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28

URL복사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

‘울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정원 한 구석에서 발견된 작은 새의 시체 위에 초가을의 햇빛이 떨어져 있을 때 가을은 대체로 우리를 슬프게 한다.’ 한참 감수성이 예민했던 학창시절 안톤 슈낙(Anton Schnack)의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이라는 글을 읽고 적잖은 감성적 충격과 자극을 받았다. 슬픔이 무엇이며 또한 조금만 주변에 관심을 기울이면 슬픈 일들이 너무도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던 계기가 되었다. 슬퍼서 슬픈 일들이기 보다는 주변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지고 소외되어진 일상들이 슬픔으로 와 닿았다. 지금 우리사회에서는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이 너무도 많은 것 같다. 즉, 사회로부터 주변으로부터 관심의 사각지대에서 소외되어진 일들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OECD 국가 중 자살률이 최고로 높은 현실, 그 중에서도 청소년들의 자살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 대학을 힘들게 졸업해도 변변한 직장을 얻지 못하고 방황하는 청년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 준비되지 않은 100세 시대에 증가하는 황혼이혼, 소녀상을 지키려고 추운 겨울의 칼 바람과 폭염의 여름 밤낮을 지키고 있는 젊은 청년들, 정부의 국방정책으로 인하여 근 60여 일의 촛불시위를 하고 있는 지역주민들, 자식을 잃은 울분을 마음에 묻어두고 아직도 그 아픔을 제대로 표현하지도 못하고 있는 세월호 가족들, 이 모든 것들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일들보다 더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은 너무도 사소하여 마치 일상의 일처럼 느껴져서 누구의 관심도 받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다. 정년퇴직은 아니더라도 자식들 학비를 위하여 조금이라도 더 직장을 다니기 위해 주말에도 눈치를 보며 출근하는 중년들, 치솟는 집값과 전세를 피하여 서울 외곽에서 새벽 일찍 출퇴근하는 직장인들, 하루 최소한 12시간 이상을 집밖에서 일하는 사람들, 팍팍한 삶이라도 유지하기 위하여 발버둥치는 자영업자들, 배운 기술이 운전뿐이라서 평생을 사무실에 근무하다 택시 핸들을 잡은 은퇴자들, 노후에 보장받으려고 힘들게 부었던 보험을 정리하는 가정들, 이 모든 것들이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이다. 누군가에게는 일상이지만 그러기에 그 슬픔이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지금 대한민국에서는 누구나 이렇게 사는 모습이기에 그것이 무슨 슬픈 일이냐고 항변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러한 일들을 직접 겪고 있는 당사자들의 마음은 얼마나 외롭고 답답하겠는가? 어찌 보면 대부분 사람들의 일상처럼 느껴지기에 자신이 처해진 상황만을 표현한다는 것이 무색하게 느껴질 수 있을 수도 있다. 물론 자신이 직면한 상황이기에 외롭고 힘들겠지만 견디고 극복해야 한다. 하지만 그 힘들고 외로운 상황을 견디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관심과 사랑의 힘이 필요하다. 그래서 국가와 사회전반을 이끌어가는 정부와 위정자들은 국민들에게 ‘힘들게 만들어서 죄송합니다’, ‘힘든 상황을 견디고 묵묵히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해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십시오’ 라는 희망의 말들을 해야 한다. 학교에서는 교사가 학생에게 ‘너희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 ‘성적이 나쁘다고 인생을 포기할 필요는 없어’, ‘너희에게는 꿈이라는 기적 같은 힘이 각자에게 잠재되어 있어’ 라는 말로 열정을 심어주어야 한다. 가정에서는 ‘오늘 하루도 정말 수고하셨어요’, ‘항상 가족을 위해 주어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라는 사랑의 표현을 해 주어야 한다. 직장에서는 ‘일을 도와주어서 고맙습니다’, ‘늦게 까지 일한다고 수고했어요’라는 격려의 말들이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말들이 형식적이고 상투적인 표현이 아닌 진심을 담은 진정성으로 표현될 때 사람들은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힘들고 외로운 일들을 견디고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마법과 같은 주문이 된다.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은 어떤 상황이나 처해진 현상이라기보다는 그러한 상황이나 현상에 직면하는 사람들의 외로움과 고통을 외면하는 현실이 슬픈 일이다.

 

상담심리학의 대가 로저스(Carl Rogers)는 사람이라는 존재는 만들어진 존재(being a person)가 아닌 만들어지는 존재(on becoming a person)라고 하였다. 그리고 사람은 진실성 있는 공감을 받았을 때 비로소 자신의 내재된 잠재력을 발휘하는 만들어지는 존재가 된다. 병원도 이러한 공감을 나눌 수 있는 건강한 공간이었으면 한다. 그렇게 된다면 치료의 공간을 넘어서서 치유의 기능을 하는 의미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변하는 모든 것, 변하지 않는 많은 것들, 사라지는 것들과 사라지지 않는 것들이 또한 슬프게 한다.’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이 있기에 그 슬픔을 나누고 치유할 수 있는 관심과 애정이 더욱 필요하다. 

 

글/손정필 교수 (평택대학교 교수 / 한국서비스문화학 회장 / 관계심리연구소 대표)
jpshon@gmail.com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