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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9

PART 2. 직원관리(3) 오래 다니고 싶은 직장 만들기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원장님들께 여쭤봅니다. 원장님 치과 직원들의 평균 근속 연수는 얼마나 되나요? 6개월, 1년, 3년 등 다양한 답변이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치과 관련 구인구직 사이트를 보면 하루에도 수많은 치과들이 직원을 구인하는 공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구인글을 읽어보면 치과들의 복지가 정말 좋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보장, 주5일 근무는 기본이고, 숙소제공, 매달 인센티브, 근속연수에 따른 추가 보너스, 학비 지원 등 대기업들 못지않게 다양한 복지제도를 마련해둔 치과들이 참 많습니다. 이렇게 좋은 근무환경을 자랑하는 치과들이 많지만, 다른 직종에 비해 직원들의 이직률은 높은 편입니다.

 

몇 년 전 치과 병·의원의 치과위생사 이직 사유와 직업만족도, 원장 리더십과 치과위생사들의 직무 상관관계 등을 심도 깊게 다룬 연구논문이 발표되어 관심을 받았습니다. 논문 내용 중, 치과위생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치과위생사의 직장 선택의 우선순위는 무엇일까요?(중복답변 허용)라는 질문에 81.8%에 달하는 90명의 치과위생사가 ‘좋은 근무환경’을 선택했으며 △좋은 임금(76.4%) △직장의 안정성(33.6%) △높은 직무만족도(22.7%) △인정과 칭찬(19.1%) 순으로 답했다고 합니다.

 

이 논문 속의 답변대로라면 구인공고를 올리는 대부분 치과들의 직원 평균 근속연수는 적어도 4년 이상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직원 평균 근속연수는 길어야 1~2년으로 현실과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많은 개원가에서 인력난 해소를 위해 근무 환경을 최우선으로 개선하고 있고, 그 덕분에 다른 의료업에 비해 치과의 근무환경은 월등히 선진화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원가는 장기근속이 아닌 단기근속 직원들로 걱정이 많습니다.

씁쓸한 이야기인데, 지인이 근무하는 치과의 원장님은 직원들이 1~2년 근무하다 퇴사하는 일이 반복되자 직원은 잠시 머물다가는 사람이라는 표현을 하셨다고 합니다. 이 지인은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는 원장님한테 마냥 서운하다는 생각이 앞섰다고 합니다. 그러다 곰곰이 생각할수록 오죽했으면 저런 생각을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며, 참 안타까웠다는 이야기를 전한 일이 있었습니다.

 

직원의 이직과 충원은 비슷하게 연결돼야 하는 고리라고 생각하는데 그게 어려운 게 현실인지라 인사관리를 담당하는 필자에게는 항상 어려운 숙제와 같은 존재입니다. 필자는 직원들에게 가끔 뜬금없이 질문을 하곤 합니다. 직장에서 느끼는 즐거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계속 다니고 싶은 직장은 어떤 곳인지, 그리고 이직을 생각하게 될 때가 있다면 언제인지 등의 질문을 하곤 합니다.

 

직원들이 즐거움을 느낀다고 한 답변들로는 환자 진료를 보는데 전보다 체어 타임이 줄어들었을 경우, 스케일링 후 환자가 만족해하며 고맙다고 표현해준 경우, 한 달 전에 내원했던 환자가 변화된 내 헤어스타일을 알아봐 줄 경우 등 의외로 직장에서 느끼는 즐거움은 소소하면서 스스로 조금씩 발전되고 있는 것에서 느끼는 즐거움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오래 근무하고 싶은 직장과 이직을 준비하고 싶을 때가 언제인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보면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팀워크였습니다. 오래 다니고 싶을 때는 팀워크가 좋았을 때이고, 반대로 이직을 고려할 때는 팀워크가 깨졌을 때라고 했습니다. 쉽게 애기하자면 마음이 편해야 직장생활도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사적으로 친하더라도 일할 때 손발이 안맞는다면 함께 일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치과는 하루 종일 움직이지 않으면 일이 되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스탭 한 명만 게으름을 피워도 금방 티가 나게 됩니다. 또한 선배라고해서 시키기만 하고 대접받기만 원하는 권위적인 자세를 취한다거나, 불만을 쌓아 두기만 하고 소통하지 않는 후배 역시 팀워크를 깨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내가 한 배려를 당연하게 여기는 분위기 역시 팀워크를 깨는 요소입니다.

