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리빙웰치과병원(원장 김현철?이하 리빙웰)이 지난달 2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Pulsed Nd:YAG 레이저와 Er:YAG 레이저의 임상응용’을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점수 2점이 인정된 이번 강연회에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장인 리빙웰 김현철 원장이 연자로 나서 25년간 축적된 레이저 관련 임상 노하우를 공유했다. 김현철 원장은 레이저 치료의 기초가 되는 물리학적 생물학적 원리와 함께 근관치료, 치주치료, 턱관절 기능장애 및 통증치료, 발치 및 외과 치료 후 관리 등에서 레이저를 활용한 치료방법을 다뤘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분야에서의 레이저 응용 등 다방면에서의 활용법을 총망라했으며, 코골이 환자치료에서 레이저를 활용하는 방법까지 다뤄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근관치료에서는 근관세척 및 충전에 레이저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면서, 약재에 레이저 에너지를 가해 photo acoustic effect를 이용, 복잡한 근관도 깊은 부위까지 세척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하기도 했다.
특히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 시 초기단계에서 레이저의 소독작용과 세척작용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참가자들의 이목이 더욱 집중됐다. 기존 세척방법과 비교할 때 레이저를 활용하는 방법은 환자에게 동통 등의 불편감을 줄여줄 수 있다는 게 김현철 원장의 설명이다.
또한 이날 강연에서 참석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주제는 ‘코골이 치료에서의 레이저의 적용’에 관한 것이었다. 최근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코골이 치료는 주로 구강 내 장치를 활용하고 있으나, 코골이의 환자의 증례에 따라 장치치료 전 레이저를 활용함으로써 환자의 불편감이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등의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고 김 원장은 설명했다.
김현철 원장은 “모든 증례에서 완벽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시술 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고, 레이저 치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술되어야 하며 적절한 증례에서 사용될 때 환자에게 많은 편안함을 주는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레이저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레이저에 대한 물리학적, 생물학적인 지식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며 “실제 치료에서의 풍부한 경험이 기반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