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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협 총회 파행, 서울회 및 선관위에 책임 전가?

서울회장 재선거 입장 고수…서울회 전면전 불사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이하 치위협)가 지난달 24일 파행으로 치닫은 치위협 37차 정기대의원 총회 및 회장단 선거 무산에 대한 책임을 치위협 서울특별시회(이하 서울회)와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임춘희) 측에 떠넘겨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치위협 대의원 총회는 서울회 대의원이 공석임에도 불구하고 정족수를 채워 성원이 됐지만, 총회 도중 문경숙 회장을 비롯한 다수 임원들이 총회 성립 불가를 외치며 회의장을 퇴장, 결국 총회는 파행된 바 있다.


치위협은 지난 5일 대의원 총회의 성립 무산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치위협 측은 “중앙회는 법률자문을 토대로 서울시회장 선거를 불인정하고 이사회 차원에서 재선거 실시를 지시했으나 서울시회는 이를 수긍하지 않았다”며 “불법으로 당선된 서울회 회장에 의해 선정된 대의원이 총회에 참석할 경우와 서울회 대의원 전체가 참석이 불가한 경우 모두 총회 성립의 정당성이 훼손 된다”고 밝혔다.


또한 치위협 측은 총회 전 전국 시도지부장 및 선관위 측에 총회 연기를 제안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치위협 측은 “서울회의 회장 불법선거로 인한 대의원 구성에 하자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법률자문 결과를 토대로 총회 연기를 주장했다”며 "하지만 11개 시도회장과 선관위 측이 중앙회의 의견을 무시한 채 총회 강행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치위협은 대의원 총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서울회 회장의 재선거 및 중앙회 파견 서울회 대의원 선출을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다.


치위협의 이 같은 입장에 서울회 측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서울회 측은 “(치위협이) 마치 서울회가 의도성을 가지고 부정선거를 저질러 오보경 회장 당선을 주도한 것으로 매도하고 있다”며 “서울회는 회칙과 제규정에 의해 정당하게 선거를 치렀다. 회칙과 제규정은 치위협의 감사를 통해 수정 보완하는 것으로 만약 서울회 규정이 잘못됐다면 이는 중앙회가 감사를 소홀히 하고 그 잘못을 서울회에 전가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서울회 측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서울회 및 중앙회 회장 선거 당시에도 현재와 같은 회칙과 제규정이 적용됐다는 것. 서울회 측은 “문경숙 회장 당선 당시, 서울회는 현재와 동일한 회칙과 규정으로 서울회장선거를 치렀고, 중앙회 파견 대의원을 선발했다”며 “그렇게 선발된 대의원이 중앙회 대의원 총회에서 회장단 선거에 임했고, 문경숙 회장이 당선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제규정이 잘못됐다고 운운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의 범주에서 이해 할 수가 없는 처사다”고 꼬집었다.


또한 서울회는 “치위협은 서울회를 특정인을 당선 시키려 선거를 악용한 비윤리적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며 “치위협 감사를 통해 확정된 서울회 회칙 및 제규정을 무시한 치위협 이사회의 서울회 회장 재선거 결정은 따를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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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미투와 치협 공백
이번 겨울은 유난히 추운겨울이었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북한의 갑작스러운 참가와 주변 강대국들과의 정치적 입장으로 파행으로 끝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컸지만, 올림픽 정신과 추억, 수많은 화제를 남기고 무사히 마무리됐다. 그리고 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리고, 길고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던 지루한 겨울도 끝났다. 꽃샘추위가 남았겠지만 봄은 어김없이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오랫동안 권력 앞에서 무릎 꿇고 성추행과 성폭행에 시달려온 사회적 약자들 고발운동인 ‘미투’는 대한민국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 유명인들에 대한 고발은 치명적이어서 충격과 효과를 주겠지만 생활 속 깊이 파고든 어두운 관행 속에서 고발자만 피해를 보는 상황은 여전하다. 권력과 돈을 쥐고 있는 사람들의 갑질(성희롱·성추행·성폭행)을 추방하려면 사회구성원 모두가 고발자가 되고 피해자를 한 식구처럼 대하고 보호해야 하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피해자 대부분은 그 정도가 심각하지 않다거나, 신고해도 소용없다는 판단으로 포기했고, 결국 피해는 묻혔고 악순환은 반복됐다. 그러나 세상은 변해가고 있다. 모두가 단합해 ‘미투’ 운동 분위기를 잘 살려 나가야겠다.
[논 단] # 미 투 # 위드 유
이런 날이 오고야 말았다. 연일 뉴스를 열면 각계 각층의 원로인사나 주요인물들의 성폭력 과거사가 폭로되고 미투와 위드유의 물결이 넘실거린다. 이렇게까지 악질적으로, 이렇게까지 오랫동안 일어난 일들이 어떻게 묻혀 있었을까? 서지현 검사의 용기 있는 발언이 가져온 사회적 파장은 엄청난 것이었다. 내 주위의 여성들은 한결같이 말한다. 올 것이 왔다고. 우리나라에서 여성으로 살면서 한 번도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당해보지 않은 여성을 찾기는 어려울 것 같다. 집요하게 팔뚝 안쪽의 살만 꼬집던 선생님, 속옷 끈을 잡아당기는 걸 장난이랍시고 하던 선생님, 과MT에서 일방적인 스킨십을 해놓고 너도 나를 좋아하는 줄 알았다고 느물거리던 선배, 인턴 레지던트 때 과회식을 가면 항상 교수님 곁에 여선생을 앉혀야 한다고 하고 교수님과 블루스 추기를 강요하던 선배, 공적인 관계임에도 계속 개인톡으로 성적인 암시를 주는 유머와 사진을 보내는 동료….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한도 끝도 없다. 나이를 먹으면 괜찮아지지 않을까 했던 기대는 매년 실망스런 경험으로 무참히 짓밟힌다. 그 지경이 될 때까지 왜 말하지 않았냐는 분들도 있다. 어렸을 때 조직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는 여성을 잘나가는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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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동의 시대
‘격동의 시대’는 일반적으로 4.19 이후 군사정권부터 문민정부가 수립되기 이전까지 경제적 고도 성장기를 의미한다. 하지만 지금도 한국은 격동의 시대를 지나고 있다. 예전에는 경제적인 면이었다면 지금은 정신·정서·문화적인 면에서 격동의 시대이다. 요즘 들불처럼 번지는 ‘미투운동’은 정신문화적 격동의 시대를 보여준다. 미투 사건은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 개인적 측면에서 보면 어느 사회든지 비열한 인간들이 있다. 많고 적음이 문제이다. 비열한 인간은 대상에 남녀를 구분하지 않는다. 자신의 지위와 힘을 이용해 철저하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한다. 그들이 여성에게 행하는 비열함의 하나가 미투이다. 두 번째 사회적 면에서 보면 한국 여성들이 그동안 변질된 가부장적 폐습 아래에서 고통받는 일들이 비일비재했다. 가부장 사회의 기본은 가부장의 철저한 도덕성에 기초한다. 그런 사회에서 도덕성 변질은 심한 사회적인 혼란을 초래한다. 우리사회는 조선시대 사회 전반에 걸쳐 오랫동안 자리 잡은 유교의 도덕성을 기본으로 한 가부장적 사회였다. 유학 중에서도 가장 도덕성을 강조한 주자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한국학을 전공한 일본인 교수 오구라 기조는 ‘한국은 하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