 

다음으로 실력 성장에 대한 칭찬과 보상이라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잘한 행위에 대해서는 칭찬을 받고 싶어 하고, 실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이러한 것들이 누구나 하고 있고, 할 수 있는, 그래서 지금 하는 정도를 당연시 여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떠한 것을 함에 있어 항상 처음은 있습니다. 당연히 처음은 미흡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노력을 하다보면 발전하고 성장하게 됩니다. 이럴 때 ‘시간이 지났으니 당연히 그 연차엔 그 정도는 해야지’라고 하기보단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처럼 ‘○○선생님 열심히 하더니 몰라보게 손이 빨라졌네’라는 식의 칭찬을 해주는 것이 직원의 입장에선 훨씬 사기의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직원들의 성취감을 높여주기 위해 작은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해 두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매달 근태우수 직원에게 상품권 증정을 하거나, 신환 상담 후 성공률이 높은 직원에게 인센티브 지급하기, 이달의 불소 바니쉬 가장 많이 한 직원에게 유급 휴가 증정 등 병원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직원을 위한 소소한 이벤트는 지출한 금액보다 100배는 더 크게 직원들에게 기쁨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직원들과 이야기하며 필자도 같은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좋은 직장, 오래 다니고 싶은 직장은 어떤 곳일까? 생각을 정리해본 결론은 급여만 많이 주는 곳도, 복지 제도가 완벽에 가까운 곳 보다는,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며, 인정받고 성장할 수 있는 따뜻한 사람 냄새 나는 곳이 더 오래 머물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했었습니다.

 

다음 편은 직원 관리에 관련된 마지막 내용으로 [다양한 취미 생활이 주는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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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구강보건의 날 행사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치과계가 새로운 각오로 함께 뭉쳤다. 치협을 비롯한 치기협·구보협·치산협·치위협·치병협·스마일재단 등 7개 단체는 지난 24일 치과의사회관에서 전문지 기자회견을 열고 구강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 대국민 메시지를 전달하고 6월 8일 진행되는 행사에 대해 설명했다. 구강보건의 날은 2016년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후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구강보건의 날의 슬로건은 ‘정기적인 구강검진, 평생건강의 첫걸음’, 주제는 ‘건강한 구강, 질 높은 삶’으로 이는 구강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함이라고 한다. 치협을 포함한 7개 단체가 6월 8일 진행하는 ‘제73회 구강보건의 날’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각 단체가 부스를 설치하고 구강보건의 중요성을 알리는 한편, 구강보건의 날의 취지와 의의를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부스에서는 구강검진 및 상담, 금연교육, 구강용품 배포 등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한다. 범치과계가 함께 뭉쳐서 구강보건의 날을 준비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날은 치과의사뿐만 아니라, 구강보건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는 모두의 축제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치협은 치과계의 맏형으로서 품격 있게 행사를 준비하
[논 단] 외국수련자 치과전문의제도 개선 필요
2016년 12월 개정된 치과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정(이하 시행령) 제18조 1항에 의거해, 올해 1월 치과의사 전문의 자격시험에는 외국에서 소정의 전공의 과정을 마친 100여명이 응시했다. 의과의 경우 외국수련자 응시조항이 처음부터 존재했지만, 치과는 입법 시 누락됐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추가 입법을 한 결과다. 현재 의과의 경우 시행령 18조에 소정의 인턴, 레지던트 과정을 마친 사람이라고 명확히 규정하고 있고,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고시에서는 국내 수련자와 동등 이상의 수련을 받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해당 기간만큼을 수련기간에 산입한다는 근거가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장관의 업무위탁을 받은 대한의학회와 각 분과학회는 ‘외국수련자의 수련경력 인정지침’을 제정하여, 국내 전공의와 비교해 동등 이상의 경우에만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추천할 수 있는 재량권을 부여하고, 모자란 기간만큼은 추가수련을 받도록 하는 등 여러 가지 제도적 안전장치를 만들어 놓은 상태다. 이는 법이나 규정으로 국내 전공의들의 평등권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치과의 경우 지난해 검증과정에서 실무 분과학회 담당자 등의 지속적인 요청에도 불구하고(의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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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는 어디에…
다른 치과에서 교정치료 중인 환자가 내원했다. 철사가 찔리는 등의 간단한 이유가 아니고 기존 치과에 대한 불만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해 주기를 원한다면 자칫 골치 아픈 상황에 본의 아니게 끌려들어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워진다. 누구나 자신이 불리한 상황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고 상대의 잘못을 부각시키기 때문에 듣는 사실만으로 진실을 파악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 주소를 들으면서 한편으로는 그 말의 진실성이 몇 퍼센트인지도 같이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환자는 자신이 다니는 치과가 TV에 나쁘게 방송된 뒤에 병원이 임시로 문을 닫은 상태여서 내원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다행 아닌 다행으로 환자와 치과 사이에 발생한 문제보다는 일방적으로 치과에 발생한 문제라서 긴장을 조금 늦출 수 있었다. 환자에게 주소를 물으니 안면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해 교정치료를 시작했다고 했다. 성인이 안면비대칭을 수술을 통하지 않고 교정치료로 해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데 주소와 치료방법이 일치하지 않는 환자 이야기는 필자에게 여러 가지 상황을 의심하게 하였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의사는 옳게 설명을 하지만 선택을 하는 환자 자신이 듣고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하는 경우다. 일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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