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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연자다] 김희철 원장(더블유화이트치과)

거스를 수 없는 대세, 체어 사이드 캐드캠

“2012년 발표된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 치과의 20%가 체어 사이드 캐드캠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향후 10년 이내에 우리나라에서도 체어 사이드 캐드캠 시스템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우리나라 체어 사이드 캐드캠의 보급률은 단 2%에 불과하다. 1980년대 처음 소개되긴 했지만, 아직은 미약한 수준이다. 하지만 최근 캐드캠을 취급하는 임플란트 업체들이 하나둘 생겨나면서, 임플란트 보철물도 체어 사이드 시스템으로 가공할 수 있다는 것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더불어 관련 세미나가 개최되고, 치과의사들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체어 사이드 캐드캠 시스템을 도입한지 7년째”인 김희철 원장은 향후 체어 사이드 캐드캠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공소로 인상을 보내고, 최종 보철물을 제공받는 현재의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환자의 구강상태에 맞는 보철물을 술자가 직접 디자인한다는 점에서 임상적으로 보다 우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치과기공사가 담당했던 일의 일부를 치과의사가 직접 한다는 점에서 업무량이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중간 단계 혹은 완성 직전의 보철물을 확인하고 싶어 하는 술자들도 많다”며 “심미적인 부분에 대한 환자들의 니즈가 갈수록 높아지는 것을 감안했을 때 체어 사이드 캐드캠의 보급률은 점차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컴퓨터로 작업하지 않고 수작업을 해야 했다면, 체어 사이드 캐드캠은 이슈화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포토샵을 다루는 정도의 소프트웨어를 익히고, 일련의 교육과정만 이수한다면, 체어 사이트 캐드캠을 100%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체어 사이드 캐드캠의 가장 큰 장점은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완전하게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김 원장은 “어버트먼트와 보철물을 제작할 때는 여러 가지 사항이 종합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예를 들어서 치주적인 문제를 비롯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어버트먼트 디자인을 달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이것을 유선 상으로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여러번 통화하고 3D 디자인파일을 확인해서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주문해도 리메이크율이 높다”고 말했다.

 

술자가 의도한대로 어버트먼트와 보철물을 디자인할 수 있고, 이것을 실제로 구강 내에 장착했을 때 기존보다 우수한 임상적 결과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체어 사이드 캐드캠의 성장 가능성은 앞으로 무궁무진하다.

 

마지막으로 김희철 원장은 “임플란트가 처음 도입됐을 때, 치과의사들에게 그것은 완전히 새로운 분야였다. 체어 사이드 캐드캠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며 “진료 환경이 180도 바뀌는 완전히 새로운 분야라는 것을 명심하고, 가급적이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연자층이 두터운 제품을 선택하라”고 조언했다.

 

또한 “체어 사이드 캐드캠의 가격이 만만치 않아, 제한된 예산 내에서 도입 여부를 결정하는 게 쉽지 않다. 하지만 현재 30~40대의 치과의사라면 언젠가는 배워야 할 영역”이라며 “주위의 선배나 지인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도입 여부를 적극적으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사 설] 홍보 전쟁
‘임플란트 전쟁’이라는 소설이 치과계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으로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울화가 치미는데도 치협 관계자들은 고요하기만 하다. 물론 과거처럼 일일이 대응하다가 온갖 소송에 휘말리는 것보다는 조용함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노이즈 마케팅을 노리고 시작했을 법하니 무대응이 상책일 수도 있다. 그런데 저자인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이 KBS1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소설 ‘임플란트 전쟁’이 사실에 근거했다고 말하면서 대다수 치과의사의 사기를 저하시킨 것은 물론 분노를 자아내게 했다. 내부적인 논의와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치협이 오랜 침묵을 깨고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의 라디오 인터뷰에 대해 논의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이번주 금요일같은 라디오 방송에 치협 임원이 나가 반론 인터뷰를 한다고 한다. 사전에 충분한 법률적 검토로 노이즈 마케팅이나 유디치과의 광고홍보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치협의 이미지와 품위를 지키고 대다수 선량한 치과의사의 입장을 대변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현대는 홍보의 시대다. 일부 대형 치과들은 막대한 자금력으로 조그마한 봉사도 크게 부풀리는 방식의 대국민 홍보로 자신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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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과의 비교에서 벗어나 어제의 자신과 비교하라
치과계의 현실이 불법 저인망 조업(고대구리:소형기선 저인망)과 유사하여 ‘자멸하는 가격경쟁을 멈추어야 한다’는 사설에 공감하였다. 저인망 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치어를 없애는 것이다. 가난의 상징이던 보릿고개를 겪던 옛날에도 ‘굶어서 죽을지언정 볍씨 종자는 먹으면 안 된다’는 철칙을 지켰다. 어부들에게 치어는 다음 농사에 사용할 종자인 볍씨와 같다. 치어를 포획하면 그 피해가 적어도 10년 이상 계속된다. 그럼 저인망 치과가 난립한 치과계에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저수가 경쟁은 근 15년에서 20년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제 치과계에서도 잠재 환자군(목돈 만들어 치과에 오던:요즘은 카드 할부를 하거나 치과보험을 들지만)이 소멸된 문제가 발생할 때가 되었다. 절대 환자 수의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실 좀 더 일찍 나타날 현상이었지만 2000년대에 진입하며 평균 수명이 급격히 증가했고, 이에 따른 노인환자의 급증이 10년 이상 치과계의 공멸을 막아주었다. 이 같은 급격한 수명 증가가 완화된 지 10여 년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잠재 환자 감소와 평균수명 안정화로 이제 치과계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물론 치과의사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