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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원급 월 매출, 의과>치과>한의과 순

2010·2015년 의과·치과·한의과 경영실태 분석_ 통계청 경제총조사 ①
5년간 인구 증가율 고작 0.05%, 반면 의원 증가율은 11.89% 달해

2010·2015년 의과·치과·한의과 경영실태 분석_ 통계청 경제총조사 ①

의원급 월평균 매출, 의과 5,850만원>치과 4,820만원>한의과 2,660만원 順

5년간 인구 증가율 고작 0.05%, 반면 의원 증가율은 11.89% 달해

 

대한민국에서 의사는 최고의 직종 중 하나다. 사회적 명성은 물론이고, 그에 따른 부까지도 축적할 수 있는 전문직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의대, 치대, 한의대는 대학입시에도 항상 상위 1%에 속하는 인재들이 앞다퉈 지원하는 인기과다.
하지만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의사가 된다고 성공을 100% 확신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이러한 우려는 의료계 내부에서도 ‘의료인 과잉배출’이라는 명목으로 표출되고 있다.
수익으로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지만, 의료기관의 경영상황을 분석하는 것은 우리나라 1차 의료기관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간접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지는 이번 호부터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의 매출과 순이익, 영업비용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획기사를 연재한다. 이번 호는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종별에 따른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영실태를 분석한다. 이어 서울과 부산 등 전국 17개 광역시도별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영실태를 순차적으로 연재할 예정이다. 의료인 과잉배출과 지역 간 의료공급의 불균형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통계청이 2010년부터 5년 주기로 발표하고 있는 경제총조사의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2010년과 2015년 두 시기로 나눠 전국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의 매출을 분석할 계획이다. 참고로 2020년을 기준으로 한 경제총조사는 2022년께 발표될 예정이다.
분석에 사용될 각 지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매출액’은 급여와 비급여를 모두 포함한 의원급 의료기관의 총 매출을, ‘영업비용’은 임대료, 인건비, 각종 의료장비 및 재료 구입 등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데 사용된 모든 비용, 그리고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영업비용을 제외한 순이익을 뜻한다. 또한 치과의원 및 한의원과 달리 진료영역이 전문분과별로 나눠져 있는 의원의 경우 흔히 알고 있는 피부과의원, 성형외과의원, 이비인후과의원, 내과의원, 비뇨기과의원 등 의과의 모든 의원급 의료기관을 통칭한 지표다.

[편집자주]

 

2010~2015년 의료기관 수, 의원·한의원 보다 치과 증가율 높아

종별에 따른 의원급 의료기관의 매출 분석에 앞서 연도별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의 수를 먼저 파악해보자. 2010년 의원은 전국에 걸쳐 2만6,133개가 운영되며 이 부분 1위를 차지했다. 치과가 1만4,261개소로 그 뒤를 이었으며, 한의원은 1만1,701개소로 하위에 랭크됐다. 특히 통계청에서 발표하고 있는 인구총조사를 통해 2010년 당시의 인구 10만명당 의료기관 수를 환산해봤다. 의원이 10만명당 53.79개로 가장 많았고, 치과의원은 29.36개, 한의원 24.09개 순이었다.

 

 

2015년 의원급 의료기관 수 역시 2010년과 마찬가지로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5년간 의원에 비해 치과의원과 한의원이 더 많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원의 경우 2015년에는 2만8,690개소로 2010년 대비 9.8% 증가한 데 반해, 치과의원은 14.3% 증가한 1만6,303개소, 한의원은 13.6% 증가한 1만3,296개소로 집계됐다.

 

 

인구총조사와 경제총조사를 통해 5년간의 변화양상을 살펴보면, 인구증가율보다 의원급 의료기관 수 증가율이 훨씬 가파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전체 인구는 2010년 4,858만293명에서 2015년 5,106만9,375명으로 0.05% 증가한 데 반해, 의원급 의료기관은 2010년 5만2,095개소에서 2015년 5만8,289개소로 11.89%나 증가했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치과의원이 가장 높아

매출과 영업비용, 영업이익 등은 종별에 따른 차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월평균 금액으로 환산했다. 먼저 2010년 당시 의원의 월평균 매출이 4,25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3,560만원의 매출을 올린 치과의원이 차지했으며, 한의원은 2,100만원으로 3위를 기록했다. 매출에서 영업비용을 제한 영업이익 역시 1,370만원을 기록한 일반의원이 1위를, 치과의원과 한의원은 각각 1,320만원과 760만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2010년 경제지표에서 매출액 대비 영역이익 비율은 치과의원이 37.07%로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뒤를 36.19%를 기록한 한의원이 차지했다. 의원의 경우 월평균 매출액이 가장 높았지만 그 만큼 영업비용도 높아,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은 32.23%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2015년 매출 역시 의원(5,850만원)과 치과의원(4,820만원), 그리고 한의원(2,660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 순위도 의원(1,990만원), 치과의원(1,740만원), 한의원(910만원) 순으로 변화가 없었지만,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에서는 치과의원이 36.09%로 여전히 1위를 차지했다. 의원은 2010년과 비교했을 때 한의원과의 격차를 다소 줄이긴 했지만, 3위를 면치는 못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 다음 호에서는 기획연재 2편으로 2010년과 2015년 광역시도별 의원·치과의원·한의원의 수를 비교 분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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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