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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8

PART 2. 직원관리(2) 흥망성쇠의 키 : 리더의 확고한 경영 철학

 

지난주 3년쯤 함께 근무하고 퇴사한 직원의 집들이 초대로 오랜만에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이 직원과는 나이대가 비슷하여 공감대 형성이 수월해 함께 한 일들이 많아지면서 추억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만나서부터 헤어질 때까지 우리의 이야기는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야기의 주된 주제는 우리가 근무하는 치과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같은 분야에 근무하기에 누구보다도 서로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공감할 수 있고, 조언도 해줄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근무하는 치과와 이 직원이 근무하는 치과는 몇 가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개원시기, 교정 진료만 하고 있는 점, 그리고 진료실은 치과위생사로만 구성된 점들입니다. 하지만 경영 방식에서는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원장님마다 진료 스타일이 다르듯이, 경영 방식도 다양하게 표현되나 봅니다.

 

요즘 이 직원은 직장생활에 대한 걱정이 생겼다고 했습니다. 그 걱정의 중심에는 원장님이 있었고, 원장님의 경영 방식으로 인해 직원들이 힘들어한다는 것이 그 내용이었습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원장님은 환자가 궁금해하거나 불편해하는 사안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고 해결책을 찾아주려는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직원들 입장에선 컴플레인하는 환자를 원장님이 직접 얘기도 해주고 처리해주니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직원도 처음에는 비슷한 생각을 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얘기를 듣다 보니 이 직원이 왜 지금 직장에 대해 걱정을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원장님이 나서 환자들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하는 것은 좋은 방식이지만, 정해진 기준을 무시한 채 즉흥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환자와 관련된 사례를 통해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유지장치를 착용 중인 환자가 다시 장치를 제작해야 될 경우 일정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몇 달 전 그 직원의 치과에 유지장치가 망가져서 내원한 환자가 있었다고 합니다. 진료 후 수납 비용에 대해 설명을 했더니 전에 그런 설명을 들은 적이 없다며 수납을 못 하겠다고 한 사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당연히 환자에게 다시 설명을 하고 진료에 대한 정당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원장님은 듣고 나서 이번까지는 무료로 해주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 문제가 되나 싶은 독자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치과는 지역사회 구성원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주변 사람의 소개로 오는 환자가 많다는 뜻입니다. 우기면서 시끄럽게 하는 환자 한 사람에게 무료로 한 번쯤 상황을 마무리하는 방법이 쉬운 해결책이 될 수는 있으나, 이런 내용이 소문이 나다보면 너도나도 무료로 해달라고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날 유지장치 때문에 내원한 다른 환자도 유지장치 비용에 대한 설명을 들은 적 없다며 무료 진료를 요청해서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다른 사례는 직원들과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그곳의 진료실 구성원은 5명이라고 합니다. 진료실에 관해 상의할 일이 있을 경우, 5명이 함께 모여 의논을 하면서 합의한 의견을 진료실장이 원장님께 전달하는 체계라고 합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체계가 원장님 때문에 무너지고 있더랍니다. 진료 중에나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원장님과 얘기할 수 있고, 불편한 것에 대해 건의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직원들이 건의사항을 얘기했을 경우 그 직원만의 개인적인 내용이라면 얼마든지 즉흥적으로 처리해줘도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치과 경영과 관련된 내용이고 전 직원이 함께 알고 있고 지키고 있는 규칙이라면 원장님이 즉흥적으로 한 사람의 의견만 듣고 해결해서는 안됩니다. 건의사항을 들어 본 후 해당 업무의 책임자를 불러 내용을 의논해보고, 전 직원과 건의사항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는 것이 일관된 경영과 운영의 측면에서 유익하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고 일부 직원들이 낸 건의사항을 즉흥적으로 해결해주다보면 직원들마다 병원 운영에 대한 내용을 다르게 알고 있을 수 있고, 자주 바뀌는 내용에 혼란이나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영을 하게 되면 직원들의 업무 전문성도 낮아져, 병원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직원들마다 알고 있는 병원의 운영내용이 달라 환자에게 같은 질문을 듣고도 서로 다른 답변을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의 두 가지 사례를 통해 리더가 경영의 근본을 지키지 않을 경우 구성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고, 경영상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무가 무럭무럭 자라려면 줄기가 튼튼해야 하고, 줄기가 튼튼하려면 뿌리가 튼튼해야 합니다. 그리고 뿌리가 튼튼하려면 토양이 좋아야 합니다. 치과 경영을 나무에 비유하자면 줄기는 리더이고, 가지는 직원, 뿌리는 경영정신·문화, 그리고 토양은 환경이라 할 것입니다.

 

장수하는 기업을 보면 리더가 남다른 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고, 직원들이 스스로 기업정신에 공감하고 지지한다고 합니다. 나무는 뿌리가 튼튼해야 높고 튼튼하게 잘 자라는 것처럼, 기업은 기업정신·문화가 중심을 잡고 살아 있어야 장수할 수 있습니다. 장수하는 치과의 첫걸음은 리더인 원장님이 먼저, 우리 치과의 경영 철학을 잘 지키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입니다. 스스로 잘 지키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면 직원들은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미 공감하고 따르고 있을 테니까요.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가 자못 크다. 그리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남북이 만나 평양선언을 하고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약소국의 설움인가 아니면 구 한말 조선의 쇄국정책으로 치달아 개방이 늦은 말로인지는 모르겠으나 선택의 잘못으로 받게 되는 운명이라면 어쩔 수 없다. 지금 통합치과 전문의를 위한 경과조치 교육에 올인하고 있는 미수련자들이 처한 현실이 똑같은 양상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미수련자들! 할 말은 있어도 유구무언이다. 대한보존학회에서 통합치과전문의 경과조치 헌소취하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통합치과전문의 명칭변경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치협, 복지부, 치의학회, 통합치의학회에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통합치의학회와 보존학회와의 알력을 해결코자 협회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중재 역할을 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하고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가고 있다.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직전 협회장 선거 시 무효소송에 안일하게 대처하다 결국 재선거로 협회 예산을 축내며 회원들의 반감을 샀던 일을 잊지 않고 있을 터인데 보존학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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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