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R-Cem™(Premier Dental Co.)은 기본적으로 Auto-mix syringe의 형태로 공급된다. 재료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Auto-mixing tip과 구강 내에 사용 가능한 Intra-oral tip이 함께 제공되며 △Opaque White △A2 △Translucent 등 3가지 색상(shade)으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수복 재료로 만들어진 간접 수복물을 개별적인 임상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접착하기 위해 고안된 자가접착형 레진 시멘트(self-adhesive resin cement)로 임상의들이 익숙한 RMGI(Resin-modified glass ionomer)계 시멘트와 비슷한 사용 특성을 지향하지만, RMGI에 비해 훨씬 향상된 접착력과 물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ZR-Cem™은 10-MDP를 기능성 단량체(functional monomer)로 채용하고 있어 특별한 접착 처리를 하지 않아도 치아와 지르코니아 표면 모두에 높은 접착력을 얻을 수 있다. [그림1]
또한 자가부식 접착 기전(self-etch bonding mechanism)의 특성상 정확한 술식이 이뤄진다면 술 후 지각과민(post-operative hypersensitivity)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다.
새로운 중합 개시 시스템을 채용해 기존 benzoyl peroxide와 tertiary amine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ZR-Cem™의 색조 안정성을 크게 향상했으며, 냉장 보관할 필요 없이 실온에 보관하는 것도 가능하게 됐다.
간접 수복물 접착 술식에서 임상적으로 가장 긴 시간이 소요되고, 성가신 부분은 잉여 시멘트(excess cement) 제거 과정이다. ZR-Cem™은 수복물을 지대치에 위치시킨 후 광중합기로 3초간 tack cure를 시행한 뒤 #6 explorer를 사용해 잉여 물질(excess material)을 제거하면 매우 쉽고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그림2]
◆임상 팁
① 지대치의 유지 형태가 좋지 못한 경우에는 지르코니아 프라이머(zirconia primer)를 함께 사용하고, 10-MDP를 포함하고 있는 자가중합형(self-cure type) 제품을 추천한다(예: M&C Primer™(Sun Medical Co.))
② Auto-Mix tip을 사용해 혼합하는 것을 추천한다. Hand-mix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확실하게 혼합이 이뤄지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림 3]
③ Tack-cure는 3초를 추천한다. 자가중합 모드(self-cure mode)로 경화시키는 경우 30초~1분 30초 사이에 gel phase에 도달하므로, 이 시간 동안 잉여 물질들을 제거하도록 한다.
④ 잉여 물질 제거 시 #6 explorer나 1/2 Hollenback carver와 같은 수기구(hand instruments)를 사용하면 충분하다. 인접면 부위는 치실(dental floss)이나 휘어진 형태의 explorer를 사용하면 좋다.
◆임상 증례
◆ZR-Cem™의 장점
●10-MDP를 기능성 단량체(functional monomer)로 채용해 치아 및 지르코니아에 대한 접착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치아 표면 및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표면을 위한 별도의 접착 처리(bonding procedure)를 요구하지 않는다.
●술 후 지각과민(post-operative hypersensitivity)을 확실하게 예방해 준다.
●BPO/amine계 중합 개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탁월한 색조 안정성(color stability)을 제공한다.
●최적의 점도(viscosity)를 가지고 있어 조작성이 우수하고 잉여 시멘트(excess cement)의 제거가 용이하다.
●술자의 필요에 따라 auto-mix mode로 사용할 수 있고, hand-mix mode로 사용할 수도 있다.
●실온(room temperature) 보관이 가능하며, 별도의 냉장 보관이 요구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