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심리학이야기

우울은 감기와 같다

URL복사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646)

최근 국립중앙의료원과 중앙응급의료센터는 ‘2021-2022 응급실 자해·자살 시도자 내원 현황’을 보고했다. 2022년 전국 응급실 이용자 769만4,472건 중 자해·자살 시도자는 4만3,268건(남성 1만5,675건, 여성 2만7,593건)이었으며, 이 중 10~20대가 46%를 차지했다. 수년간 50∼70% 급증한 이유로는 코로나19로 인간관계가 단절된 것과 경기침체로 취업난이 심해진 탓으로 분석했다.

 

이 땅의 젊은 세대들이 발을 디디고 살아갈 희망을 잃은 슬픈 환경을 생각하면 안타깝다. 지금 우리사회가 처해진 환경은 비단 젊은이들에게만 가혹한 상황은 아니다. 노인자살률도 세계 1위다. 물론 10~20대와 노인들의 원인이 다르다. 노인 자살의 대부분은 경제적인 어려움이다. 노인 4명 중 1명이 경제적 어려움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보면 심리적 우울로 귀결된다. 과거에 대한 후회와 현실적인 자각에서 오는 실망과 좌절, 미래에 대한 불안이 종합적으로 합쳐지며 우울을 만든다. 물론 이 세 가지 요소가 하나씩이어도 힘든데 동시에 나타나면 더욱 힘들어진다.

 

심리학에서 ‘우울은 감기와 같다’고 표현한다. 빈부귀천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과거를 돌아보면 좋은 일도 있지만 후회할 일도 많다. ‘그때 그 주식을 샀더라면, 그때 그런 판단을 하지 않았다면’ 등 후회는 누구나 갖고 있다. 그러다가 힘든 현실을 자각하고 좌절하거나 실망하는 상황이 되면 더욱더 후회감이 증폭되어 나타난다. 이런 현실적 실망과 좌절은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이어진다. 이는 마음속에서 동시에 벌어지며 결국 우울을 유발한다. 마음이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마음대로 안 되는 것 또한 마음이다.

 

‘우울하지 말자’고 생각한다고 안 우울해지는 것이 아니다. 우울한 느낌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우울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우울은 심한 정도의 깊이에 따라 분류한다. 심한 경우로 주요 우울장애는 DSM-5 규정 9가지 항목에서 5개 이상 증상이 매일 연속적으로 2주 이상 나타나는 경우다. 반면 심하지 않게 경미한 증상이 2년 이상 지속되면 기분부전장애다. 이외에 경미한 경우로 미분류형 우울장애가 있다. 가벼운 우울장애, 단기 우울장애, 월경전기의 우울장애 등이 속한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람들은 스스로 우울이라고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초기 증상이 신체와 정신·심리적으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만성피로나 불면 등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심리적 불안과 우울로 나타나기도 한다.

 

우울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몇 가지를 살펴보면, 어느 날 갑자기 사람을 만나는 것이 귀찮아지거나 싫어지기도 하고 어느 순간에는 무서워지는 대인기피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어떤 사건에 대해 과거보다 긍정적 평가보다 부정적 평가가 증가하는 경향이 생긴다. 미래를 생각할 때에 희망적 생각보다 절망적 생각이 증가된다. 외부활동의 가치가 점차 줄어든다. 이런 식으로 본인도 모르게 나타나고 있다면 우울모드에 근접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자신의 모습을 알아차렸다면 스스로 분위기를 전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등산이나 여행 등 활동을 늘리고,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를 하고, 스포츠를 하거나 야구장 등에서 관람하는 등과 같은 활동적인 노력으로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시도를 할 정도의 의지나 에너지마저 고갈됐고, 스스로 생각해도 우울한 시간이 많고 가만히 혼자 있을 때 이유 없이 눈물이 난다면 이미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정도로 우울이 진행된 것이다. 우울증이 감기와 같이 모두에게 올 수 있지만, 감기처럼 시간이 지난다고 저절로 낫는 것은 아니다. 우울은 감기와 달리 경미한 단계나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전문적인 심리상담사와 상담을 받거나 정신과 의사의 약물치료 도움을 받아야 한다.

 

우울은 극복하는 의지의 문제가 아니고 10~25%의 높은 이환율을 지닌, 회복해야 하는 질환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극단적인 성장 일변도로 달려온 우리사회가 조정되는 과정이다. 모두가 힘들어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가 되기를 꿈꾸고 기도한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