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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첫 오프라인 교육 ‘만석’

김철수 회장 “실무교육 비중 감소 등 회원 편의 고려 최우선”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를 위한 첫 번째 오프라인 교육이 지난 19일 치과의사회관에서 진행됐다. 이날 오프라인 교육에는 치과의사회관 대강당 수용인원인 200명을 가득 채웠다.

 

통합치의학과 오프라인교육을 담당한 대한치의학회 이종호 회장과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이부규 학술이사는 강연 시작 전부터 현장에 나와, 출결시스템부터 강연장 마이크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반사항을 점검했다. 이종호 회장은 “첫 번째 오프라인 교육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부분에 신경을 썼다. 앞으로도 회원들이 교육을 수강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연은 통합치의학과 전문의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내용에 초점이 맞춰져 진행될 예정”이라며 “첫 번째라는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강연을 담당해준 연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명훈 교수(서울치대 구강악안면외과)가 ‘병력 있는 환자 케어’와 ‘노인치과학’을, 도레미 교수(단국치대 통합진료과)가 ‘라미네이트 치료를 위한 스텝 바이 스텝’ 강연을 진행했다. 명훈 교수는 다양한 전신질환 환자의 치과치료에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과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위급 상황에 대한 대책 등 전문의로서 갖춰야 할 의학적 지식과 소양을 강조했으며, 도레미 교수는 효과적인 라미네이트 치료를 위한 정확한 적응증과 고려사항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현장의 학습 열기는 매우 뜨거웠다. 강의 내용 중에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시험 문제가 나올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에, 참가자들은 강연이 끝나는 마지막까지 주의를 놓지 않았다. 또한 보다 원활한 학습을 위해 사전에 강연 자료를 다운받아, 현장에서 노트북을 활용해 교육을 수강하는 참가자들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특히 이날 브레이크 타임에는 치협 김철수 회장이 직접 강연장을 찾아 격려의 말을 전했다. 김철수 회장은 “치과 의사전문의제도는 이제 다수개방 시대를 맞이했다. 기수련자들은 철저한 자격검증을 통해 전문의 시험 응시기회를 부여하고, 미수련자 역시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를 통해 전문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자격시험 응시를 위한 300시간 교육 이수 중 실무교육 비중이 너무 많다는 회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 이 비중을 줄여달라는 요청을 한 바 있고, 현재 보건복지부와 어느 정도 논의가 된 상황이다. 치협은 앞으로 5년간 시행될 경과조치 기간 중 회원들이 보다 편안하게 전문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첫 오프라인 교육을 시작으로 지난 25일과 26일 각각 치과의사회관과 원광대 대전치과병원에서도 연수실무교육이 진행됐다. 이후에도 서울,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오프라인 교육이 지속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강연 일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교육연수 홈페이지(kda-academy.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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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단] 통합치의학과전문의 연수교육에 대해
지난 10월 27일 협회에서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교육연수 온라인 교육을 위한 홈페이지가 개설됐다. 한국방송통신대와 MOU 체결을 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회원들의 교육에 열의를 보여줘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통합치의학과전문의가 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인 온라인 교육이 시작됐는데 몇 가지 문제점과 회원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되도록 의견을 제시하고 싶다. 어떤 과목이든 간에 수련을 받지 못한 비전문의가 개원가에 60~65%가 되므로 통합치의학과전문의 경과조치에 관한 개원가의 관심이 뜨거운 것은 사실이다. 개원가에서는 협회에서 추진하는 방향과 온도차를 느끼고 있는 점이 있어 개선해야 할 점은 개선하고 오해한 부분은 오해를 불식시키도록 설명해야 한다. 우선 보건복지부에서 교육연수 필수교육 시간을 300시간으로 결정한 부분은 회원 모두가 인정하고 이수해야 한다. 이미 보건복지부와 합의했던 사항이므로 번복하기는 쉽지 않다. 임상실무교육 시간으로 총 300시간 중 20%인 60시간을 교육 받아야 하는 부분에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경력자에게는 과도한 시간이라고 얘기를 하고 있다. 임상경력이 충분하기에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임상실무교육을 받을 기관이 충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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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이기적 편향 심리
외래에서 치료를 잘 받고 있던 환자나 보호자로부터 뜬금없는 질문을 받는다. “지금 나에 대한(우리 아이에 대한) 치료가 잘되고 있나요?” 이에 필자는 순진하게 초진 모형을 보여주면서 그동안 진행돼온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그런데 그 뒤에 다시 환자의 질문이 따라온다. “그럼 진료가 언제쯤 끝날 수 있나요?” 여기에 대해 다시 초진 시에 설명한 차트를 리뷰하면서 처음에 계획한 것과 특별하게 달라지는 것이 없을 거라는 대답을 한다. 그 뒤에 다시 질문이 들어온다. “내가(아이가) 여름방학에 여행을 계획하려는데 그전에 끝날 수는 없는 것인가요?” 이 마지막 질문을 들으면 그제야 비로소 환자의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지만 이때 필자의 마음은 속았다는 느낌, 당했다는 느낌에 화가 올라온다. 처음부터 “여름방학에 일이 있으니 그때까지 치료가 끝날 수 있나요?”라고 질문하면 될 것을 빙빙 돌려가면서 질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상대에게 굴욕감을 주거나 허탈하게 하고 화를 나게 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까? 이 문제를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우선 그 내면의 심리에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고 싶은 심리가 깔려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은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50
가을의 흔적은 아직도 이곳 저곳에 남아있건만 어느새 차가운 바람은 서둘러 우리 곁에 다가와 있다. 이제 머지 않아 추운 겨울을 준비해야 한다. 군인들은 혹독한 추위를 대비한 병영생활을 준비할 것이고, 관공서에서는 산불이나 폭설을 대비한 월동준비를 할 것이다. 그리고 일반 시민들은 좀 더 두터운 겨울 옷들을 구입하거나 아니면 이전에 입었던 옷들을 옷장에서 꺼내 추위를 맞이할 것이다. 긴 겨울을 견디기 위해서 가을에 거두어들인 배추나 무로 김치나 깍두기 그리고 동치미를 담았던 조상들의 지혜는 참으로 대단하다. 아무튼 겨울은 다른 어떤 계절보다 준비할 것이 많은 계절인 것 같다. 그만큼 추위라는 것이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사람을 위축시키게 만든다. 그래서 겨울에는 추위를 막아주는 것들이 필요하다. 추위를 막아주는 옷이나 난방시설도 필요하지만 특히 따끈한 음식을 유난히 찾게 되는 계절이 바로 겨울이다. 추운 겨울,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국밥이 생각나고 얼어붙은 손을 녹여주는 따뜻한 하얀 찐빵도 떠오른다. 그 중에서도 하얀 옹심이가 들어간 달콤한 단팥죽이나 호박죽은 겨울의 또 다른 별미다. 지금 세대는 잘 모르겠지만 난방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이전의 시대에 따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