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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인 서울

“인력수급, 젊은 치의 활로 모색에 적극 나서줄 것”

지난 5일 서울지부 정책자문위, 역대 회장 등에 고견 청취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이하 서울지부) 역대 회장단 등으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가 지난 5일 개최됐다.


치과계 오피니언 리더이자 큰 어른으로 서울지부 회무에 지대한 관심과 애정은 물론, 아직까지도 치과계 여러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김현풍(27대 회장·前강북구청장), 안박(29대 회장), 백순지(30대 회장), 신영순(31대 회장·前치정회장), 이수구(32대 회장·前치협회장), 윤두중(대의원총회 의장), 김성옥(33대 회장), 최남섭(34대 회장·前치협회장), 정철민(35대 회장), 권태호(36대 회장) 위원은 서울지부 이상복 회장 및 회장단 등과 치과계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이어갔다.


김현풍 위원은 “8년간 구청장을 하다 복귀하니 치과의사 윤리문제가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을 느꼈다”며 “우리 스스로 먼저 바뀌어야 건강한 치과생태계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안박 위원은 “진료스탭 인력수급 문제에 있어 서울지부가 보다 주도적으로 개진해주길 바란다”며 “신규환자 창출, 치과의사 정원 문제 등 보다 미래지향적인 부분에 주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백순지 위원은  “날이 갈수록 서울지부 회무가 발전하는 것 같다”고 치하하고 “치과의사 전문의 문제 등은 치협과 날선 대립보다는 협력방안을 모색해 개원가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수구 위원과 윤두중 위원은 “구인난 해결을 위해 파트타임제 활용 등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활용해줄 것”을 주문했으며, 특히 이수구 위원은 “저수가 경쟁에 내몰려 있는 신규 개원의, 젊은 치과의사들에 대해 선배들이 나서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특위 구성 등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구인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이상복 집행부를 치하한 김성옥 위원은 “치의보건간호과를 운영하는 특성화고의 확대와 치의보건간호과 졸업생에 대한 처우 개선, 파트타임제의 보편화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홍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치과의사 인력수급”이라고 진단한 최남섭 위원은 “입학정원 감소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문이 있기 때문에 현재 5% 이내 정원외입학을 추가적으로 감축할 수 있도록 치협에 적극 건의해줄 것”을 제언했다.


정철민 위원은 “최근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의 소설과 각종 언론 인터뷰가 치과계에 큰 문제가 되고 있다”며 “오히려 섣부른 대응이 네거티브 마케팅이 될 수 있어 자제하고 있지만, 서울지부에서도 여러 방법의 대국민 홍보로 실추된 치과의사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권태호 위원은 “집행부가 보조인력 문제에 적극 나서준 것에 대해 회원의 한사람으로써 감사드린다”며 “치과취업과정 등이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적인 운영으로 확대돼야 하고, 더 나아가 치과의사 정원문제, 타 분야 및 해외진출 등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위원들의 제안에 대해 이상복 회장은 “임기 반환점을 지난 37대 집행부가 여러 선배님들께 개원가 구인난 해결, SIDEX 2019 성공개최 등 남은 임기동안 주력해야 할 사업 등에 대해 고견을 들을 수 있어 소중한 자리가 됐다”며 “선배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치협과 협조할 부문은 협조하고, 서울지부 운영 및 4,600여 회원들을 위한 권익사업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집행부가 될 것”이라고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사 설] 홍보 전쟁
‘임플란트 전쟁’이라는 소설이 치과계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으로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울화가 치미는데도 치협 관계자들은 고요하기만 하다. 물론 과거처럼 일일이 대응하다가 온갖 소송에 휘말리는 것보다는 조용함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노이즈 마케팅을 노리고 시작했을 법하니 무대응이 상책일 수도 있다. 그런데 저자인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이 KBS1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소설 ‘임플란트 전쟁’이 사실에 근거했다고 말하면서 대다수 치과의사의 사기를 저하시킨 것은 물론 분노를 자아내게 했다. 내부적인 논의와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치협이 오랜 침묵을 깨고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의 라디오 인터뷰에 대해 논의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이번주 금요일같은 라디오 방송에 치협 임원이 나가 반론 인터뷰를 한다고 한다. 사전에 충분한 법률적 검토로 노이즈 마케팅이나 유디치과의 광고홍보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치협의 이미지와 품위를 지키고 대다수 선량한 치과의사의 입장을 대변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현대는 홍보의 시대다. 일부 대형 치과들은 막대한 자금력으로 조그마한 봉사도 크게 부풀리는 방식의 대국민 홍보로 자신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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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과의 비교에서 벗어나 어제의 자신과 비교하라
치과계의 현실이 불법 저인망 조업(고대구리:소형기선 저인망)과 유사하여 ‘자멸하는 가격경쟁을 멈추어야 한다’는 사설에 공감하였다. 저인망 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치어를 없애는 것이다. 가난의 상징이던 보릿고개를 겪던 옛날에도 ‘굶어서 죽을지언정 볍씨 종자는 먹으면 안 된다’는 철칙을 지켰다. 어부들에게 치어는 다음 농사에 사용할 종자인 볍씨와 같다. 치어를 포획하면 그 피해가 적어도 10년 이상 계속된다. 그럼 저인망 치과가 난립한 치과계에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저수가 경쟁은 근 15년에서 20년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제 치과계에서도 잠재 환자군(목돈 만들어 치과에 오던:요즘은 카드 할부를 하거나 치과보험을 들지만)이 소멸된 문제가 발생할 때가 되었다. 절대 환자 수의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실 좀 더 일찍 나타날 현상이었지만 2000년대에 진입하며 평균 수명이 급격히 증가했고, 이에 따른 노인환자의 급증이 10년 이상 치과계의 공멸을 막아주었다. 이 같은 급격한 수명 증가가 완화된 지 10여 년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잠재 환자 감소와 평균수명 안정화로 이제 치과계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물론 치과의사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