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 기하급수적 증가

URL복사

국가 차원의 치매관리, 구강건강에서 해법 찾아야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양승조·김상희 의원실이 주최하고,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이하 치협)가 주관한 ‘치매관리와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논하는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국가적 차원의 치매관리를 공약으로 내건 새 정부의 정책기조에 치과의사의 역할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케 하는 자리였다.



치매와 구강건강의 상관관계 입증, 통합관리 중요성 부각


“2015년 65세 이상 노인인구 중 치매환자는 9.8%, 2060년에는 16.7%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른 국가치매관리비용은 2015년 13조 2,000억원에서 2050년 106조 5,000억원으로 증가할 전망이다”는 문제제기에서 출발해 “노인의 치아 개수와 기억력은 비례한다”, “잔존치가 0~10개인 노인은 치아가 모두 존재하는 경우보다 치매위험도가 2.64배 높다”는 데이터를 근간으로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


기조발표에 나선 한동헌 교수(서울대치의학대학원 예방치학교실)는 “저작, 영양섭취, 저작압으로 인한 뇌 자극, 구강 내 세균으로 인한 염증 등의 요인으로 치매와 구강건강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면서 “치매환자의 구강관리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재편하고, 예방적 구강병 관리서비스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사례는 더욱 관심을 모았다. 패널토론에 나선 손미경 교수(조선대학교 치과대학)는 일본을 예로 들며 “인지증 환자에 대한 치과의사의 주도적인 치료개입”을 주장했다. 시설 및 재택 방문진료를 통한 진단 및 치료, 보철·치주 등 구강내 질환 치료도 병행돼야 한다면서 ‘메디컬 팀 어프로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미애 부센터장(수원시행복정신건강센터)은 현장에서 느끼는 치매환자 관리에 대한 가감없는 주장으로 관심을 집중시켰다. 치매 조사와 관련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고혈압, 당뇨 등은 조사해도 구강질환에 대해서는 확인하지도, 알려주지도 않았다”면서 “일본의 요양원은 원장도 치과의사일뿐더러 입운동, 양치질 등 구강건강 관리를 통해 폐렴, 만성질환도 많이 줄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현장에서 이러한 인식이 보다 확산돼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반면 건강세상네트워크 김준현 대표는 “치매를 의료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보다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하다”면서 “오히려 주치의제를 도입해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치협 이부규 학술이사는 “치매국가책임제가 도입되는 시기에 치과가 숟가락 얹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시선도 있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면서 “치매 환자는 보철, 임플란트 등은 할 수가 없다. 예방차원의 구강관리가 포함되는 차원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치매의 새로운 대안 구강관리, 정관계 관심



보건복지부 치매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김민준 사무관은 “치매관리 대책을 마련하면서 치아와 관련성을 인지했지만, ‘영양상태’ 부분으로 포함돼 건강식사로 통합된 바 있다”면서 개선 의지를 밝혔다. 특히 “메디컬 팀 어프로치와 같이 치매통합치료를 구상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치과도 포함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며 “정책적 근거자료를 뒷받침해준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토론회를 끝까지 지킨 양승조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이번 토론회가 치매와 구강건강의 연관성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됐다”며 “건강검진제도에 구강검진을 필수로 하고, 파노라마 항목을 포함시켜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치협 김철수 회장은 “이번 토론회는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정책 발표 후 치매관리와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심도있게 논의해보고자 마련된 자리”라면서 “치매국가책임제에 치과가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치매환자에게 물어보세요 "구강건강은 괜찮나요?"


현장의 제언, 각계 관심 집중


‘치매관리와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다룬 정책토론회에서 가장 관심을 모은 내용은 박미애 부센터장(수원시행복정신건강센터)의 발제였다.


전국 최초로 문을 연 노인정신보건센터에서 치매환자들과 마주하고 있는 그는 “현장에서 노인들을 조사할 때 고혈압, 당뇨병 등은 파악하지만 구강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치매환자가 영양, 저작에 문제가 있지만 이에 대한 문제인식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박미애 부센터장은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3가지 제안을 내놓았다.


첫째, 구강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개선이다. 당사자, 보호자는 물론 치매센터에서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점을 감안, 현 시점에서 치매와 구강건강의 관계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


둘째는 지역 내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에게 대한 적극적인 예방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경도인지장애 환자는 일반인보다 치매 위험도가 10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일반인-고위험군-치매환자 등을 구분해 전문적인 관리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마지막 세 번째는 치매안심센터에 반드시 치과가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다. 박미애 부센터장은 “현재 치매검진비용은 30만원 이상인데 국가에서는 8만원으로 하라고 한다”면서 “건강검진과 연계하는 것은 물론, 국가적 차원의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정책, 그리고 치과의사들의 마인드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