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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의원, 대도시보다 중소도시 증가율 뚜렷

2010·2015년 의과·치과·한의과 경영실태 분석_② 광역시도별 의료기관 수
‘5년간 증가율 1위 도시’ 의원·한의원은 제주, 치과는 경북

2010·2015년 의과·치과·한의과 경영실태 분석_②  광역시도별 의료기관 수

의원급 의료기관, 대도시보다 중소도시 증가율 뚜렷
‘5년간 증가율 1위 도시’ 의원·한의원은 제주, 치과는 경북

 

대한민국에서 의사는 최고의 직종이다. 사회적 명성은 물론이고, 그에 따른 부까지도 축적할 수 있는 전문직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의대, 치대, 한의대는 대학입시에도 항상 상위 1%에 속하는 인재들이 앞다퉈 지원한다.
하지만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의사가 된다고 성공을 100% 확신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이러한 우려는 의료계 내부에서도 ‘의료인 과잉배출’이라는 이름으로 표출되고 있다.
수익으로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지만, 의료기관의 경영상황을 분석하는 것은 우리나라 1차 의료기관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간접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지는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의 매출과 순이익, 영업비용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획기사를 연재한다.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광역시도별 의료기관 수를 분석, 의료기관의 지역별 편중 정도를 살펴본다. 이어 다음 호에서는 서울과 부산 등 전국 17개 광역시도별 의원급 의료기관의 매출과 영업이익 등 경영상황을 연재할 계획이다. 의료인 과잉배출과 지역 간 의료공급의 불균형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통계청이 2010년부터 5년 주기로 발표하고 있는 경제총조사의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2010년과 2015년 두 시기로 나눠 전국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의 매출을 분석할 계획이다. 참고로 2020년을 기준으로 한 경제총조사는 2022년께 발표될 예정이다.
분석에 사용될 각 지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매출액’은 급여와 비급여를 모두 포함한 의원급 의료기관의 총 매출을, ‘영업비용’은 임대료, 인건비, 각종 의료장비 및 재료 구입 등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데 사용된 모든 비용, 그리고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영업비용을 제외한 순이익을 뜻한다. 또한 치과의원 및 한의원과 달리 진료영역이 전문분과별로 나눠져 있는 의원의 경우 흔히 알고 있는 피부과의원, 성형외과의원, 이비인후과의원, 내과의원, 비뇨기과의원 등 의과의 모든 의원급 의료기관을 통칭한 지표다. [편집자주]

 

의원 증가율 1위는 제주…서울은 5위 랭크

지난 호에는 2010년과 2015년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의 수를 비롯해 매출액, 영업비용, 영업이익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봤다. 이번에는 2010년과 2015년, 5년간 광역시도별 의료기관 수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의료기관 종별로 살펴본다.

 

먼저 연도별 전국의 의원 수를 살펴보면, 2010년 의원 수는 서울이 6,844개소로 가장 많았다. 경기도가 5,360개로 2위를 차지했으며, 부산이 1,997개로 3위, 대구가 1,455개로 4위, 경남이 1,389개로 5위를 차지했다. 예상대로 서울과 경기 등의 대도시와 영남권에 의원이 많이 분포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5년에도 이 같은 양상에는 큰 변함이 없었다. 2010년과 마찬가지로 서울과 경기, 부산, 대구, 경남이 5위권을 그대로 형성했으며, 세종이 새롭게 추가된 것 외에는 순위에 변동이 없었다.

 

 

하지만 5년간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엿볼 수 있는 증가율에서는 주목할 만한 수치가 나타났다. 제주가 2010년 298개에서 2015년 353개로 18.5%나 증가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경기가 5,360개에서 5,999개로 11.9%가 증가해 2위에 랭크됐으며, 계속해서 울산이 11.3%로 3위, 강원이 11.0%로 4위, 그리고 서울은 10.8%를 기록해 5위에 머물렀다. 비교 대상이 없는 세종을 제외하고는 충남이 3.1%로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 서울 증가율 16위로 최하위…이미 포화

이제부터는 치과의원을 살펴보자. 2010년 치과의원 수는 예상대로 서울이 4,327개로 1위를, 그리고 경기도가 3,134개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부산이 3위(1,032개), 대구가 4위(718개), 경남이 5위(688개)를 차지했다. 2010년 기준 5위권 순위는 의원과 동일하다.

