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13.0℃
  • 구름조금강릉 12.0℃
  • 맑음서울 13.0℃
  • 맑음대전 14.8℃
  • 맑음대구 15.5℃
  • 맑음울산 11.8℃
  • 맑음광주 16.6℃
  • 구름조금부산 11.7℃
  • 맑음고창 12.7℃
  • 구름조금제주 14.2℃
  • 맑음강화 10.7℃
  • 맑음보은 14.0℃
  • 구름조금금산 14.6℃
  • 구름조금강진군 14.8℃
  • 맑음경주시 13.1℃
  • 구름조금거제 12.7℃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7

URL복사

PART. 2 직원교육(3) 직장은 즐거운 놀이터

여러분에게 놀이동산과 오락실은 어떤 이미지의 장소인가요? 필자에게 이곳은 이름만 들어도 두근거리고 들뜨는 곳입니다. 이런 느낌이 드는 건 아마도 이곳에 대한 좋은 기억이 많아서인 것 같습니다. 이렇듯 누구든지,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장소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에게 직장은 어떤 이미지의 장소인가요? 놀이동산이나 오락실처럼 두근거리는 곳인가요? 아니면 생각만 해도 인상이 찌푸려지는 곳인가요? 필자는 올해로 한 직장에서 10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렇게 긴 시간 동안 한곳에서 근무하면 지겹지 않냐고 묻곤 합니다.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대답한다면 거짓말이겠죠. 하지만 적어도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건 아침에 눈을 떴을 때 가기 싫다거나 인상이 찌푸려지는 그런 곳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직장을 떠올리면 무언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을 것 같은 활기찬 곳으로 생각됩니다.

 

직장에 대해 이런 이미지를 가지게 된 데는 10년을 함께 한 원장님의 영향이 굉장히 컸던 것 같습니다. 잠깐 원장님을 소개하자면, 변화를 즐기고 새로운 것, 그리고 배우는 것도 무척이나 좋아하는 분입니다. 원장님만큼은 아니지만 필자 역시 변화를 즐기는 편이고, 새로운 걸 접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습니다.

 

이런 성향을 파악한 원장님은 10년 동안의 직장 생활을 지루하지 않게 해줬습니다. 환자를 응대하고 케어하는 기본적인 업무 이외에도 장학회, 미술 갤러리&전시회, 미술 공모전 개최, 외부 세미나 발표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업무들을 접해볼 기회를 줬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업무들 때문에 힘들고 지치기도 했지만, 한 직장에서 지루하지 않게 10년이란 시간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다는 것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직접 해 봄으로써 자신감이 생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떤 교육이든 매뉴얼에 따라 모든 사람을 똑같이 교육할 수는 없습니다. 개개인마다 성향이 다르고, 교육을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방식도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교육자는 집단과 교육받는 사람의 성향을 고려해 그에 맞게 교육 방법을 응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정치과의 신환 상담에 관한 교육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A와 B직원을 함께 교육한 후 상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A직원은 응용력과 이해력도 빠르고 교육 내용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이지만, 자신감 부족인지 환자 앞에서 설명하는 게 미숙하게 들립니다. 반면 B직원은 목소리에서 자신감이 느껴져 처음엔 전반적으로 상담해야 할 내용을 이해하는듯 했으나, 듣다 보니 내용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게 아니라, 교육받은 매뉴얼만 대충 외운 티가 납니다.

 

이럴 경우 두 직원에게 개선점을 간단히 피드백 해준 후 처음과 같은 방법으로 다시 교육을 해야 될까요? 이때 처음과 같이 매뉴얼 내용 위주로, 두 사람을 재교육한다면 처음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교육받는 직원은 본인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되는지 정확히 인지하지 못해 비슷한 실수를 반복해 교육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두 사람의 교육 방법을 달리해줘야 합니다. A직원의 경우엔 매뉴얼의 내용 숙지 위주보다는 적절한 칭찬을 해주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재교육의 주된 목표가 되어야 하고, B직원의 경우엔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속담이 있듯이, 무슨 일이든지 그 일의 시작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순서대로 해나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교육을 하려면 매뉴얼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교육받는 사람이 매뉴얼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게, 개개인의 성향이나 현재 상황에 맞추는 교육을 교육의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효과적인 교육을 하려면 교육을 해주는 사람의 마음가짐을 재정비하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발전시켜주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어하며, 그런 사람과 함께 있을 때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 우리가 근무하는 치과에서도 이와 같이 시도 해본다면, 우리의 치과도 직원들에게 가슴 두근거리는 즐거움을 주는 장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한눈에 보는 요점정리 -
·적절한 채찍과 당근으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하자.
·암기 위주의 획일적 교육이 아닌 성향에 따른 교육을 해보자.
다음 편은 직원 관리에 관련된 내용으로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고년차’입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