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5 (금)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김숙현 매니저의 환자상담 One Point Lesson ③

URL복사

“메모는 필수, 설명은 정확하게 반복을”

지난 두 번째 연재에서는 ‘어르신 환자는 머리보다 가슴으로’라는 주제를 다뤘다. 노인 환자를 응대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에 대한 이해를 넘어 ‘감정이입’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바라건데 환자에게 ‘감정에만 호소하라는 것인가?’라고 오해는 하지 말길. 환자를 이해하고 감정적으로 감쌀 수 있는 자세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환자의 상태와 환경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노인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 두루뭉술하게 대답하는 경우가 많고, 의사소통 자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다. 따라서 노인 환자상담에서는 ‘반복’과 ‘메모’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기 마련이다. 충분한 감정이입으로 노인환자와 소통이 이뤄지고, 상담 또한 치료를 결심하는 결정 단계에 이르게 됐을 때, 또 다른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 노인 환자의 큰 특징인 ‘딴 소리’를 한다는 것.

 

온갖 상담 툴을 동원해 수차례에 걸쳐 보여주고, 직접 만지게 하며 설명을 해도,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한다. 어떤 스탭은 “원장님 녹음기 하나 사주세요”라며 농담아닌 농담으로 답답함을 표현하기도 한다.

 

노인 환자에게는 특히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의 말을 이해 못했다면 다시 설명하면 그만이지만, 자신의 입장에서 재해석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최근에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어르신에게 “집에 가셔서 냉찜질 하세요”라고 권해드렸다. 이 직원은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일상적으로 권하는 관리방법이어서 별 생각없이 말로만 설명했다. 하지만 이 노인 환자는 수술 부위를 부드럽게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뜨거운 찜질을 계속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경험과 고집으로 웬만해서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듣지 않으려고 하는 심리는 노인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냉찜질을 하는 방법과 도구를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했다면 이런 사소한 오류를 방지했을 것이다. 일반적인 상식이지만 사소한 것들도 노인환자는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모든 어르신 환자들이 소통이 어렵고 힘든 건 아니다. 80세에 가까운 어떤 환자는 그 연세에 예약을 하면서 “문자 보내 주나요?”라고 물어 보며 정기적인 체크와 관리를 요청하기도 했다. 미성년자 치료뿐만 아니라 어르신 환자를 상담할 때는 반드시 보호자를 동반하도록 권하고 있지만, 대부분 환자의 진료시간에 자식이나 그 밖에 가족이 동반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특히 급여 임플란트나 보험틀니 신청 동의서를 작성 할 때 임플란트는 생애 2개의 치아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과 보험틀니는 7년 동안 한번 할 수 있고, 틀니 장착 후 3개월 동안 6번의 조정을 기본진료비로 받을 수 있다는 등 복잡하면서 환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제한 사안을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서명을 받아 보관해야 한다.

 

이런 경우 감정 설득이 아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특히 치료비 부분은 추후에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메모도 하고, 줄도 쳐가며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보호자가 동반하지 않은 경우 반드시 보호자에게 전화로 다시 한 번 설명하고, 상담 내용과 치료비 지불방법 등을 미리 알리고, 결정할 수 있도록 반드시 기록해 환자에게 복사본까지 챙겨줘야 추후에 불미스런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치료가 복잡하고, 길어질 것이 예상되면, 우선순위를 정해 치료과정을 설명하는 게 환자로 하여금 이해를 조금 더 잘 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어르신 환자의 경우 생활 패턴을 꼼꼼히 체크하고, 이에 적절한 시간에 예약을 잡고, 반드시 따로 메모해 줘야 한다. 환자수첩을 활용하면 더욱 좋겠다.

 

모든 환자를 꼼꼼하게 챙겨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노인 환자에게는 치료 중간중간 어떤 치료를 하는지, 왜 지금 기다려야 하는지, 다음에 어떤 치료를 하는지 조금 더 신경 써서 수시로 설명을 해주는 게 좋다. 환자가 조바심을 느끼기 전에 이를 해소해 준다면, 치료에 대한 만족도까지 높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꼼꼼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수차례에 걸쳐 설명을 하고, 서명을 받아 치료를 시작해도 가끔 다른 말씀을 하는 노인 환자가 있다. 틀니치료 시 상담을 시작하면서부터 “얼마간 통증이 있으니 꼭 재내원에서 조정을 받야야 한다”고 반복해서 설명했지만, 한참 후에 치과에 내원해 “아파서 그동안 끼지 않았다”며 컴플레인을 거는 환자가 적지않다.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치과는 동네치과이기도 하지만 보험틀니가 시행되기 전부터 노인 환자의 내원 비율이 비교적 높았다. 어떤 날에는 대기실이 연세가 지긋한 어르신들로 가득 찰 때도 있다. 그 만큼 노인 환자를 응대하는 게 몸에 뱄다고 해야 할까.

 

치과에서 근무하고 있는 우리들에게는 상식적인 일이 환자, 특히 어르신들에게는 용어 자체가 어렵고 낯설기 마련이다. 항상 이 점을 염두 해두고 상담에 임한다. 반복 설명과 철저한 메모, 조금은 귀찮겠지만, 그런 귀찮은 일이라도 소홀하지 않는 게 센스 있는 환자 응대이지 않을까?

 

 

 

 

 

 

 

 

 

 

 

 

 

 

 

글/ 김숙현 매니저(뉴욕모아치과 총괄매니저/덴탈위키 대표강사)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2025년 9월 비트코인과 리스크 관리

비트코인은 글로벌 유동성에 가장 빠르게 반응하는 대표적인 위험자산으로, 최근 들어 단순한 투기적 단기 거래 수단을 넘어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의 한 축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높은 기대수익률 만큼이나 큰 낙폭을 동반하는 특성상, 사이클 후반부에서는 비중 축소가 필수적이다. 2025년 9월, 암호화폐 시장은 중요한 변곡 구간에 놓여 있다. 금리 사이클과 반감기 사이클 비트코인 자산배분 전략은 두 가지 사이클을 복합적으로 고려한다. 첫째는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사이클이다.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통해 현재 국면이 기준금리 사이클에서 어느 지점에 위치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기준금리 사이클은 대체로 4~5년 주기를 갖는다. 금리 인하기(A→D) 초기에는 유동성이 공급되며 위험자산이 상승하고, 이후 경기 침체가 현실화되면 경제위기 국면인 C에서 위험자산 하락 이벤트가 발생하며 금리는 저점에 이르게 된다. 이후 경기가 회복되면 물가가 반등하고, 기준금리 역시 서서히 상승하는 금리 인상 사이클(D→A)을 맞이하게 된다. 둘째는 비트코인의 반감기 사이클이다. 약 4년 주기로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구조는 공급 축소 효과를 일으켜 장기적 상승세의 기반이 된다. 실제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