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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의원, 대도시보다 중소도시 증가율 뚜렷

2010·2015년 의과·치과·한의과 경영실태 분석_② 광역시도별 의료기관 수
‘5년간 증가율 1위 도시’ 의원·한의원은 제주, 치과는 경북

2010·2015년 의과·치과·한의과 경영실태 분석_②  광역시도별 의료기관 수

의원급 의료기관, 대도시보다 중소도시 증가율 뚜렷
‘5년간 증가율 1위 도시’ 의원·한의원은 제주, 치과는 경북

 

대한민국에서 의사는 최고의 직종이다. 사회적 명성은 물론이고, 그에 따른 부까지도 축적할 수 있는 전문직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의대, 치대, 한의대는 대학입시에도 항상 상위 1%에 속하는 인재들이 앞다퉈 지원한다.
하지만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의사가 된다고 성공을 100% 확신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이러한 우려는 의료계 내부에서도 ‘의료인 과잉배출’이라는 이름으로 표출되고 있다.
수익으로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지만, 의료기관의 경영상황을 분석하는 것은 우리나라 1차 의료기관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간접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지는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의 매출과 순이익, 영업비용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획기사를 연재한다.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광역시도별 의료기관 수를 분석, 의료기관의 지역별 편중 정도를 살펴본다. 이어 다음 호에서는 서울과 부산 등 전국 17개 광역시도별 의원급 의료기관의 매출과 영업이익 등 경영상황을 연재할 계획이다. 의료인 과잉배출과 지역 간 의료공급의 불균형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통계청이 2010년부터 5년 주기로 발표하고 있는 경제총조사의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2010년과 2015년 두 시기로 나눠 전국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의 매출을 분석할 계획이다. 참고로 2020년을 기준으로 한 경제총조사는 2022년께 발표될 예정이다.
분석에 사용될 각 지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매출액’은 급여와 비급여를 모두 포함한 의원급 의료기관의 총 매출을, ‘영업비용’은 임대료, 인건비, 각종 의료장비 및 재료 구입 등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데 사용된 모든 비용, 그리고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영업비용을 제외한 순이익을 뜻한다. 또한 치과의원 및 한의원과 달리 진료영역이 전문분과별로 나눠져 있는 의원의 경우 흔히 알고 있는 피부과의원, 성형외과의원, 이비인후과의원, 내과의원, 비뇨기과의원 등 의과의 모든 의원급 의료기관을 통칭한 지표다. [편집자주]

 

의원 증가율 1위는 제주…서울은 5위 랭크

지난 호에는 2010년과 2015년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의 수를 비롯해 매출액, 영업비용, 영업이익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봤다. 이번에는 2010년과 2015년, 5년간 광역시도별 의료기관 수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의료기관 종별로 살펴본다.

 

먼저 연도별 전국의 의원 수를 살펴보면, 2010년 의원 수는 서울이 6,844개소로 가장 많았다. 경기도가 5,360개로 2위를 차지했으며, 부산이 1,997개로 3위, 대구가 1,455개로 4위, 경남이 1,389개로 5위를 차지했다. 예상대로 서울과 경기 등의 대도시와 영남권에 의원이 많이 분포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5년에도 이 같은 양상에는 큰 변함이 없었다. 2010년과 마찬가지로 서울과 경기, 부산, 대구, 경남이 5위권을 그대로 형성했으며, 세종이 새롭게 추가된 것 외에는 순위에 변동이 없었다.

 

 

하지만 5년간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엿볼 수 있는 증가율에서는 주목할 만한 수치가 나타났다. 제주가 2010년 298개에서 2015년 353개로 18.5%나 증가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경기가 5,360개에서 5,999개로 11.9%가 증가해 2위에 랭크됐으며, 계속해서 울산이 11.3%로 3위, 강원이 11.0%로 4위, 그리고 서울은 10.8%를 기록해 5위에 머물렀다. 비교 대상이 없는 세종을 제외하고는 충남이 3.1%로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 서울 증가율 16위로 최하위…이미 포화

이제부터는 치과의원을 살펴보자. 2010년 치과의원 수는 예상대로 서울이 4,327개로 1위를, 그리고 경기도가 3,134개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부산이 3위(1,032개), 대구가 4위(718개), 경남이 5위(688개)를 차지했다. 2010년 기준 5위권 순위는 의원과 동일하다.

 

 

2015년에는 약간의 차이를 나타냈다. 814개로 경남이 한 계단 뛰어오르면서 809개의 대구(5위)를 제치고 4위를 기록했다. 이외의 5위권 안에서의 순위 변동은 없었다. 5위권 밖에서도 2010년과 마찬가지로 인천이 804개로 6등, 경북이 621개로 7등, 광주가 566개로 8등을 기록하며 순위를 지켰다.

