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틀니와 임플란트 보험이 시행된 지 3년. 지난해 만65세까지 확대되는 등 단계적인 절차를 거쳤음에도 일선의 혼란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지역본부 관계자는 “대상연령이 낮아지면서 보험내역을 꼼꼼히 따져묻는 환자들의 문의가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 보험적용 범위는 물론, 치료가 마음에 들지 않아 치료 중 치과를 변경하고 싶다거나, 보험으로 한다고 치료를 제대로 안해주는 것 같다는 민원성 전화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일선 치과에서의 혼선도 계속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지원 관계자는 “노인틀니와 임플란트 건강보험이 적용된 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청구에 앞서 반드시 해야 할 ‘환자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또한 확인작업을 거치지 않으면서 이러한 단순오류가 반복돼 반송되고 재청구해야 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청구오류는 심평원의 ‘청구오류 안내서비스’를 통해 거를 수 있다. 심평원은 특히 새해부터는 청구오류 안내서비스를 개선해 청구오류 발생사유 자동분석 기능을 추가하고, 반송 사유별로 세분화함과 동시에 청구오류 유형별 안내 문자를 자동생성토록 해 요양기관의 편의를 높인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어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된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