듣고 기자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만족감을 나타냈고, 참가 업체들 또한 “경주라는 지역적인 특성상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양일간 많은 치과의사들이 방문해 제품 홍보 및 판매에도 긍정적인 성과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코로나19 장기화 우려 속에서도 향후 이어질 학술대회 및 전시회의 안정적인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한편, YESDEX 2021은 경남치과의사회 주최로 내년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