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수면학회(회장 정진우·이하 치과수면학회)가 오는 17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를 연다. 이번 학술대회는 ‘수면호흡장애, 치과에서 진료하세요’를 대주제로 국내외 저명 연자들이 나서 수면호흡장애의 치과적 진단 및 치료 등에 대해 살펴볼 전망이다.
첫 번째 세션은 수면호흡장애의 기전 및 합병증, 치과에서의 진단 방법 및 효과적인 치료 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정기영, 장지희, Kobaya- shi 교수가 연자로 나서 △수면무호흡과 건강 △휴대형 수면 검사기기를 이용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진단-임상적 적용과 유용성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을 위한 치과적 치료전략 등을 주제로 강연을 선보인다.
두세 번째 세션은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대한 강연들로 구성된다. 이연희, 김수정, 홍성옥, 양연미 교수가 연자로 나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구강내장치를 이용하는 최선의 현명한 전략 △수면장애호흡 환자의 유형별 맞춤형 진료 지향 : 치과교정학적 감별 진단 방법 및 치료 프로토콜 △수면무호흡증환자에서 칼을 대야 하는 경우?-수술의 단독, 보조적 활용 △수면무호흡장애에 대한 소아치과적인 고려사항 등에 대해 전할 예정이다.
학술대회 후에는 우수포스터상 시상식이 진행된다.
사전등록은 오는 14일까지며 회원 7만원, 비회원 10만원, 전공의·공보의·군의관은 2만원에 가능하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