 

 

2015년에는 약간의 차이를 나타냈다. 814개로 경남이 한 계단 뛰어오르면서 809개의 대구(5위)를 제치고 4위를 기록했다. 이외의 5위권 안에서의 순위 변동은 없었다. 5위권 밖에서도 2010년과 마찬가지로 인천이 804개로 6등, 경북이 621개로 7등, 광주가 566개로 8등을 기록하며 순위를 지켰다.

 

 

치과 증가율에서는 예상 밖의 결과가 도출됐다. 의원의 경우 서울이 10.8%의 증가율을 보이며 5위에 랭크됐지만, 치과에서 서울은 2010년 4,327개에서 2015년 4,588개로 6.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2010년의 비교상대가 없는 세종시를 제외하면 16개 광역시도 중 최하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치과의 경우 서울은 이미 포화돼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치과에서 증가율 1위는 경북이 차지했다. 경북은 2010년 495개에서 25.5% 증가한 621개를 기록했다. 그 뒤를 근소한 차이로 충북(23.3%)과 제주(23.2%)가 나란히 차지했다. 전북이 21.1%, 전남이 20.5%로 4위와 5위에 각각 랭크되는 등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의 증가율이 높게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15위에 랭크된 대구도 12.7%의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서울을 제외하고는 모두 두 자리 수의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한의원, 증가율 제주 1위…서울은 15위로 최하위권

계속해서 연도별 한의원 수의 추이를 살펴보면, 2010년 한의원 수는 서울이 3,221개로 1위를, 경기가 2,273개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부산이 943개로 3위, 대구가 733개로 4위, 그리고 경남이 640개로 5위를 기록했다.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경남 순의 2010년 의료기관 수는 의원, 치과의원과 동일하다.

 

 

한의원의 경우 2015년에도 이와 동일한 순위를 계속 유지했다. 다만 2010년 539개로 6위에 머물던 경북이 2015년 597개를 기록한 인천에 밀려 7위로 내려앉았으며, 대전과 전북의 순위도 2015년 뒤집혔다.

 

 

5년간 한의원의 증가율에서는 제주가 33.3%로 1위를 차지했다. 제주는 2010년 123개에서 2015년 164개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어 인천이 19.4%의 증가율로 2위, 경기가 19.0%로 3위, 충북이 18.6%로 4위, 경남이 18.4%로 5위를 각각 차지했다. 서울의 경우 7.7%의 증가율을 보이며 15위에 랭크됐으며, 최하위에는 2.0%의 광주가 이름을 올렸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다음 호에서는 2010년과 2015년 광역시도별 의원·치과의원·한의원의 매출을 비교 분석할 예정이다.

 

 


[치과신문 논단] 치과가 민간보험사의 대행업무를 해야 하나?
치과와 병의원에서 의무기록의 열람과 복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나의 진료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타 진료에 참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학적인 이유가 될 것이고, 의료분쟁이 발생하거나 기타 법적인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경우는 법률적인 이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의무기록사본 발부요구의 대다수는 민간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이유로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의무기록은 의료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한 민감한 정보에 해당된다. 따라서 의료인의 비밀누설금지 의무에 의해 환자의 진료내용은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고, 의료법과 형법에 의해서 중복 처벌을 받는 아주 중요한 의무다. 그러나 본인이나 법적요건을 갖춘 대리인이 진료기록을 열람하거나 사본을 발부받는 것을 거부하지 못하게 되어 있어, 본인의 진료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권리도 존재한다. 그런데 환자의 진료기록 열람이나 사본발부는 환자의 진료내용을 본인이나 관련된 의료인이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금과 같이 민간보험회사에서 과도하게 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민간보험회사에서는 자기들의 임의로 이러한 서류가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서류가 미비되면 보험금 지급이 안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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