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와이즈 칼럼 8] 수빈 아빠 일어나세요!

URL복사

‘스트레스의 심리학’ April, 2014,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Heidi Grant Halvorson) <성공하는 사람들이 잘하는 9가지>의 저자,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의 모티베이션 연구소 부소장

송강(松江) 송형석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대학원(SNUMBA)에서 수학하고, 삼일회계법인을 거쳐 의료기관전문회계법인인 송강회계법인을 설립했다. 현재는 (주)와이즈케어(www.wisecare.co.kr)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병원컨설팅과 의료비분납시스템인 와이즈플랜(www.wiseplan.co.kr)을 보급하는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hssong@wisecare.co.kr)

 

들어가며 : 3년 전으로 기억된다. 큰아이 초등학교 1학년 늦은 가을, 남한강 갈대밭으로 철새 도래지 체험학습에 따라간 적이 있다. 그날 필자를 포함해 세 가족의 아빠가 함께 왔다가 자연스럽게 식사자리로 이어졌고, 이후 세 가족은 실제 가족처럼 한 달이 멀다 하고 함께 여행하거나, 번갈아 집에 초대하며 편하게 식사를 나누는 사이가 되었다. 며칠 보지 않으면 오히려 궁금해지는 사이로 사회에서 그런 친구를 만나기 쉽지 않은데 이해관계가 없다 보니 가능한 일이었던 것 같다.

 

우리는 서로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일 년이 지난 후에 알게 되었다. 그만큼 다양한 관심사와 가정사를 나누는, 격의 없고 자연스러운 친구였다. 수빈 아빠는 대기업에 근무하다 벤처회사를 창업해 코스닥에 상장했고, 예은 아빠는 모 대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음대 교수였다. 모두 각자의 길에서 최선을 다한 그런 아빠들이다. 그래서 더욱 배울 게 있고 만나고 싶은 사이가 되었다. 그런데 열흘 전 놀라운 소식을 접하였다. 수빈 아빠가 아이 학교 행사로 우면산을 함께 다녀오다 갑자기 쓰러져 병원에 실려 갔는데 심근경색이란다. 응급수술을 하였으나 인공심장 시술을 하였다고 하고, 뇌사자의 심장이식을 받지 않으면 두 달을 넘기기 어렵다는 믿기 힘든 소식이었다. 

스트레스에 대한 태도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다가오는 데드라인이, 해야만 하는 일들이, 늘어난 업무량이, 혹은 생활 전반이 그 원인이다.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혹시 그것이 내 실적이나 건강을 위협하지는 않을까 걱정하면서 말이다. 만약 스트레스 자체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방식이 그것을 부정적인 것으로 만드는 진짜 원인이라면? 혹은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스트레스를 받아들일 방법이 있다고 한다. 예일대학교의 Alia Crum과 Peter Salovey, 그리고 『The Happiness Advantage』의 저자인 Shawn Achor의 연구를 소개한다. 

 

한 발짝 물러서서, 좀 다른 질문을 던져보자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이는 일종의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혹은 기대이기도 하다. 어려움이나 역경과 같은 경험의 일종이다. 우리 인간은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본능적으로 반응한다. 이러한 반응은 교감 신경계의 활성화와 부교감 신경계의 억제, 그리고 아드레날린과 코티졸의 분비를 포함하는 것이다. 그게 무슨 말이냐고 반문한다면 간단히 말해 ‘우리를 더욱 집중시키고 상기시킨다는 것’이다.

 

스트레스의 긍정적인 측면

우리에게 닥쳐오는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우리 스스로를 육체적, 정신적으로 긴장하도록 만든다. 스트레스가 면역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도 수없이 많다. 물론 당신은 스트레스가 우울과 무기력의 원인이며, 기분을 망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우리를 정신적으로 명석하고 강하게 해주기도 하며 우리가 처한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위기를 극복하게 함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종류의 자신감은 시간이 오래 지난 뒤에도 당신의 자산으로 남는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나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동시에 좋은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렇게 모순적인 존재인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Stress is enchancing

Crum과 Salovey, 그리고 Achor가 밝혔듯이,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각각 다른 태도로 대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스트레스가 나쁜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스트레스는 나쁜 것이며, 되도록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태도에 ‘Stress-is-debilitating’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반대로 “스트레스는 성장과 배움을 촉진한다”고 믿는 사람들의 의식이나 태도를 가리켜 ‘Stress-is-enchancing’이라고 한다.
Crum과 그의 동료들은 국제 금융 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 400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어떻게 인식하고 반응하는지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부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에 비해 더 건강하며,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실적도 더 좋았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더욱 생산적으로 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또한, 코티졸이 너무 많이 혹은 너무 적게 분비될 경우 문제가 있는데, 이 경우에 코티졸은 적정 수준으로 분비된다고 한다. 이러한 여러 연구는 한 가지 명백한 사실을 보여준다. 스트레스는 당신을 죽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당신이 그렇게 믿기 때문이다. 물론 당신이 지금 많은 일을 하지 않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우리 모두는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종종 과로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일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앞에 닥친 위기나 어려움을 기회로 마주한다면 더 행복해지고, 효율적이고, 건강해지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문제는 해결될지도 모른다.

 

수빈 아빠 일어나세요!

심장 수술에 일가견이 있다는 아산병원 중환자실에 누워있는 수빈 아빠의 면회를 다녀왔다. 수빈 엄마가 예은 아빠와 필자의 얼굴을 보자마자 참았던 눈물을 쏟아 내었다. 옆에 항상 있을 것만 같았던 수빈 아빠가 이런 일을 당하고 나니 마음이 너무 아프고 슬퍼 집사람과 매일 기도하고 있다. 아마도 작년 내내 만나기만 하면 회사 내부의 사정을 이야기하던 것이 표현은 안 했지만 상당한 스트레스로 작용했던 것 같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수빈 아빠의 누워있는 모습이 떠올라 마음이 아프다. 모쪼록 수빈 아빠에게 기적 같은 일이 벌어져 이번 여름에 함께 가기로 했던 여행길을 같이 했으면 하고 소원해 본다. 여러분도 스트레스에 대한 태도를 바꿔보길 바란다. 너무 담고 살지 말고, 너무 욕심내지 말고, 가끔은 터트리고, 각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미 하나씩은 갖길 바란다. 그 어떤 성취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모쪼록 주변 분들에게 슬픈 소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독자 여러분의 건강과 안녕을 조용히 소원해본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