 

 

치과 증가율에서는 예상 밖의 결과가 도출됐다. 의원의 경우 서울이 10.8%의 증가율을 보이며 5위에 랭크됐지만, 치과에서 서울은 2010년 4,327개에서 2015년 4,588개로 6.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2010년의 비교상대가 없는 세종시를 제외하면 16개 광역시도 중 최하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치과의 경우 서울은 이미 포화돼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치과에서 증가율 1위는 경북이 차지했다. 경북은 2010년 495개에서 25.5% 증가한 621개를 기록했다. 그 뒤를 근소한 차이로 충북(23.3%)과 제주(23.2%)가 나란히 차지했다. 전북이 21.1%, 전남이 20.5%로 4위와 5위에 각각 랭크되는 등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의 증가율이 높게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15위에 랭크된 대구도 12.7%의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서울을 제외하고는 모두 두 자리 수의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한의원, 증가율 제주 1위…서울은 15위로 최하위권

계속해서 연도별 한의원 수의 추이를 살펴보면, 2010년 한의원 수는 서울이 3,221개로 1위를, 경기가 2,273개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부산이 943개로 3위, 대구가 733개로 4위, 그리고 경남이 640개로 5위를 기록했다.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경남 순의 2010년 의료기관 수는 의원, 치과의원과 동일하다.

 

 

한의원의 경우 2015년에도 이와 동일한 순위를 계속 유지했다. 다만 2010년 539개로 6위에 머물던 경북이 2015년 597개를 기록한 인천에 밀려 7위로 내려앉았으며, 대전과 전북의 순위도 2015년 뒤집혔다.

 

 

5년간 한의원의 증가율에서는 제주가 33.3%로 1위를 차지했다. 제주는 2010년 123개에서 2015년 164개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어 인천이 19.4%의 증가율로 2위, 경기가 19.0%로 3위, 충북이 18.6%로 4위, 경남이 18.4%로 5위를 각각 차지했다. 서울의 경우 7.7%의 증가율을 보이며 15위에 랭크됐으며, 최하위에는 2.0%의 광주가 이름을 올렸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다음 호에서는 2010년과 2015년 광역시도별 의원·치과의원·한의원의 매출을 비교 분석할 예정이다.

 

 



[치과신문 사설] 불매운동
일본이 대한민국을 대상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의 수출 규제 및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지정 해제를 공표했다. 이런 일본의 무역제재는 직접적으로는 ‘일제 징용배상’ 법원 판결에 불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속내는 동북아 정세의 주도권 잡기를 시작한 것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일제의 일방적인 경제보복조치로 국내에는 반일감정이 확산되고 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가지 말기 등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국민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반한감정이 점점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근대 이후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은 지난 1920년 일제강점기의 물산장려운동을 최초로 볼 수 있다. 그 후로도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과의 관계가 악화될 때마다 수차례 불매운동을 벌여왔다. 작금의 사태는 ‘한일 간의 경제전쟁’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지금 상황이 매우 걱정스럽다.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겠지만 굴욕적 외교는 지양해야 한다. 정부는 국민들의 애국심에만 의존하지 말고,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다각도로 모색해야 한다. 이를
[치과신문 논단] 1인1개소법의 헌법적 당위성
지난 2011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모 치과의 사례와 같이 영업조직을 활용하여 환자를 유치하고 그 댓가를 받는 등 불법행위가 만연하고 있음. 이에 대해 복지부에서 철저히 조사하고 보고할 것”, “네트워크 치과의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하여 의료법상 의사 1인 1개설의 원칙을 보다 명확히 규정하고, 일명 메뚜기 의사들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외부 의사가 진료할 경우 의무적으로 환자들의 사전 동의를 구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가 필요함”과 같이 국감보고서에 적시하였고, 이후 명의대여 병원들의 불법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적하여, 2012년 의료법 제4조 2항 “의료인은 다른 의료인의 명의로 의료기관을 개설하거나 운영할 수 없다” 및 제33조 제8항 “의료인은 어떠한 명목으로도 둘 이상의 의료기관을 개설·운영할 수 없다”가 확정되었다. 입법 당시 네트워크 형태의 의료기관은 그 자체로서 당시 ‘의료법’에 따른 1인 1개설 원칙에 위배되는 것은 아니었으나, 실제 운영되고 있는 네트워크 의료기관의 성격이 각각 독립된 개체의 수평적 연결이 아닌 하나의 주체 아래 다수의 의료기관이 종속되어 사실상 ‘1인 다수 개설’의 결과를 초래하여, 결국 ‘의료법’의 취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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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