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특집] 발전하는 치과교정, 환자유치-상담 트렌드도 변화

URL복사

치과 ‘쇼핑족’은 옛말… 디지털 시대 환자의 ‘美’ 기준 확실히 읽어야 성공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치과 비급여 중 가장 대표적인 ‘교정치료’는 경기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물론 개원지의 위치와 개원경력 등에 따라 이번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받는 정도의 차는 있겠지만, 최근 대한치과의사협회 보험위원회와 정책연구소가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치과 수입은 코로나 사태 이후 35% 정도 줄어들어 비급여 부분의 타격은 더욱 클 게 자명하다.

 

이런 가운데서도 여름방학 시즌이 시작되면서 초중고 청소년 및 대학생 환자들이 그 동안 미뤄왔던 치과치료를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 최근 여름방학 특수가 사라졌다는 얘기도 있지만, 코로나 사태 이후 맞이하는 첫 방학 시즌이어서 치과개원가 특히 교정치료에 대한 기대감은 높아지고 있다.

 

한 교정전문의는 “5월 가정의 달에 학교장 재량휴업이 늘어남에 따라 여름방학이 짧아졌고,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더 짧아졌다”며 “하지만 코로나 사태 후 처음 맞는 방학시즌으로 우리로서는 기대감이 큰 게 사실”이라고.

 

현재 전 세계적인 추세에 비춰 볼 때 단기간에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더욱이 올 가을 2차 팬데믹이 온다면 경기위축이 더욱 장기화되면서 경기에 민감한 비보험 진료인 교정진료는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같은 분위기는 이번 여름방학 시즌에 거는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교정치료 상담 ‘무엇을 어떻게’
여름방학 시즌을 맞아 청소년 교정 환자의 발생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교정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상담’과 관련해 고민을 하는 개원의들이 적지 않다. 특히 의료쇼핑이 일반화되고, 환자들의 덴탈 아이큐는 높아지고, 수가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그렇다.

 

상동모아치과병원 교정과 김왕식 원장은 “교정치료는 환자의 모든 것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신환이 왔을 때 작성하는 문진표는 단순히 환자의 주소(Chief Complaint)만을 체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환자가 가장 우선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상동모아치과 교정과 신환 문진표에는 내원 경로와 주된 증상은 물론, 상담을 하게 된 동기, 생각하고 있는 교정장치, 교정치료에 있어 우선 순위로 고려하는 사항, 개인의 계획(결혼, 입대, 유학) 등을 체크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김왕식 원장은 “무엇보다 ‘교정치료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에 대한 질문은 상담하는 데 매우 중요한데, 항목으로는 치료의 우수함, 비용, 의료진(신뢰감), 병원규모, 교정장치, 내원거리, 치료기간 등”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면 술자는 치료계획을 수립할 때 전체교정을 계획했지만, 환자는 개인사정으로 6개월 안으로 끝나기를 원해 부분교정만을 고집할 수 있다. 또한 환자와 보호자는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주 증상만을 파악해 전체적인 폭넓은 상담을 할 경우 환자나 보호자는 예기치 못한 비용에 교정치료 자체에 거부감부터 생길 수 있다. 

 

김 원장은 “이러한 문진표를 참고로 치료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환자에게 일괄적인 상담이 아닌 원하는 방향과 이상적인 방향 간에 가장 적절한 접점을 맞춰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소년 교정상담 대상은 ‘환자 한 명이 아니다’
교정치료 상담 특히, 청소년 교정상담이 성인교정 상담과 가장 차별화되는 특징은 상담 대상자가 환자 본인 한 명이 아니라는 점이다. 바로 보호자인 환자의 부모까지 그 대상이 된다.

 

강남의 모 교정전문치과 A실장은 “청소년 교정치료 상담 시에는 환자와 보호자 모두를 잡아야 성공적인 상담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보호자에게는 원장에 대한 신뢰감을 충분히 심어주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이 그간 시행한 교정 케이스를 보여 주는 것. A실장은 “여기서 간과하면 안 될 것이 있다. 많은 상담실장이 청소년 환자 교정상담 시 보호자에게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청소년 환자의 교정거부감 때문에 상담이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환자 본인인 청소년에게도 충분한 설명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면 청소년 환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교정 중 발생하는 발치, 스크루 식립 등 치료 시 동반되는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마련인데, 이 같은 치료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은 기본이고, 환자 당사자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부드럽고, 친절한 어조로 친근감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장기간 교정치료, 모든 것은 환자와 함께
교정치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1~3년의 장기간에 걸쳐 환자가 매월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술자는 물론, 환자도 이를 잘 버텨내야 모두가 만족하는 성공적인 치료를 이룰 수 있다.

 

김왕식 원장은 “특히 골격적인 문제가 있는 성장기 아동의 경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성장 관찰이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교정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고 주치의가 바뀌지 않아야 하며, 치료계획의 잦은 변동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제대로 이해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

 

또한 교정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치료술식에 따라 외모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김 원장은 “따라서 환자가 교정치료를 통해 개선시키고자 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가 원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과연 교정치료로 달성할 수 있는지를 스스로 파악해야 하는 점도 핵심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유의점을 고려해 다양한 치료계획을 설명하고, 술자 입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교정치료 방법과 환자가 원하는 목표까지만 치료하는 방법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부터 환자 및 보호자와 깊게 상담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 환자 니즈(Needs)도 디지털화
환자들의 덴탈 아이큐가 높아지고 있다는 말도 이젠 옛말. 현재는 환자도 디지털화하고 있다는 말이 더욱 어울린다. 과거 환자는 치과의사의 권위에 기댔다면, 이제 스스로 정보를 찾고,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요구한다. 교정치료 상담 시 이 점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불과 몇 년 전 교정진단에 필요한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름을 사용한 x-ray와 tracing sheet지를 사용해 cephalo 분석을 시행, 모형을 만들고 필름 카메라를 이용해 자료를 채득해야 했다. 이는 높은 퀄리티를 보장하기 힘들고 술자의 숙련도에 따른 오차가 있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모됐다. 이 같은 아날로그식 자료들과 수작업들은 진단과 치료계획의 설정에 있어 경험에 직관한 치과의사의 주관이 많은 부분을 차지할 수밖에 없었다.

 

교정치료의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해 활발하게 임상과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조성주 원장(루센트치과)은 “진단영역에서의 디지털화는 정확한 치료결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 교정치료를 원하는 환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셉에서의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모형과 안모에는 3차원 기술로 입체적인 분석이 가능해졌다. 3차원적 데이터들을 이용한 자동화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측기술의 발전으로 치료계획의 설정 및 수립에 있어서 환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조 원장은 “환자들의 참여도를 향상시키고, 예측력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며 “교정진단에 있어서는 환자정보의 수집 및 분석과 평가의 과정이 갈수록 중요해지면서 진단 및 치료결정에 대한 부담감 및 소요시간은 줄어들고 있고, 치료계획 판단도 경험적인 판단이 주를 이뤘던 과거에 비해 3차원 데이터들과 인공지능 자동화 기술의 도움으로 환자중심의 예측 가능한 치료계획을 설정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의 교정치료 환자는 뭔가 께름칙한 면이 있어도 전적으로 주치의의 실력과 권위에 의존했다면,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환자는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치과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치과를 통해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찾기 위해 특히, 정신건강과도 밀접한 안모개선을 이룰 수 있는 교정치료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상담과 프로토콜을 통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관련기사

더보기
1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