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9 (화)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심리학이야기

의료를 상품으로 파는 시대는 지났다

URL복사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368)

글을 잘 쓰는 방법 중의 하나로 주어를 잘 정하는 방법이 있다. 주어에 따라서 문장과 문맥 그리고 강조되는 것과 주장하는 것의 강약이 달라진다. 물론 끝맺음도 마찬가지다. 영화 ‘내부자들’의 명대사 중 “끝에 단어 세 개만 좀 바꿉시다. ‘볼 수 있다’가 아니라 ‘매우 보여진다’로”에서처럼 단어 사용 방법에 따라 전달되는 느낌이 달라진다. 말도 이와 유사하다. 주체를 누구로 정하느냐에 따라서 대화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대화 주체는 자신(본인)이다. 본인이 주체가 되어 대화가 진행되면 생각의 흐름도 의도한 것과 무관하게 무의식적으로 자기중심적이 된다. 대화 중에 나와 너로 구분된다. 나와 너로 구분되는 순간 대립관계가 성립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공격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반면 대화의 주체가 내가 아닌 상대방이 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상대방이 주체가 되면 생각도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객관성을 띠게 된다. 이때 상대방과 ‘너와 나’가 아닌 ‘우리’의 개념으로 대화가 진행될 수 있다. 

치과의사는 일단 ‘환자의 욕구’에 의해 환자를 처음 만나게 된다. 환자들은 자신들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치과에 내원하면서도 마음은 마치 상점에 물건을 사러 갔을 때처럼 흥정의 개념으로 경각심을 갖고 대화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 상황에서 치과의사는 환자에게 의료라는 물건을 파는 입장이 아닌 상대 욕구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조력자임을 설득하여야 한다. 의사나 치과의사가  도덕적으로나 전문인으로서 존중되고 존경받던 과거시절에는 당연한 일이었으나, 지금처럼 단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전문직으로 인식되는 현실에서는 이런 설득은 반드시 필요한 단계다. 단순히 의료상품을 파는 것이 아님을 인식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자를 대하는 모든 직원이 동일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 의료는 판매상품이 아니고 환자의 욕구해소에 도움을 주는 조력행위임을 인식해야 한다. 고민을 상담해주는 상담사와 같은 도움자이지 문제를 완전히 개선시키는 해결사가 아니다. 의료를 상품화하여 판매했기 때문에 반품되며 분쟁이 발생하였다. 완전한 해결사를 자처하였기 때문에 불완전한 해결에 대한 책임논란이 발생하였다. 결국 의료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의료를 판매하지 않고 환자의 욕구 해결을 위한 조력자로 생각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의료인들은 스스로 의료를 서비스로 상품화시킨 그 대가를 치르고 있다. 의료가 상품화되기 이전에는 ‘선생님’이었다. 의료 상품을 팔면서 ‘전문상인’이 되었다. 이젠 ‘전문 조력자’로 변해야 한다.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의료분쟁과 의료인을 상대로 한 폭력은 더욱 증가될 것이다. 의료인 폭행사건은 대체로 2008년 이후에 급격히 증가하였다. 2008년에 사회적으로 리먼사태가 있었다. 우리 사회는 1997년 말에 IMF로 심한 경제적인 타격을 받았고 10년 후인 2008년에 리먼사태로 또 다시 충격을 받았다. 비슷한 시기에 사람들의 분노 조절장애가 급격히 증가된 것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관련돼 보인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젠 치과의사가 스스로 변해야 한다. 생각을 바꾸어 환자와 대화를 해야 하는 시대이다. 대화 주체(주어)를 환자로 시작하여 자연스럽게 환자 욕구 해소를 도와주는 조력자로 인식되어야 한다. 예전에는 환자가 내원하면 그가 누구든지 어떤 사람이든지 단지 치료만 해주면 끝났다. 대다수 환자가 정상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고 상식이 통용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환자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서 환자와 사전에 조율된 치료를 선택하여야 한다. 

초진환자를 만나는 것이, 과거에는 조건보다 외모였던 소개팅의 의미였다면 지금은 조건을 따지고 재고 맞추고 해야 하는 맞선의 의미다. 맞선을 보듯이 초진상담에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하여 최대한 조율을 하여야 한다. 초진상담에서 발생 가능한 최악의 상태를 점검하고 토의되면 의료분쟁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제 의료를 상품으로 파는 시대는 지났다. 의료상품을 팔수록 의료인 삶의 질은 점점 하락할 것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2025년 8월 원달러 환율과 금리사이클 전망

2025년 8월, 원·달러 환율은 글로벌 경제 구조 변화와 금리사이클이 맞물리는 변곡점에 서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 금리사이클, 그리고 과거 금리사이클 프랙탈 분석을 토대로 환율의 큰 흐름을 정리하고, 주기적 자산배분 관점에서 실천 가능한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으로 본 금리사이클 국면 자산배분의 핵심은 ‘현재 기준금리 국면을 파악하고 앞으로 유리해질 자산을 미리 담고, 불리해질 자산은 미리 줄이는’ 정기적인 리밸런싱을 통해 저가매수 고가매도를 반복하는 것이다.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으로 8월 12일 현재 위치를 점검하면, 시장은 B~C 구간의 말미에 가깝다. 과거 프랙탈에 비춰보면 C 이벤트가 2025년 4분기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 구간에서 위험자산은 종종 마지막 신고가 랠리를 보이지만, 직후 큰 조정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1998년 외환위기,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팬데믹 초기처럼 위기의 형태는 매번 달랐으나, 공통적으로 경제위기 시기에는 원화 약세가 심화되며 환율이 급등하고, 안전자산(금·달러·미국채)이 상대적 강세를 보였다. 다만 이번 사이클은 인플레이션 압력과 장기 역배열의 여파로 미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