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4℃
  • 구름조금강릉 10.5℃
  • 구름많음서울 7.9℃
  • 구름많음대전 7.7℃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11.2℃
  • 구름많음광주 10.6℃
  • 흐림부산 11.9℃
  • 맑음고창 11.4℃
  • 구름많음제주 13.8℃
  • 흐림강화 7.8℃
  • 흐림보은 6.3℃
  • 구름조금금산 8.5℃
  • 구름많음강진군 11.7℃
  • 구름많음경주시 11.6℃
  • 흐림거제 12.3℃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논 단] 발상의 전환

URL복사

권영희 논설위원

우리는 살면서 고정 관념에 매여 있는 경우가 많다. 오랜 시간 다수가 해온 생각과 행동이니 아무런 의문을 가지지 않고 당연하게 여기며 따라한다. 하지만 생각의 틀을 깨고 한 번이라도 “왜”라는 의문을 가지는 순간 변화의 물꼬가 터지며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이 이뤄지게 된다. 우리 인류는 왜라는 의문을 던지는 사람들이 이룬 새로운 발견과 발명을 통해 보다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됐다.

그러면 치과의사로서 나는 왜라는 의문을 가져본 적이 있는가?

오래 전, 치과의사라면 피할 수 없는 허리, 목, 등 그리고 손목 통증을 달고 있던 필자는 운동을 통해 통증을 조절하며 살고 있었다. 그런데 오른쪽 무릎 관절마저 과도한 페달 사용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자 이 통증은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 고민하다, 왼발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페달을 가능한 왼발로 밟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단순히 오른발을 덜 사용하여 무릎 통증을 줄여보려는 의도였는데 완전히 다른 세계가 펼쳐졌다. 일단 왼발을 사용하면 환자 진료 시 체어사이드 위치가 변하게 된다. 오른발만으로 진료 시 우리의 접근 방향은 시계 방향 9시에서 12시 사이를 움직인다. 그러나 왼발도 함께 사용하는 순간 9시에서 3시까지 움직일 수가 있다. 지금껏 우리는 모든 진료를 9시와 12시 사이에서 하게 되니, 몸이 항상 좌측으로 뒤틀리는 자세로 진료를 하고 그 자세로 인해 목과 허리에 과도한 부하를 주어 만성 통증과 심하면 디스크 수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왼발로 페달을 사용할 때 12시와 3시 사이에서 진료가 가능하고 그 방향에서 우리는 몸을 우측으로 돌려서 진료를 할 수 밖에 없다. 또한 환자에게 접근 시 항상 미러로 봐야 했던 상악 우측 구치 설면과 상악 좌측 구치 인접 면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진료 시 가장 몸에 무리가 안 가는 12시 방향에서 접근할 때도 오른발을 사용하면 아무리 페달을 오른편으로 이동시켜도 바른 자세로 접근할 수가 없다. 그 때 왼발을 사용하면 곧바른 자세로 아무런 뒤틀림 없이 접근이 가능하다. 즉 두 발을 사용함으로 몸의 자세가 왼편으로만 뒤틀리는 것을 막고 좌우 균형 있게 움직이게 되어 만성적인 통증을 줄이게 된다.

오랜 시간 두 발을 사용하여 통증이 완전히 없는 삶은 아닐지라도 운동을 통해 관리가 가능한 몸을 유지하면서 왼발을 함께 사용하는 다른 치과의사들도 많으리라 예상하여 화제에 올리지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치과의사 모임에서 두 발을 사용한다는 이야기에 놀라는 분들을 보며 의외로 두 발을 사용하는 치과의사가 드물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치과대학 시절부터 우리는 오른발로 페달을 밟는 교육을 받고 아무런 의문 없이 오른발로만 페달을 사용해온 것이다. 우리에게 왼발도 있다는 사실을 잊고서. 더하여 요즈음은 오른손이 접근하기 어려운 위치의 suture라도 왼손으로 하려고 연습 중인데 이는 왼발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뇌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두 발과 두 손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뇌의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나름 다양한 방식으로 왼손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뇌도 운동을 하여야 덜 늙는다고 한다. 뇌 운동이란 것이 거창한 게 아니라 평소와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숙하지 않은 경험을 하며 경직된 사고의 틀을 깨고 유연한 사고를 할 때 뇌는 계속 새로운 시냅시스를 만들어 사라지는 뇌기능을 보완한다. 과감한 발상의 전환이 우리의 뇌를 보다 젊게 하는 것을 기억하며 왼발 페달 사용이 시작점이 되면 어떨까 생각한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